직소우Ⅰ(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직소우Ⅱ(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직소우Ⅲ(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실천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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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의미
Ⅲ.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구성
1.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
2. 소집단 리더
3. 소집단
4. 전문가 집단
5. 개인적 평가와 보상
Ⅳ.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유형별 단계
Ⅴ. 직소우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Ⅵ. 직소우Ⅱ(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1. JigsawⅡ의 수업 절차
2. JigsawⅡ가 JigsawⅠ과 다른 점
Ⅶ. 직소우Ⅲ(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1. 도입(getting started)
2. 모집단 활동(home teams convene)
1) 집단의 조직(arranging students)
2) 역할의 부여와 설명(describing the roles)
3) 단원의 소개(introducing the unit)
4) 학습과제와 역할의 점검(reviewing task and role)
3. 전문가 활동(expert groups convene)
1) 전문가 집단 조직(forming expert groups)
2) 전문가 과제의 수행(completing their expert-group tasks)
3) 순회 지도(circulating)
4) 격려(assisting students)
4. 모집단의 재소집(home team reconvene)
1) 모집단의 재소집 지시(returning their home team)
2) 전체 학급 단위의 요약(whole-class summary)
3) 협력적 기능의 점검(debriefing the collaborative skills)
5. 휴식기(interim period)
6. 평가 대비를 위한 모집단의 재소집(home team reconvene as cooperative test review teams)
7. 평가와 추수 지도(post-home-group activities including individual test taking and feedback)
1) 시험(test)
2) 평가(assess)
3) 보상(reward)
Ⅷ.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실천 과제
1. 주제 배분과 학습 자료의 준비
2. 전문가 집단 활동
3. 보고서 작성의 문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970년대 초반부터 사회심리학자들의 아이디어를 학교수업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이 전개되었다. 협동학습의 대표적인 연구자는 존 홉킨스 대학의 Slavin, 미네소타 대학의 Johnson & Johnson, 산타크로즈 캘리포니아 대학의 Aronson, 리버사이드 캘리포이나 대학의 Kagan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성향에 따라 각기 강조점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 발전하게 되는데 협동학습은 크게 세 가지 흐름으로 발전하였다. 학습구조를 정의하고 이를 활용하는 구조중심의 방식, 사회적 기술을 강조하는 공동학습, 협동학습에 의해 특별히 고안된 일종의 양식인 교육과정 패키지라는 세 가지 경향이다.
이러한 흐름은 학습과정에 있어서 협동하는 방식과 사회적 기술을 강조하는 정의적, 동기적 발달에 초점을 두느냐, 아니면 학습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인지적 발달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연구 성격이 다양하게 나누어진다. 정의적, 동기적 발달을 강조하는 유형에는 Aronson의 과제분담학습Ⅰ(JigsawⅠ), Kagan의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이스라엘 샤론의 집단조사(GI), Johnson & Johnson에 의해 개발된 함께 하는 학습(LT)이 있다. 그리고 인지적 발달을 강조하는 유형에는 팀성적 향상을 위한 협력학습(STAD), 토너먼트학습(TGT), 과제분담학습Ⅱ, 팀 보조 개별학습(TAI)이 있다.
최근 협동학습에서 뚜렷한 변화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학습에 대한 많은 연구의 결과로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협동학습 전략의 개발이 이루어져 교실수업 개선의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
둘째, 협동학습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
셋째, 초․중등은 물론 대학에서까지 협동학습을 운영하는 교사수가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 참고문헌
-
◉ 김종희(1999), 가정과 수업의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용보(1996), Jigsaw 협동학습방법이 학업성취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선주(1990), Jigsaw학습 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이영식(2000), Jigsaw·LT·GI 협동학습이 대인관계 지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동원(1995), 집단경쟁과 집단 무경쟁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혜경(2003), Kagan식 협동학습의 수용과 확산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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