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협동학습모형

가. 모형이 갖추어야 할 조건

나. 수업 모형

⑴ 학생집단학습모형(Slavin : Student Team Learning)

⑵ 학생집단성취모형(Slavin : 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⑶ JigsawⅠ모형

⑷ JigsawⅡ모형

⑸ 그 밖의 모형

다. 협동학습의 효과

2. 협동 학습을 위한 준비

◇ 모둠 정하기

◇ 모둠 세우기

◇ 역할 부여

3. 협동 학습 기법

◇ 생각 - 짝 - 나누기

◇ 그림 맞추기

◇ 하나 가고 셋 남기

◇ 전시장 관람

◇ 칠판 나누기

◇ 돌려가며 쓰기

◇ 브레인 스토밍

◇ 퍼즐 맞추기

◇ 과제 분담 학습

◇ 다단계 과제 분담 학습

◇ 동시 다발적 번호순으로

◇ 스피드 퀴즈

◇ 몸으로 말해요
본문내용
⑷ JigsawⅡ모형
※ Slavin이 JigsawⅠ모형에 STAD의 개별평가와 팀 평가 방법을 접목해 만든 모형으로, JigsawⅠ과 다른 점은 모든 구성원에게 집단 성공에 기여할 수 있 는 기회를 제공하고 단원 전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 성적, 성별, 배경 등이 다른 이질적인 4명으로 한 팀 구성
㈏ 하나의 주제를 4개의 소주제로 나누어 4명에게 배분
ex) 인물학습 : 유년기, 청소년기, 장년기, 노년기
㈐ 교사가 조원 모두에게 단원 전체에 대한 정보 제공
㈑ 같은 소주제를 맡은 학생들끼리 만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고 공동으로 연구
㈒ 소주제 연구가 끝나면 모집단, 즉 원래 소속되었던 집단으로 돌아가 교수
㈓ 조원 전체에 대한 개인적 시험을 치루고 개인학습기대점수를 초과한 정도 에 따라 팀 점수를 부여하고 공개한다.
⑸ 그 밖의 모형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Co-op Co-op)
(1) 절차
① 학습주제 소개 : 교사가 학급의 학습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② 학생 중심 학급 토론 : 학생들은 주제에 대하여 알게 된 것, 더 알고 싶은 것에 대 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교실전체 토론을 한다. 이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다룰 소주 제를 선정한다.
③ 모둠 구성을 위한 소주제들의 선택 : 소주제중 학생들은 자신이 학습하고자 하는 주제를 선택한다.
④ 소주제별 모둠 구성 및 모듬웍 형성 : 학생들이 선택한 주제를 중심으로 모둠을 편성하고 모둠별로 효과적인 모둠활동을 통해 모둠웍을 다진다.
⑤ 소주제의 정교화 : 소주제별로 모인 모둠은 모둠 내의 토의를 통해 자신들이 맡은 소주제를 보다 정교한 형태로 구체화하고 연구 범주를 정한다.
⑥ 미니 주제의 선택과 분업 : 모둠 구성원들은 정교화된 소주제를 몇 개의 미니 주 제로 나누고 이를 구성원 모두가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분담한다.
⑦ 개별학습 및 준비 :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소주제를 개별학습하고 모둠 내에서 발 표할 준비를 한다.
⑧ 모둠 내 미니 주제 발표 : 학생들은 모둠 내에서 자신이 맡은 소주제에 대한 학습 및 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⑨ 모둠 별 발표 준비 : 모둠 별로 전체 학급에서 발표할 보고서를 준비한다.
⑩ 모둠 별 학급 발표 : 모둠 별로 전체 학급에 대해 발표하고 교실 전체가 토의한다.
⑪ 평가와 반성
∙ 모둠 구성원들이 하는 개별 미니주제에 대한 평가
∙ 학급 동료들에 의한 모둠 발표에 대한 평가
∙ 교사가 실시하는 소주제 및 보고서에 대한 평가
(2) 특징
① 집단탐구모형(GI)을 보완하기 위한 것 : Co-op Co-op 모형은 GI모형이 정교하지 못한 절차와 활동으로 인해 협동학습의 효과를 충분히 보여주지 못한 점을 보완하 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② 학급 전체의 협동 : 각 모둠이 전체 주제와 관련된 소주제를 학습하여 전체 학급 에 공헌하도록 한다.
③ 협동을 위한 협동 : 팀성취분담학습(STAD)과 Jigsaw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팀을 위해 협동학습을 하는 반면, Co-op Co-op에서는 자신의 호기심을 만족하고, 공부 한 내용을 학급 동료들과 공유하기 위해 학습한다.
④ 학습과 협동이 모두 목적 : 성취과제분담학습(STAD)과 Jigsaw에서는 학습과 협동 은 수단이며 목적은 이기는데 있다. 그러나 Co-op Co-op에서는 학습과 협동이 모 두 목적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에 대한 레포트
  • 협동학습에 대한 레포트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이 필요한 이유3. 협동학습의 조건4.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협동학습에 관한 관점5. 협동학습의 교육적 의미6. 협동학습의 효과7. 협동학습의 문제점8. 웹기반 협동학습9. STAD모형10. JIGSAW모형1. 협동학습의 개념ㆍ학급 아이들이 학급 아이들이 서로 협동하며 지식을 익히고 배우는 하는 방법 ㆍ두 사람 이상의 학습자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 협동적 노력으로 상호작용하는 학습의 형태ㆍ학습

  • 협동학습에서 모둠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레포트
  • 협동학습에서 모둠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레포트협동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좋은 학습방법이다. 또한, 협동학습을 통해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짐으로써 동료 간의 애착을 유발할 수 있으며, 협동학습 과정에서 협동심,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능력과 같은 고등정신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협동학습은 굉장히 많은 장점을 내포

  • 협동학습법 레포트
  • 【교과교육론】협동학습법교육에서 경쟁과 협동의 문제는 매우 오래 전부터 중요한 한 가지 관심사였다. 교육에 있어서 경쟁적인 전통을 가장 날카롭게 비난하고 나섰던 사람은 J. Dewey이다. 그는 일찍이 시카고 대학에다 실험학교를 세운 바, 그는 학교를 하나의 협동적 삶의 터전으로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서로 생각을 교환하고 느낌을 나누고, 그래서 서로 협동하고 서로 조력하는 풍토를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이러한 협동의 필요성은 특히

  • 협동학습모형 레포트
  • 협동학습 모형학습자 : 학생의 다양한 성향을 파악하여 학생의 다양한 재능과 팀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팀을 선정 → 모든 팀원이 과제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순위임학습이론 : 인지 이론, 행동주의이론, 동기 이론, 사회성 발달이론에 기초함가. 교사의 전문성3) 과제 분석 : 과제분석은 3가지 영역의 학습 진도를 의미4) 발달 단계에 적합한 수업 : “학생이 이 과제를 함께 수행할 때 요구되는 협동적인 상호작용을 할

  • 협동학습모형 레포트
  • 협동학습 모형협동학습 전략의 장⦁단점가. 장점① 과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회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수행된다.② 지식은 집단의 전문성이 팀원의 전문성보다 클 때 향상된다.③ 학생은 공동의 과제와 팀 도전 목표에 대한 가치관을 배운다.④ 팀원은 서로 발달단계에 맞는 모델링 역할을 한다.⑤ 학생은 팀의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운다.⑥ 학생은 혼자서 배우는 것보다 함께 배우는 것이 좋은 이유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