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영재와 일반 유아의 KABC프로파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금세기에 접어들어 교육적 패러 타임의 변화와 더불어 다양한 개개인의 능력, 적성, 소질, 재능 등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교육을 지향하게 되었다.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체제 또한 잠재력 개발을 토대로 교육의 수월성에 근거한 영재 교육의 중요성이 국가적 과업으로 대두되면서 영재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는 문제가 뒤따르게 되었고 영재성이 무엇인지를 논의함에 있어 다양한 관점들이 언급되면서 공통된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실정에 직면하여 영재 교육의 방향을 설계하는데 있어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유아기의 영재를 올바로 판별하는 일은 다른 발달 시기에 비해 어렵기 때문에 다른 발달시기의 영재에 비해 적절한 교육기회가 매우 부족하여 이에 대한 연구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2. 연구주제
- 유아영재와 일반유아의 K-ABC 하위검사와 지능간의 상관은 어떠한가?
- 유아영재와 일반유아의 인지처리 하위검사의 강점과 약점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 유아영재와 일반유아의 습득도 하위검사의 강점과 약점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 본 연구의 대상을 추출하기 위해 D광역시에 위치한 3개의 유치원과 1개의 어린이집, U광역시에 위치한 1개의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335명을 대상으로 K-ABC 검사를 실시하였다. 영재아를 추출하기 위해 교사로부터 추천받은 유아 중, 일반지능지수인 인지처리과정척도의 백분위 점수 95이상인 유아 51명을 표집 하였으며 일반아동을 추출하기 위해 인지처리과정척도의 백분위 점수 95이상인 유아를 제외한 총 284명 중 SPSS 프로그램의 무선표집방법을 이용하여 51명을 표집 하였다.
2. 연구도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 정신지체 언어치료
  • 분석(1) 의미 유형 및 의미관계 분석의 절차ㆍ분석할 발화가 단문인지, 복문인지 구분ㆍ단문일 경우: 문장 내 의미유형 및 의미관계분석복문일 경우: 문장 간 의미관계를 분석 후, 각 단문의 문장 내 의미유형 및 의미관계 분석ㆍ개별 의미유형의 분석: 아동이 어떤 의미유형을 많이 사용하는지?아동의 연령에서 나타나야 할 의미유형 중 나타나지 않은 의미 유형은?이러한 특성이 일반아동의 발달 특성과 어떻게 다른지?분석.ㆍ의미관계 분석

  • [특수교육학개론 2021 기말과제] 1. 발달지체 개념, 교수방법, 지원체계 2. 자폐성 장애의 3. 정서 및 행동장애 4. 의사소통 장애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④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⑤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다섯 가지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증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에 대한 국외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Kauffman(2007)의 경우, 정서‧행동

  • [지능이론] 초기의 지능이론(스피어맨의 2요인설, 써스톤의 다요인설, 길포드의 삼차원 구조설), 최근의 지능이론(스턴버그의 지능삼원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샐로비와 메이어의 감성지능이론)
  • 영재학교로서 교과활동의 일환으로 자기과학(self-science)이라는 이름의 교과목을 통해 1960년대부터 아이들에게 감성교육을 실시해왔다. 이 학교의 교실에는 감정의 신호등이라 해서 빨강, 노랑, 파란색 신호등 그림이 그려져 있다. 신호등은아이들에게 감성의 길잡이 역할을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몹시 화가나 있을 때 우선 빨간 신호등을 보며 자신의 격앙된 감정을 일단 멍추도록 하고, 노란 신호등을 보며 잠시 동안 지금의 감정을 보다 적절하

  • 한국판 그림 지능검사 KPTI
  • 프로파일 그리는 방법: 소검사 프로파일은 각 소검사의 환산점수를 그래프에 점을 찍어 선으로 연결 한다.그림지능검사(P.T.I) 결과의 해석1) IQ 에 해당하는 백분위각(퍼센트)에 해당하는 IQ 분류에 해당하는(퍼센트) 지능분류133 이상 2.1 최우수119~132 7.9 우수111~118 16.3 보통(상)91~110 45.6

  • 영유아 행동지도1
  • 유아기에 나타나는 거짓말은 대개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않는 발달적 특성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음.❤『지도방법』① 타인의 입장 이해시키기아동의 거짓말이 의도적인 것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라면 그 상황을 직접적으로 설명해줄 필요가 있음② 거짓말 무시하기아동의 거짓말하는 버릇을 고치기 위해 때로는 거짓말을 아예 무시하고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다만 거짓말은 무시하되 아이에게 관심과 사랑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