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영재와 일반 유아의 KABC프로파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금세기에 접어들어 교육적 패러 타임의 변화와 더불어 다양한 개개인의 능력, 적성, 소질, 재능 등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교육을 지향하게 되었다.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체제 또한 잠재력 개발을 토대로 교육의 수월성에 근거한 영재 교육의 중요성이 국가적 과업으로 대두되면서 영재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는 문제가 뒤따르게 되었고 영재성이 무엇인지를 논의함에 있어 다양한 관점들이 언급되면서 공통된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실정에 직면하여 영재 교육의 방향을 설계하는데 있어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유아기의 영재를 올바로 판별하는 일은 다른 발달 시기에 비해 어렵기 때문에 다른 발달시기의 영재에 비해 적절한 교육기회가 매우 부족하여 이에 대한 연구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2. 연구주제
- 유아영재와 일반유아의 K-ABC 하위검사와 지능간의 상관은 어떠한가?
- 유아영재와 일반유아의 인지처리 하위검사의 강점과 약점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 유아영재와 일반유아의 습득도 하위검사의 강점과 약점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 본 연구의 대상을 추출하기 위해 D광역시에 위치한 3개의 유치원과 1개의 어린이집, U광역시에 위치한 1개의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335명을 대상으로 K-ABC 검사를 실시하였다. 영재아를 추출하기 위해 교사로부터 추천받은 유아 중, 일반지능지수인 인지처리과정척도의 백분위 점수 95이상인 유아 51명을 표집 하였으며 일반아동을 추출하기 위해 인지처리과정척도의 백분위 점수 95이상인 유아를 제외한 총 284명 중 SPSS 프로그램의 무선표집방법을 이용하여 51명을 표집 하였다.
2. 연구도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진단 보고서
- [교육계획안] 만 3세를 위한 `건강과 안전` 구조적 동작 활동
- [유아교육] 친구 찾아(구조적 동작) 활동계획안
- 유아 계란샌드위치(요리) 활동 교육 계획안
- 만4세 유아 문학 교육 계획안-기분을 말해봐
- 사회복지법제_최근 개정된 사회복지 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1
- 고등학교 2학년 미술교과 한국미술사 수업계획 민화의 특징을 알고 작품 제작하기
- [교육학] 고등학교 1학년 미술교육 수업지도안-현대 캘리그래피 디자인의 이해
- 호질 호질박지원 호질비분작 호질주제 호질창작 호질지은이 호질 연암 창작설
- 수업 지도안 셋째 마당 생각하는 생활 말하기․ 듣기 3차시 2 앞뒤 내용을 이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