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ISCIII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K-WISC-III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 검사)
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III
검사의 목적 및 대상
검사대상: 만6세부터 만 16세 11개월. 6세에서 7세 3개월 아동의 경우에는 유아용 검사인 K-WPPSI를 사용할 수 있으나 평균이상의 능력을 지닌 아동의 경우에는 K-WiSC-III를 사용한다.
검사목적:
정신지체에 대한 진단, 영재성에 대한 진단, 신경심리학적 손상에 대한 진단
여러 영역의 지적 영역을 측정하여,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 전체지능 등 3개의 지수를 산출한다.
웩슬러 검사의 진단 패턴 -교육가능 정신지체아
교육 가능한 정신지체란 언어성, 동작성 및 전체 IQ 점수가 정신지체수준에 속해야 하고, 더 큰 잠재력을 지닐 가능성이 없고, 적응행동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야 하며, 또 낮은 지적 능력과 비례하여 학업성적이 저조한 경우.
검사간 분산도 간의 차이가 없다. 언어성, 동작성 표준점수에서 모두 4점 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다.
훈련가능 정신지체아
언어성, 동작성, 및 전체 IQ점수가 정신지체 수준에 속해야 하고, 적응행동 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는 경우를 말한다.
정서장애아
정서장애란 너무 긴장되고 지쳐서 아동의 정서가 자신의 능력에 비례하여 기능하는 능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역동적 상태로, 오랫동안 명백하게 나타난 불안정한 정서패턴을 보이는 경우.
시각운동결함을 지닌 학습장애아
눈-손 협응, 공간관계, 시각운동숙련도,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연필 사용능력 등의 영역에서의 문제.
언어장애아
수용언어나 표현언어, 명명하기, 상기하기, 기억하기, 생각이나 개념을 표현하기 등에 문제를 가져오는 겨우
영재아
일반 지적 능력, 고도의 학업 적성, 창의적 및 생산적 사고 등에서 아주 뛰어난 능력과 역량을 보이는 경우.
검사의 개요
언어성: 청각, 음성 과제로 구성
동작성: 시각/ 음성 및 시각/운동 과제로 구성
유아용, 아동용,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
검사 유형: 규준참조검사, 표준화검사
소요시간: 60-75
연령/학년수준: 유아용 (4.5-6.5)
아동용 (6.5-16.5)
성인용 (16세 이상)
검사의 구성
언어성 검사 (청각/음성과제)
2. 상식
4. 공통성
6. 산수
8. 어휘
10. 이해
12. 숫자(보충 소검사)
동작성 검사 (시각 및 음성/ 시각운동과제)
1. 빠진곳 찾기
3. 기호쓰기
5. 차례맞추기
7. 토막짜기
9. 모양맞추기
11. 동형찾기 (기호쓰기만 대치할 수 있는 보충소검사)
13. 미로(보충 소검사)
언어성 하위 영역 I
상식: 경험과 교육을 통해 습득된 일반정보 (상식), 언어적 기억, 이해 및 연합적 사교를 측정, 사회경제적 수준 및 읽기 능력이 영향을 줌
공통성: 추상적 및 구체적 추리, 논리적 사고과정, 연합적 사고 및 기억을 측정
산수: 정신적 민첩성, 주의집중, 주의력, 산술적 추리, 시간 압력에 대한 반응 및 실제 계산 능력을 측정, 학교교육과정과 직접적으로 관련되고 불안에 큰 영향을 받음
언어성 하위영역 II
어휘: 사용하는 단어의 이해, 학습능력, 일반적 개념, 경험과 교육을 통해 습득된 언어적 정보, 표현언어의 유형과 수준을 측정. 정서장애의 영향은 비교적 받지 않지만, 문화적 배경과 교육수준의 영향은 받기 쉬움. 전 체 검사 중에서 지능을 가장 잘 측정해 줌.
이해: 사회적 판단, 과거 경험을 통한 상식적 추리, 실제적인 지능을 측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