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운동 지역사회교육운동의 개념 및 성격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역사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지역사회 내의 학교들이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주민들의 복지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운동이다. 이 운동은 학교는 지역사회의 중요한 자원으로서 학생들의 교육에만 전념할 것이 아니라 전 지역사회주민들이 자기실현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교육기능을 확대하여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운동이다. 지역사회학교운동과 유사한 의미를 갖고 있지만 현재에 와서는 지역사회학교운동을 포괄하는 형태로서 지역사회교육운동의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1990년대 이전까지 대부분 지역사회학교운동으로 표현을 했지만 1990년대 들어와서 지역사회교육운동으로 명칭이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실천유형을 학교중심, 협의회 중심, 지역사회 주민조직 중심으로 구분한 것에 근거할 경우 지역사회교육운동이라는 개념 속에 지역사회학교운동을 포괄하고 있다.
(최일섭 류진석;2000:464)
전통적인 교육관에서의 교육은 미래사회에서 요망되는 인간형성의 준비를 위한 교육의 성격으로 개인의 요구 및 필요는 큰 고려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 후 성인교육, 평생교육 등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교육의 관점이 미래지향 적에서 현재의 필요와 욕구의 충족이라는 능력본위 적 현실중심 적 성격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평생교육 적 개념에서 지역사회교육의 개념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즉, 지역사회교육은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일정한 지역의 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적 자원과 역량을 동원하여 평생교육을 통한 자기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공동의 노력으로 찾아내고 그 문제를 지역사회의 통합적 노력으로 해결하고 충족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http://www.kace.or.kr-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시민사회의 형성, 교육환경의 개선, 평생교육의 실시, 그리고 합리적 생활개선을 목표로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과거의 한국지역사회학교후원회)라는 조직을 통해 기존의 닫힌 학교를 열린 학교로, 지역이 단순히 거주공간이 아니라 생활공간으로서 모두가 참여하고 성장하는 지역사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차원에서 학교중심의 사회교육운동을 전개해왔다.
지역사회교육운동의 기본적인 성격에 대해서 한국지역사회학교후원회(이후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로 개칭)는 다음과 같이 천명하고 있다.
첫째,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지역주민들이 학교를 보다 나은 교육의 터전으로 가꾸고 학교는 지역사회를 보다 살기 좋은 생활의 터전으로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협력운동’이다. 지역사회가 학교에 대해서 물질적, 사회적, 심리적 지원을 해야 학교가 존속하고 발전할 수 있으며, 학교도 또한 지역사회에 대해서 교육적, 실천적 서비스로서 지원을 해야 지역사회가 발전될 수 있는 것이다.
둘째, 지역사회교육운동은 학교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자원과 역량을 연령, 성별, 계층, 종교 등에 관계없이 모든 지역주민을 위해서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학교개방운동’이다. 학교의 건물이나 시설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것도 하나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이다.
셋째, 지역사회교육운동은 모든 지역주민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는 ‘사회교육운동’이다. 학교는 지역주민을 위한 모든 사회교육활동을 조정하는 역할을 맡아야 할 뿐만 아니라 학교 스스로가 성인들이나 미취학 청소년들을 위해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려는 주민들의 자조적 노력을 돕는 ‘사회개발운동’이다. 학교는 지역사회조직의 방법을 활용하여 지역사회문제의 발견, 목표의 설정, 계획의 수립, 사업의 실천과 평가 등을 다독 혹은 전문기관과 함께 할 수도 있다.
다섯째, 지역사회교육운동은 모든 지역주민의 공동적 노력과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지역주민의 공동체의식을 강화하려는 ‘새이웃형성운동’이다. 지역공동체가 원자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의 변동과정에서 학교는 분열되어 가는 지역사회주민을 다시 결속시켜 새로운 이웃으로 만드는 중개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치영 윤경애, 2003, “지역사회복지강론”, 양서원
최일섭 류진석, 2000,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권두승, 2002, “한국지역사회교육운동의 발전방향과 그 영향분석”, 한국교육학연구 제8권 2호
부산지역사회교육협의회, 2006, “지역사회교육운동 추진 모형”, 부산새이웃 제23권
부산지역사회교육협의회, 2006, “2005년도 결산 보고서”, 제 21차 정기총회
<인터넷 참고사이트>
http://www.kace.or.kr-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http://www.bace.or.kr/-부산지역사회교육협의회
http://cafe.daum.net/cafeyebi-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모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