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역사회 학교
목 차
지역사회 학교의 등장
지역사회 학교의 개념
지역사회 학교 운동배경 및 사례
미국
영국
독일
한국 지역사회 학교 운동 및 사례
부산
성남
마무리
지역사회 학교의 등장
교육적 사회학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노력으로서의 ‘교육사회학’이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907년에 스잘로(H. Suzzalo)가 미국의 콜럼비아 대학교에 ‘Educational Sociology’ 강좌를 개설하면서부터이다. 그 후 10년쯤 지난 1916년에는 이 대학에 교육사회학과가 창설되면서 뒤따라 다른 대학에서도 이 강좌를 개설하기 시작한다. 1920년대 초에는 미국교육사회학회(National Society for study of Educational Sociology)rk ckdflqehlrh 1926년에 전문학술지로 ‘Educational Sociology’가 창간된다.
이 시기의 미국 ‘교육사회학’은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자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을 모아 놓은 것이었다. 그렇지만 내용체계는 일정하지 않았다. 즉, 교육의 실천에 응용할 사회문화적 지식의 체계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을 뿐, 학문적 엄격성과 이론적 체계성은 매우 낮았다.
지역사회학교의 등장배경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에 대한 관심은 1930년대를 지나면서도 여전하였으며 1950년대 중반까지도 유지되었다. 그러나 1940년대부터는 성격이 약간 바뀌면서 학자들의 관심이 떨어지기 시작하였다. 지역사회학교(Community school)운동 또한 사회중심교육(society-centered education)운동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인 것으로 본다. 이내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가 이 강좌의 중심으로 등장하였다.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지역사회학교운동은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을 더 강하게 요구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당시 미국 사회학의 지역사회연구 경향과 맞물려 지역사회의 구조와 성격을 분석하고 그 속에서의 학교의 기능을 밝히는 일이 중심과제가 되었다.
교육사회학의 연구과제가 지역사회와 학교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으로 변하자 실천지향적 교육학자들의 관심은 줄었으나 반면에 사회학자들의 관심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사회학자들은 지역사회에 관한 연구는 당연히 자신들의 탐구영역이며, 지역사회의 한 기관 또는 사회조직체로서의 학교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증가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들의 관심은 지역사회와 학교의 사실적 관계를 밝히는 데 있었다.
지역사회학교의 개념
지역사회학교의 개념을 이해하기에 앞서서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되어야 할 것이다. 원래 지역사회라는 말은 영어의 “커뮤니티(Community)"와 같은 뜻을 지니고 있다. 커뮤니티는 일정한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공동생활체를 뜻하며 특히 지역성을 강조한다. 커뮤니티는 공동(common) 또는 공동체(communal) 또는 의사소통(Communication)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를 어원적으로 풀이하면 공동의 생활의 장을 가지는 주민들의 접촉을 지역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지역사회는 일정한 지역, 일정한 주민, 공통적인 생활경험, ‘우리 의식’이 있을 것이 요구된다. 특히 ‘우리 의식’은 지역사회의 가장 중요한 속성이다
그래서 지역사회학교란 학교가 소속해 있는 지역사회의 발달 및 지역사회 주민들의 교육적 필요를 충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면서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학교의 한 형태이다. 다시 말해서, 학생들의 교육뿐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교육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서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앞장서는 개방된 학교를 말한다. 쉽게 표현하면 학교가 지역의 주민통합을 위한 기능을 담당하고, 커뮤니티의 거점으로 역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학교라는 공간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서 개방, 연대, 공동체의 가치를 담고 있는 새로운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