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주의에 대하여, 개념 및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재건주의 개념 및 배경
1)재건주의 개념
- 재건주의는 기본적으로 진보주의를 계승하면서, 항존주의 및 본질주의의 장점을 수용하는 이념이다.
- 개조주의라고도 하며, 사회적 자아실현을 궁극적으로 하고 현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질서를 수립하는데 교육이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철학.
2)재건주의 배경
역사적 배경
교육과정에서 사회재건주의가 논의되기 시작.(1920년대~1930년대 사이)
1930년대 미국의 경제공항(진보주의의 전성기 시기)-재래 경제체제의 실패-새로운 사회질서의 불가피성 통감.
1930년대 미국의 사회적 위기를 반영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우파인 급진주의에서 유래
브라멜드-재건주의: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 교육사상을 절충 하여 제시
철학적 배경
-진보주의를 계승하면서도 본질주의 · 항 존 주의의 장점을 종합하고 본질주의, 항 존 주의 비판에서 시작.
진보주의, 본질주의, 영원주의가 문화의 재건에 능동적이 아닌 수동적으로 밖에 작용하지 않았다고 봄.
사회변화에 주된 관심.
진보주의가 듀이의 철학을 아동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이어받은 것이라면, 재건주의는 그의 철학을 사회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이어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음.
2.재건주의의 교육이론과 원리
①교육이론
(1) 교육목적 : 사회적 자아실현.
(2) 교육내용 : 목적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이다.
· 문화적 실현
· 문화적 재건을 위한 제 제안
· 목적 달성의 방법
· 목표 추구를 위한 제 관심사
(3) 교육방법
· 자신의 직접경험 또는 타인의 간접 경험(역사, 과학, 예술)을 통한 학습.
· 교실과 지역사회와의 자유롭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통한 학습.
· 소수의 의견을 허용한 공개적인 참여와 다수의 협의에 이르는 학습.
· 활동과 집단적 역동을 통한 학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