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설계와 교육과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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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남이 버린 물건을 탐하라. 얻어먹는 걸 부끄러워하지 마라. 공짜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라. 서울 양천구 A초등 6학년 김모(12)군의 지갑 안쪽에는 이런 문구가 적혀 있다. 어린이 재테크 서적 빈대가족의 가난 탈출기에서 베낀 것이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말은 돈 내 놔!. 친구들에게 100원을 빌려줘도 반드시 이자까지 받는다. 장래 희망은 은행원, 의사, 벤처사업가 등으로 수시로 바뀌지만, 그 기준은 항상 돈을 많이 벌 수 있느냐 여부다. 그는 "젊었을 때 빨리 돈을 번 다음 조기 은퇴해서 편하게 사는 게 꿈"이라고 말한다.
서울 도봉구 S초등 5학년 박모(11)군은 열흘마다 5,000원 씩 용돈을 받지만 늘 부족하다. PC방 게임비, 게임 사이버머니 등을 충당하려면 용돈만으로는 어림도 없다. 그래서 박군은 지난 3월부터 동네에 있는 치킨가게, 태권도 도장 등의 전단지를 아파트 단지에 돌리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물론 엄마 아빠는 모른다. 수당은 100장 당 1,000원. 지금까지 2만원 가량 벌어 모두 사이버머니를 사는 데 썼다.
돈 밝히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규모 있게 용돈 쓰는 법을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몸에 익히는 정도로 돈에 밝은 게 아니다. 어른들도 깜짝깜짝 놀랄 만큼 대박 심리와 금전 만능주의가 팽배해 있으니 문제다. 돈이 직업선택의 기준이 되고, 돈 많이 벌어 편하게 사는 것이 인생의 목표가 되고 있다. 돈 버는 법을 미리 배우기 위해 주식투자를 하는 어린이, 돈을 벌기 위해 전단지를 돌리는 어린이들은 이제 새삼스러운 풍경이 아니다.
한국일보 기획취재팀이 서울 강남구 대치동 D초등학교 6학년생 348명과 성북구 종암동 S초등학교 6학년생 274명 등 총 622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장래 직업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기준에 대해 전체의 25%가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직업이라고 답했다. 자신의 적성을 살릴 수 있는 직업이라는 응답(53.8%)이 가장 높기는 했지만, 돈벌이에 따라 직업을 고른다는 응답은 사회적으로 존경 받는 직업(15%)이라는 답보다 월등히 높았다.
또 집 밖에서 전단지 돌리기, 빈병 팔기 등의 아르바이트를 해본 초등학생이 13.7%나 됐다. 경찰 관계자는 "2~3년 전부터 돈벌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초등학생이 크게 늘었다"면서 "이 중 상당수는 학업장애와 탈선의 위험에 노출되는 것은 물론, 함께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소년에게 돈을 뜯기는 등 범죄피해까지 잇따르고 있다"고 우려했다.
성균관대 김경수(경제학) 교수는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어른들의 돈 벌기 열풍과 대박 심리가 아이들에게 그대로 투영되고 있다"며 "사회공동체에 대한 인식도 서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해서든 부자가 돼야 한다는 천민적인 사회의식이 확산될까 걱정 된다"고 말했다.』
『 맹모삼천(孟母三遷) : 맹자는 어렸을 때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맹자의 어머니가 묘지 근처에 살 때 어린 맹자는 묘지 파는 흉내만 내며 놀았다. 그래서 맹자의 어머닌,s 아들의 교육을 위해 시장 근처로 이사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장사꾼 흉내만 내는 것이다. 역시 시장도 교육상 좋지 않다고 생각한 맹자의 어머니는 서당 근처로 이사했다. 그러자 맹자는 제구를 늘어놓고 제사 지내는 흉내를 냈다. 서당에서는 유교에서 가장 중히 여기는 예절을 가르치고 있었던 것이다. 맹자의 어머니는 여기야말로 자식을 기르기에 좋은 곳이라며 기뻐했다고 한다. 』
첫 번째 신문기사와 두 번째의 맹자의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이 어린 시절의 교육은 향후의 미래설계에 있어서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신문기사의 예시문에서는 요즘의 아이들이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현실과 맞물려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황금만능주의에 휩쓸리고 있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맹자의 이야기에서는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의 교육을 위해 세 번이나 이사를 하며 맹자의 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맹자의 이야기에서는 아이의 주위 환경과 교육을 연계시켜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올바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어떤 것이 중요한 요인이 되며, 어떻게 사는 것이 참다운 인생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현대에 들어와서 문명화된 사회 대부분에서는 국가차원에서 학교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대부분의 국민들이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의 정규학교 교육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은 사회에서 얼마나 필요할까? 혹자는 학교교육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품으며 대부분 실제의 생활과 거리가 먼 지식을 배우고 있다고 하며 학교교육을 부정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학교교육의 잠재적인 인격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들어 학교교육에 대하여 낙관적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질문은 학교교육을 받는 우리에게 있어 전체적이고 평균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가져다주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이것은 결과적으로 우리 개개인에게 있어서 경험되는 부분과 큰 연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개별적인 입장에서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교교육을 받는 우리들, 우리는 학교에서 왜 공부를 하고, 어떻게 공부를 하고 있는가? 우리가 적성을 찾기 위해 어떠한 교육을 받고 있고, 어떤 직업을 왜 선택할 것인가? 이러한 질문들에 주목하며 ‘제 1 장 생애설계와 직업교육’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은 사회에서 얼마나 필요한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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