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 교과의 운영과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0. 가설
1. 논의방향 (1) : ‘교육학과의 소속대학이 문과대학에서 사범대학으로 변경되면서 교원자격증 문제로 「교육학」 교과가 개설되었다?’
1.1 주요 대학별 교육학과 연혁
1.2 교육학과 소속대학 현황
1.3 교육학과 in ‘사범대학’ vs ‘문과대학’
2. 논의방향 (2) ‘국민윤리교육과의 신설로 윤리 교원자격증이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생에게 더 이상 부여되지 않아 「교육학」 교과가 개설되었다?’
2.1 관련 기사 요약(1985. 6. 6, 경향신문)
2.2 국민윤리교육과 연혁(서울대학교)
3. 논의방향 (3) ‘교육학 교과의 운영과정을 다른 교과와 비교‧분석하여 교과로서 적절한지 판단하고, 교과로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3.1교육학 교과의 운영과정
3.2 다른 교과의 운영과정
3.2.1 ‘철학’ 및 ‘윤리·도덕’
3.2.2 ‘진로와 직업’
3.2.3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법 제104조는 고등학교의 교육 목적을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고등 보통교육과 전문교육을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 교육법 제155조는 인문계 고등학교의 교과에 대해 “전교과의 10% 이상을 실업과목으로 과하여 학생 각자로 하여금 1인 1기를 습득케 하여야 한다”라고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인문계 고등학교는 전교과의 90% 정도가 고등 보통교육과 관련된 내용이라는 점이다. 그렇게 보면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교육은 ‘교양교육’으로 불릴 수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 교육과정에는 철학, 논리학, 교육학 등의 교양선택 과목을 필수화했다. 인문계 고등학교의 교육이 대부분 보통교육의 테두리 안에 있는데 굳이 교양과목을 필수화해서 운영할 필요가 있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업량이 다른 나라에 비교해도 많은 편이라 학생들이 갖는 부담도 큰 형편이다. 그런데도 굳이 교양과목이 설치되고 선택 필수화되었을까?
특히 교양과목 중에 하나인 ‘교육학’은 내용 면에서도 다른 교과와의 차별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교육학 교과의 목표는 “행복한 삶과 교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교육과 생애를 주체적으로 설계, 개발하여 인격적 성숙을 이루고 나아가 장차 후세대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홍익 인간의 실현을 지향한다.”이다. 교육 영역은 ‘행복한 삶과 교육’, ‘가르치고 배우는 일’, ‘생애 개발과 진로 선택’, ‘청소년기의 특성과 과제’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목표와 영역은 도덕‧윤리 과목도 다룰 수 있는 부분이다. 교육학으로서 차별성을 갖는 부분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등을 배우는 단원 정도이다.
참고문헌
조규용(1993), 고등학교 교양과목 설치목적에 따른 교육학 교육내용 연구
박태순(2001), 고등학교 교양과목으로서의 교육학 교과 내용 분석에 관한 연구
강현석(2006), 고등학교 ‘교육학’ 교육과정 내용 구조의 쟁점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1) 국어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 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갑신정변(1884년) 이후의 개화기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1895년에 고종의 교육에 관한 칙서가 내려진 뒤 학부 관제와 각급 학교 관제가 정해졌는데, 이 시기 소학교의 국어 관계 과목으로는 독서, 습자, 작문 등이 있었다. 1906년에는 소학교령을 폐지하고 보통학교령을 공포하였는데, 이 시기에 사용된 보통학교의 국어 교과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

  • [지체장애] 교과교육과 진로교육
  • 교과교육은 학교의 교육 목적에 맞게 묶음 지어진 내용을 가르치는 행위 혹은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교육을 교육학 용어사전(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81)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교과교육이란 학교의 교육 활동 중에서 생활 지도나 특별 활동과는 구분되는 부분을 가리킨다. 교과교육은 교육 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2. 교과교육의 운영교과 교육의 운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
  • 교과과정을 시작하였다. 최근 10년 사이 전세계적으로 많은 의과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 교육과정을 시작하였다. 미국의대 협의회 조사에 의하면 미국 의과대학 중 90개 이상이 어떤 형태로든 교과과정에 문제중심학습을 도입하고 있다고 한다.한국의학교육학회 PBL연구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성균관의대에서는 문제중심학습 중심으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7개 의과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을 정규 교과과목으로 채택하고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과정에 대한 설명1. 교육과정의 개요1) 기본개념과 의미정의라는 말은 말 그대로 어떤 주어진 용어의 다양한 뜻 중에서 어떤 하나의 뜻을 선택하여 정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교육과정 분야의 문헌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이 무엇인가 하는 정의는 그 문헌의 수만큼 다양하고 많아서 교육과정 분야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은 그 실체를 파악하지 못하여 혼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정의라는 말 대신에 교육이나 교육학 분야에 종사해 온

  • [교육학]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조사
  • 교육학박사) - 서울교대,한국교원대,서강대 -강사 (2003-2010)- 서울,대전,충남 교육청 교육-연수원 강사(2004-2010)-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음악미-술체육과교육연구실 부연구-위원으로 재직중■ Profile김기철 박사김기철 박사 건전신체문화 창출을 위한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및 운영시스템 개발(2007) 개정 통합교과 교과용도서 개발 (2007-2008) ■ 주요 연구 실적김기철 박사 개정 초등 5-6, 중등 1-2학년 체육과 검인정 교과용도서 개발(2009-201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