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개인차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생의 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진단하는 데, 혹은 학교와 직업에서의 성공을 예언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
1) 지능의 정의
- 진리나 사실의 관점에 대한 좋은 반응력(Thomdike)
- 추상적 사고 능력(Terman)
-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능력(Colvin)
- 소유하고 있는 지식의 양과 지식을 알 수 있는 능력(Henmon)
- 능력을 획득하는 능력(Woodrow)
- 경험에 의한 학습 능력(Dearbom)
2) 지능이론
▶ Spearman의 g요인설
- 일반요인 : g요인 → 지적과제 수행에 관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 과정] 교수자의 역할과 학습자의 학습태도와 환경
  • 2006-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02반 5-3팀 과제□목차□Ⅰ. 서론Ⅱ. 교수자의 역할1. 이론가에 따른 교수자 역할 정의가. R. Lippitt와 R. K. White나. H. A.Thelen2. 효과적인 교사Ⅲ. 학습자의 학습태도1. 개인차의 존재가. 학습자의 성격에 따른 학습 태도1) 학습자 특성2) 학습양식나. 학습자의 지적인 능력(Intellectual ability)에 따른 학습 태도2. 학습자의 학습태도에 따른 교수방법(R.Harrison)3. 적응적 수업Ⅳ. 교수-학습의 환경1. 학교환경 2. 또래집단의 환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제 1장 개인차(Ⅰ) 지능과 특수학습자-개인차(indiviual difference) : 사람은 천차만별! 사람사이의 차이를 말함 -> 학습 및 교수에 영향을 줌-학생 간 개인차 특성의 구분 인지적 특성 : 지식, 이해, 종합과 같은 전형적인 사고방식과 관련된 것 정의적 특성 : 동기, 정서, 태도와 같은 전형적인 감정과 관련된 것운동기능적 특성 : 신체기능이나 동작과 관련된 것-개인차는 교육에 큰 영향을 줌 -> 교육에서는 학생의 보편적 특성과 함께 개인차도 고려해야 함

  • [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학습자의 특성1) 인간 발달① 발달의 개념 :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와 관련,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변화 질적 + 양적 모두 포함② 발달의 원리° 발달은 유전(성숙)과 환경(학습)의 상호작용°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 ° 개인차(개별성) ° 일정한 순서° 결정적 시기° 정기적 발달° 연령증가에 따른 발달경향의 예측 어려움 ° 상호관련③ 성숙의 개념 : 대부분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 되어 있어 특정한 학습이나 훈련 없이도 일정한

  • [평생교육방법론] 2022년 중간과제물,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함께 그 내용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을 기술하고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
  • 학습자의 학습적 특징을 기술하고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1)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1) 일반적 특징 (2) 학습적 특징2)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1) 학습자의 학습욕구 반영 (2) 성인학습자들에게 학습의 이유를 이해시켜야 한다.(3)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참여의 유도 (4) 학습자의 자존감 고려하기(5) 각자의 개인차 반영하기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학창시절에는 당장의 뚜렷

  • [교육학] 개인차와 특수한 학습자
  • 개인차와 특수한 학습자Ⅰ. 지능1. 지능의 정의1) 일반적 정의: 추상적인 것을 다루는 능력, 적응능력, 학습능력2) 최근의 경향: 지능을 복합, 실제적 능력으로 정의, 사회, 문화적 맥락을 반영하는 지능모형 추구2. 지능 이론1) 전통적 지능이론‣Spearman의 G 요인설: 인간의 지능은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이루어진다는 주장‣Thurstone의 7개 기본정신 능력: 언어이해 요인, 유창성 요인, 수 요인, 공간시각 요인, 기억 요인, 추리 요인, 지각속도 요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