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인차와 특수한 학습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인차와 특수한 학습자
Ⅰ. 지능
1. 지능의 정의
2. 지능 이론
3. 지능의 측정
Ⅱ. 창의력
1. 창의력의 정의
2. 창의력의 구조
3. 창의력의 구성요소
4. 창의력의 축정
5. 창의력 계발
6. 창의력의 교육적 재해석
Ⅲ. 인지양식
1. 인지양식의 정의
2. 인지양식의 유형
3. 결론


본문내용
Ⅰ. 지능
1. 지능의 정의
1) 일반적 정의: 추상적인 것을 다루는 능력, 적응능력, 학습능력
2) 최근의 경향: 지능을 복합, 실제적 능력으로 정의, 사회, 문화적 맥락을 반영하는 지능모형 추구
2. 지능 이론
1) 전통적 지능이론
‣Spearman의 G 요인설: 인간의 지능은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이루어진다는 주장
‣Thurstone의 7개 기본정신 능력: 언어이해 요인, 유창성 요인, 수 요인, 공간시각 요인, 기억 요인, 추리 요인, 지각속도 요인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지적활동이 조작차원, 내용차원, 산출 차원의 3차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차원의 각 요소들이 상호 조합하여 180개의 독특한 지능요인을 형성하게 된다는 주장
↳의의: 종래 지능검사에 의해서만 측정되던 지능의 협소한 개념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함
‣Cattell과 Harn의 이론: 지능을 문화적 영향을 받지 않는 유전적 혹은 생리학적 영향 하에 있는 유동지능(Gf)과 문화적인 환경적 요인의 영향하에 있는 결정지능(Gc)으로 나누는 이론
2) 최근의 지능이론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언어지능, 대인관계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내성지능, 자연탐구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진단과 치료
  • 특수교육학회지, 16(1). 189∼204.김윤옥(1999).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시험전략. 서울: 교육과학사.김윤옥(2000).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서울: 교육과학사.김윤옥 외(2001). 수준별 교육을 위한 읽기진단검사.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김종순(1995). 학습전략과 상위인지와의 관계 분석 연구. 교육학 연구, 33(3). 85∼106.노희정(2001). 사회과 교육에서의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학습자가 문제에 부딪쳤을 때 인지적 불균형의 상태가 일어나고 이 상태는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계속될 때 해결방안이 갑자기 떠오르게 되는 것° Lewin의 장이론 : 인간의 행동을 개인과 환경의 함수관계로 설명° Tolman의 목적적 행동주의(2) 정보처리 이론: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기억되고 다시 인출되는 과정, 즉 학습자의 내부에서 학습이 발생하는 기재를 설명하려는 이론° 기억의 정보처리 모델자극 → 단기감각 → 단기기억 → 장기기억투

  • [교육학개론]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학습자의 개인차 지능창의력학습유형포부수준교육학개론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교육학개론지능*1. 학습활동에서 개인들의 서로 다른 학습활동2.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지능과 관련시켜 생각3. 비교적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인간의 심리적 특성교육학개론 - 지능지능이란?지능의 2요인설을 주장지능의 일반요인(‘g’ factor) 모든 개인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인간의 일반적인 정신능력특수요인(‘s’ factor) 특정 분야에

  • [교육학교재연구및지도법]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에 관한 분석
  • M. Gagne 외송상호 외, 『수업설계의 원리』(제5판), 2007.박도순 외, 『교육학』,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3.박도순․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제3판), 서울: 문음사, 2006.유기섭 외(2003), 『교육심리학』, 서울 동문사, 2003. 임규혁, 임웅 공저, 『교육심리학』(2판), 학지사, 2007.조승제, 『교육과정과 평가의 쟁점』, 서울: 교육과학사, 2007.진영은. 『교육과정-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02.감사합니다Thank you for listening my presentation수업시연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교육학과 논술 면접」 (이은화 외 지음, 2006, 54쪽) - 「구성주의 교육학」 (김종문, 교육과학사, 1998, 19~48쪽)-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김판수, 학지사 2000, 128~136쪽)-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최홍규, 교육과학사, 2005)- 「살아 있는 협동학습-협동적 학급운영의 이해」 (이상우, 시그마프레스 , 2009) -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1996)- 「수업 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김인식, 교육과학사, 2000)- 「아동발달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