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생활과 학습 지도안 동물과 식물은 내친 구기를 수 있는 식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07년 개정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은 대주제 및 활동 주제 중심의 내용 구성, 교육 내용의 적정화, 저학년 학생의 발달 특성 고려, 타 통합 교과와의 통합성 강화 및 교과 간의 중복 배제를 중점으로 7차를 수정보완하여 시행되었다. 슬기로운 생활과는 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에 대한 경험과 탐구 활동을 통하여 자신과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며 슬기롭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네 가지 하위 목표를 두고 있다. 그 목표 중 하나는 생물의 자람을 살펴보고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다. 또한 2007년 개정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에서는 기초 탐구 활동(살펴보기, 무리짓기, 재어보기, 조사발표하기, 만들기, 놀이하기)을 통해서 학생들로 하여금 주변을 탐구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기초 탐구 활동 중 조사발표하기 활동은 주어진 문제나 주제에 대한 자료 찾기, 해결 방법 알아보기, 사례 찾기 등의 활동의 방법으로 지도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본 수업자는 ‘슬기로운 생활’ 과 2학년 교욱과정의 6개 대주제 중 하나인 <살기 좋은 집> 중 [집 주위 환경 조사하기] 활동 주제의 제제 요소인 「집에서 기르는 동물과 식물 알아보기」요소를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식물 중 좋아하는 식물을 조사 발표하기 활동으로 지도하여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탐구상황에 노출 단계에서는 주변에서 본 식물에 대해 알고 있는 것들을 이야기 하고, 식물과 관련된 사전 지식과 경험을 활성화 하고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탐색 및 발견 단계에서는 학교 주변의 식물 사진을 보면서 식물 이름 알아보기 활동을 통해 다양한 식물을 알고, 자신이 좋아하는 식물을 고른 후 그 까닭을 함께 정리하여 ‘나는 ○○입니다.’ 활동을 하여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쪽지글 형식으로 쓰게 한다.
응용 단계에서는 친구들 앞에서 식물의 입자에서 쓴 쪽지글을 발표한다.
Ⅱ. 단원 : 2-1-7. 동물과 식물은 내 친구 (2/6)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대주제 살기 좋은 집의 활동 주제 중 집 주위 환경 조사하기를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집에서 기르는 동물과 식물을 알아보기, 집 주위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는 방법을 생각하며 꾸미기를 주요 활동으로 한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학교나 집 주위의 동물과 식물에 관심을 갖고 그 특성을 관찰하며, 사람과 동물과 식물의 관계를 바르게 파악하는데 단원 학습의 의의가 있다.
이 단원에서는 학교와 집 주위의 동물과 식물을 조사 발표하기, 무리짓기, 만들기를 중심으로 한 기초 탐구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런 점에서 학교 화단이나 사육장을 직접 살펴보는 현장 학습이나 동물과 식물을 길러 본 학생의 직접적인 경험은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동물과 식물이 생명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고 서로 주고 받는관계임을 이해하며 동식물과 더불어 윤택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직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향 지도한다.
2. 발전계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장차 특수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특수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의

  • 환경교육의 현황 및 지도방안
  • 생활1-11-23.현장학습 가는 날4.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해요․몸 깨끗이 하기․바르게 식사하기․여럿이 함께 쓰는 물건 소중히 다루기․쓰레기 바르게 처리하기2-22.깨끗한 환경․물건 아끼고 정리하기․환경을 깨끗이 하기슬기로운생활1-11.봄나들이․주위의 동식물 찾아 살펴보기․물건 정리하기2-12.살기 좋은 우리 집․주위 살펴보기․열매나 씨앗 모으기․동물이나 식물이 자라는 모습 관찰하기즐거운생활2-18.우리나라 좋은 나라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1.1 개정의 배경1995년 5월 31일, 대통령 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을 구상하여 발표하였다. 신교육체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비전으로 삼았다.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위해 교육 운영을 ① 교육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② 획일적인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학습해야만 배울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여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나 이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그가 주장하였듯이 과연, 언어와 인간, 언어의 본질을 알아야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가능한 것인지 해명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상호보완론의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은 국어지식 교육의 내용은 김광해(1997)에서 찾아볼 수 있다. 상호보완론적 입장은 지식과 태도를 모두 고려하고 있으며, 풍부한 언어생활과 같은 내용이나 우리말을 빛낸 인물 등

  • 즐거운 생활과 교수,학습 지도안 -3. 아름다운 우리나라
  • 학습 태도를 고려하여 학습 과정을 중심으로 포괄적으로 평가한다. 7. 평가의 주안점•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을 생물과 무생물로 무리 지을 수 있는지 평가한다.• 여러 가지 생물을 동물과 식물로 무리 짓는지를 평가한다.• 식물과 동물의 특징을 알고 있는지 평가한다.• 동물을 사는 곳에 따라 무리 짓고 특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지 평가한다.• 여름철에 꽃을 피우거나 열매를 맺는 식물을 찾아보고, 그 특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