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단원 설계-2. 숲 속의 겨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2.27 / 2017.12.27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단원의 소개
1. 주제책 및 단원명
2. 단원의 안내
3. 단원의 교육 과정적 기초
4. 단원의 학습목표
5. 단원의 구성
6. 단원 학습의 연계
7. 단원의 평가 가이드

Ⅱ. 단원 분석 및 재구성 방향
1.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 분석을 통한 문제점 토의 과정
3. 단원 재구성 방향에 따른 단원 및 해당 차시 구성

III. 교수 · 학습 계획
1. ‘바른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2. ‘슬기로운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3. ‘즐거운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Ⅳ. 참고 문헌

V. 팀별 역할 분담 및 공헌도

Ⅵ. 과제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I. 단원의 소개
1. 주제책 및 단원명
겨울1 2. 숲 속의 겨울

2. 단원의 안내
이 단원은 교육과정의 대주제인 '겨울'과 소주제인 '동물'을 관련지어 '겨울철 동물'에 대해 주로 공부하고 아울러 겨울철 식물에 대한 활동도 함께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겨울철 동물의 생활'을 주제로 한 이 단원은 첫째, 바른 생활과의 활동 주제 '동물 보호하기', 슬기로운 생활과의 '동물의 세계 탐구하기', 즐거운 생활과의 '동물 표현하기'를 구현하기 위한 단원이다. 둘째, 이 단원 역시 다른 단원과 마찬가지로 세 교과를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단원의 구성에 제시된 학습 순서는 학교 및 학급의 상황에 따라, 그리고 학생과의 협의를 통해 조절하여 실시할 수 있다.
'겨울철 동물의 생활'을 주제로 교사는 첫째, 바른 생활 과에서 학생들이 겨울철 동물과 식물의 겨울나기를 도와주고 보호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절히 돕는다. 이를 위해 동식물의 겨울나기를 돕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활동과 동식물 보호 캠페인과 관련한 활동을 적절히 마련한다. 둘째, 슬기로운 생활과를 통해서 학생들이 여러 동물들의 겨울나기 모습을 알아보고, 좋아하는 동물을 정해서 살펴보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학생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을 선택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스스로 조사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즐거운 생활 과에서는 학생들이 겨울철 동물의 모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고, 동물 흉내 내기 놀이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겨울철 동물과 관련한 노래 부르기와 악기 연주하기 및 감상하기 등의 활동과 여러 가지 동물 흉내 내기 활동 및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활동을 마련한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3), 2009개정 초등교육과정에 따른 통합교과 교과서: 겨울2, 서울: 학지사
-교육과학기술부(2013), 2009개정 초등교육과정에 따른 통합교과 교사용 지도서: 겨울2, 서울: 학지사
-유제순․장인한(역)(2013), 통합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의 기초, 서울:교육과학사
-정광순․홍영기․강충열(2012),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론,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행정] 2003년 교육 시설 및 설비
  • 2002년에는 지식정보화 사회에 부응하는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학급당 학생수를 35명 이내로 적정 규모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과 질 높은 수업이 가능한 여건 조성을 하고자 학급 인원을 감축하는 것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났다. 그 중 하나가 학급인원 35명 감축에 따른 교실 신축 문제이다. 학생 수를 35명 이하로 감축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 필요한 교원 정원은 2002년 2,540명, 2003년 7,250명이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학급 증설계획에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2005년도의 변화 및 동향을 알아보기로 한다. 우선, 에서는 학교 내외의 시설 변화 및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한 여러 신문 기사와 국정브리핑등을 모았다. 에서는 고정적인 학교의 틀을 벗어난 여러 형태의 학교 및 변화를 시도하는 학교의 모습을 찾아보았고, 에서는 체험학습을 강조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의 특성의 반영도를 조사해 보기위해 여러 가지 체험 학습 시설을 조사해 보았다.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 21세기기업의인재상 21 강의요약본
  • 속적으로 기업이 바라는 인재가 취업에 성공하는 인재라는 개념의 과정으로 만들어짐3. 주요기업의 인재상 정리양적 연구 :11월과 12월 사이에 올해는 어떤 직원을 뽑았는지 조사최근, 3년간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정리대기업 중에서 21세기 기업이 바라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구체적인 행동을 해야 되는가를 아는 중요한 동기부여가 됨도전정신성취의식올바른 가치관협동성 - 취업준비자들이 가장 미흡함조직적응력도덕성=>도전정신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2000년에는 미국 포춘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 가운데 7위의 초우량 기업으로 리스팅되기도 했다. 그러나 분식회계와 임직의 부정, 그리고 이를 은폐하기 위한 로비활동 등으로 최고경영자는 구속되었고 80달러이던 주가는 하루아침에 40센트로 폭락하면서 기업은 2001년 파산에 이르렀다. 엔론의 회계감사를 맡았던 세계적인 회계법인 아더앤더슨도 이에 책임을 지고 한순간에 공중 분해되어 버렸다.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2007년에 발생한 미국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