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그리스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그리스 교육의 배경

Ⅱ. 스파르타교육과 아테네 교육

Ⅲ.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소피스트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Ⅰ. 그리스 교육의 배경

1. 그리스 교육의 배경 연구의 필요성
교육은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서나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문화와 세대상의 반영으로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배경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우리가 이제부터 다룰 그리스는 서양 문화의 근간이 되는 문화로서, 현대교육의 역사적 의미를 이해하려면 역사적 근원으로서 의의를 가지는 그리스 교육을 우선으로 알아야할 것이다.

2.시대적 배경
그리스 문명이 일어나기 전, 크레타 섬을 중심으로 하고 그리스 본토와 소아시아 서해안에서 오리엔트 문명을 그리스에 전달해 주는 중개 역할을 했던 에게 문명이 일어났고 BC 3000년경의 크레타 문명, 이것이 에게 해의 섬들, 그리스 본토에 전파된 미케네 문명이 있었다. 이후 BC 2000년, 미케네 문명 파괴로 한동안 암흑시대가 지속 되었고, BC 1000년 경 비로소 그리스 문명이 시작 되었다. 이는 오리엔트의 고대 문명이 서양으로 전파되면서 그 인접 지역인 그리스에서 새로운 서양 문화가 시작된 것을 의미 한다.

3.문화적 배경
1) 인본주의(humanism)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가치척도를 인간 중심으로 하며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고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시하는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모습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의 모습을 통해서도 엿볼 수 있는데 그들은 절대성, 존엄성의 오리엔트 신들과 대조적으로 인간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이에 합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이성과 개성을 중시하고, 오리엔트 시대와 달리 순수한 진리 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의 모습을 보인다.
참고문헌
- 서양 교육사 : 김경희, 정희숙 공저
- 서양 교육신론 : 한명희


* 1조
- 발표 : 계봉실
- 피피티 : 금은
- 자료조사 : 이혜림1 ( 그리스 배경, 스파르타와 아테네 )
이혜림2 ( 소피스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 보고서 ,핸드아웃 정리 : 이송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① 고대 교육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1) 스파르타교육: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한 신체적 완성과 복종을 생활화하는데 있었다.2) 아테네의 교육:솔론 헌법에 기초, 스파르타와 대조적임.

  • 서양 교육사 고대 그리스 로마의 교육
  • 서양교육사-고대 그리스로마의 교육고대 그리스의 교육 - 스파르타스파르타 교육의 특성군국주의 교육 – 국가의 존립을 유지하기 위해교육목적 – 국가에 대해 절대 충성하고 복종하는 강인하고 건강한 군인을 만드는 것국가의 교육통제 – 스파르타의 전통에 맞는 올바른 훈련(지+덕+체)을 모든 시민에게 의무적으로 부과고대 그리스의 교육 - 스파르타교육단계어머니의 아들 시기(생후~7개월)태어난 아이는 해당 지역의 장노들에게 검사를

  • 서양 교육사 고대 그리스 로마의 교육1
  • 서양교육사-고대 그리스로마의 교육고대 그리스의 교육 - 스파르타스파르타 교육의 특성군국주의 교육 – 국가의 존립을 유지하기 위해교육목적 – 국가에 대해 절대 충성하고 복종하는 강인하고 건강한 군인을 만드는 것국가의 교육통제 – 스파르타의 전통에 맞는 올바른 훈련(지+덕+체)을 모든 시민에게 의무적으로 부과고대 그리스의 교육 - 스파르타교육단계어머니의 아들 시기(생후~7개월)태어난 아이는 해당 지역의 장노들에게 검사를

  • 서양 교육사 고대 그리스 로마의 교육2
  • 서양교육사-고대 그리스로마의 교육고대 그리스의 교육 - 스파르타스파르타 교육의 특성군국주의 교육 – 국가의 존립을 유지하기 위해교육목적 – 국가에 대해 절대 충성하고 복종하는 강인하고 건강한 군인을 만드는 것국가의 교육통제 – 스파르타의 전통에 맞는 올바른 훈련(지+덕+체)을 모든 시민에게 의무적으로 부과고대 그리스의 교육 - 스파르타교육단계어머니의 아들 시기(생후~7개월)태어난 아이는 해당 지역의 장노들에게 검사를

  • 서양 교육사의 흐름
  • 서양교육사의 흐름연대구분그리스 교육(~AD.2)로마 교육(BC.7~AD.5)중세 교육(5세기~15세기)르네상스(15세기~16세기)교육사상전통전통전통인문주의교육목적이상적 군인 (Sparta)선미로운 인간(Greece)웅변인신앙인교양인내 용1.Sparta교육 특징․계급주의․단체주의2.Athene교육특징․정의의 도야․음악과 체육의 2대 교과․자연주의 인간과, 인문주의1.Rome전기 특징․지식중심이 아닌 실천중심․객관적, 사회본위적․고전시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