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교육사상가 루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② 7세 되던 해 모친을 잃고, 10세 때 부친마저 세상을 떠나자 고 아가 되어, 숙모를 통해서 성장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어린 시절을 보냄
③ 자신의 하녀와 정식 결혼식을 올리지 않고 25년간이나 동거생활 을 하면서 5명의 자녀를 낳았으나 모두 고아원에 보냄
→그의 교육소설 『에밀』에서와 전혀 다른 자녀교육 때문에 많은 비난을 받았으나, 모성애의 정과 연인의 감정을 느끼게 한 부유한 미망인의 가정교사로 들어가는 행운을 잡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사상가중의 하나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반을 닦음
④ 1778년 66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⑤ 루소의 업적: 프랑스 계몽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및 철학자로 ‘인간 불평등 기원론’, ‘에 밀’, ‘사회 계약론’을 출간했으며, 루소가 죽은 지 11년 후에 프랑스 혁명이 발발하였고 혁명지도자들의 사상적 지주가 되었다.
2. 교육사상: 자연주의
1) ‘자연’의 의미
루소에게 있어서 ‘자연’이란 인간의 손에 의하여 어떤 형식으로든지 변형, 훼손되지 않고 본래 그대로 있는, 창조주에 의하여 창조된 상태 그대로의 바탕, 본질, 가능성이다.
그리고 ‘자연인’은 욕구와 욕구 충족의 가능성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는 존재로 스스로 자족하는 이상적 존재로 묘사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자연인은 행복하고, 현대의 문명인은 불행하다. 결국 우리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욕구와 욕구 충족 가능성의 균형 회복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 단순한 생활(Simple Life)을 영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① 자연주의 : 고유성, 본질성, 자연의 법칙, 포괄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