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와 의사소통 교수요목 기수학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현대적 의미의 수학교육과정의 본격적인 태동은 1945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1945년은 우리나라가 일제의 식민지로부터 해방을 하고 독립국가로 시작한 때이다.
1. 교수요목기(1946~1954)
(1) 교수요목기란?
교수요목(1946~1954년)은 일제로부터 해방된 직후 제대로 정리된 국가수준의 수학교육과정이 없었던 시기에 새로운 세대의 교육을 위한 시대적, 국민적 요구에 따라, 미군정청의 편수관들이 서둘러 제정하여 1945년 9월 1일부터 시행하도록 한 새로운 민주적 교육과정이다.
(2) 교수요목기의 특징
이 수학 교육과정의 특징은 가르칠 주제를 열거하는 교수요목의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광복 전 일본 체제의 교육과정이고, 실용에 치중되었으며, 지도 내용이 어렵고 과다한 경향이 있었다. 이 교수요목은 짧은 기간에 갑자기 만들어졌기 때문에 교육과정으로서의 체제를 제대로 갖추지 못하였으며, 내용은 이전의 교육과정과 매우 비슷하였다.
(3) 교수요목기의 시대적 배경
중간에 부분적으로 수정되기는 하였으나, 미군정 시대를 거쳐 1955년 제 1차 교육과정이 제정될 때까지 10년간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중등학교의 학제가 빈번하게 변경되었고, 학교교육이 그 궤도를 찾지 못한 채 일제 강점기의 교육을 답습하던 시기였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이중권, 『우리나라의 수학교육과정』 경문사
김남희 외, 『수학교육과정의 교재 연구』 경문사
강흥규, 『Dewey의 경험주의 수학교육론 연구』 경문사
우정호, 『수학교육학의 과제』 경문사
김진, 『예비교사를 위한 수학교육학』 경문사
황혜정 외, 『수학교육학 신론(개정판)』 문음사, 2007
신현성, 『수학교육 및 교재론(초 중등 예비교사 현직 교사를 위한)』 교우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