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한국어 교재 실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내외 한국어 교재 실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교수 학습 상황
1) 기반
2) 학습자
2. 교재 외적인 구성
3. 교재 내적인 구성
1) 구성 목표 및 원리
2) 학습 내용
Ⅲ. 결론
Ⅰ. 서론
교재는 “교육과정에서 동원되는 모든 입력물”로서 교과서류, 부교재류는 물론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교사의 언어, 방송, 광고 등의 언어 내용 모두를 가리키며 한국어 교육의 역사가 50여년에 이르는 만큼 현재 다양한 유형의 교재가 있다.
한국어 교육에 대한 교재는 교재 연구와 개발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검토가 필요하다. 현재 기존 연구는 교재론 및 교재 개발 원리의 모색, 현 교재 분석, 구체적인 교재 개발 과정 연구의 세 가지로 나뉜다. 현재 한국어 교육의 교재 연구는 이론 연구인 전자에서 실제 연구인 후자로 옮겨가고 있는데, 이는 국내·외에서 꾸준히 진행되어 온 교재 개발 작업과 함께 실제적인 이론이 발전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본 보고서는 새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기존 교재를 분석하고자 한다. 교재 개발을 위한 교재 분석이란 교재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과 구체적인 개발 사이의 단계로서 이론적 기반 위에서 구체적인 개발 방향을 잡고자 하는 것이므로, 이런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Ⅱ. 본론
1.교수 학습 상황
교수 학습 상황을 기관 정보와 학습자, 교사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정규교육 기관의 교재이므로 기관 정보에서는 한국어 교수 프로그램의 목표, 교수요목, 교수법, 프로그램의 시간 틀, 학급 규모, 장비 및 기기 지원, 교사의 자율권 보장, 출간 교재 현황을 살폈다. 학습자는 한국어 학습에서 매우 주요한 변인으로 다양한 방향에서의 파악과 검토가 필요함을 인정하나, 일단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정보인 학습 목적, 나이, 주 언어권 정도를 고려하였다.
1) 기반
교재가 사용되는 현자에 관한 정보 가운데 목표는 한국어 학습, 의사소통, 한국 문화에 대한 가치관 형성을 기관의 목표로 제시하고 있거나 등급별 숙달 목표를 제시하고 있었다. 모두 한국어를 익히고 사용함과 동시에 한국 사회와 문화도 이해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교재가 담아야 하는 내용만이 아니라 사회문화적 맥락도 중요함을 나타낸다.
교수법은 모두 의사소통 교수법이며 교재 <라>만 교재 개발자에 의하면 특정 지역에서 사용되는 한국어로 구체적인 수행이 필요하고 언어 기술의 통합이 부족한 바, 수행 중심의 통합교수법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에 근거해 교재를 제작했음을 명시하고 있다.
<표1>기관 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교육] 매체활용교육사례 조사 및 분석
  • 분석 및 대입 관련 소식까지 포함한다.장-일단 자료의 양이 방대하고 국어와 문학의 본질과 기초적 이론을 이해하는데 적합하다.단-자료는 다양하나 동영상이나 만화, 그림 등을 사용한 자료가 없어 아쉽다.평점:★★★한빛국어교실www.readingschool.net허덕희-서귀포 초등학교 교사자기주도식-수능 기출 문제 및 국내외 문학을 다룬다.국어과뿐만 아니라 한문과의 교과서도 다루며사자소학 천자문 한시 번역등과 함께 논술 지도도 다루고 있다.

  • 한국어 교육 업체 중국 진출 사업계획서
  • 한국어 전문성 떨어짐학습자의 교육수준에 적절한 한국어 교재 부재한국어 교재 유통망잘 되어 있지 않음수강 희망 인원에 비해, 한국어 강좌수 부족각 정부부처와 기관 힌국어 교육 시스템 분산 1-2. 아이템 소개아이템 선정업체 선정시장 선정마케팅전략바이어 발굴향후 추진 계획Conclusion국내 한국어 교육 온라인 업체제공 컨텐츠온, 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한국어 교육 컨텐츠 제공기존 한국어 교육 문제점분석 및 해결일방향적 강의

  • 교육공학 용어혼용 실태분석 및 개선안 제안
  • 교재별 목차 비교 및 분석 Ⅳ. 교육공학 교재별 용어 정의 현황 Ⅴ. 교육공학 용어혼용 실태분석 및 개선안 제안Ⅵ. 교육공학 용어사용 개선방안 Ⅶ. 맺는 말 Ⅷ. 참고문헌 Ⅷ. 참고문헌김신자. 『효과적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서울: 문음사나일주 ․ 정인성 (1996).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나일주 ․ 정인성 (1992). 『최신교수설계이론』 서울: 교육과학사권성호 (2002). 『교육공학의 탐구』(개정판). 서울: 양서원박성익 ․ 임철일 ․ 이

  • [사회복지] 다문화사회의 사회통합을 위한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정책적 지원방안
  • 국내외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지원정책 현황 및 사례분석1. 국내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지원정책 현황2. 해외 결혼 이민자 지원정책 사례Ⅳ. 경기도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실태조사 분석1. 조사 설계2. 조사결과의 분석Ⅴ.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정책적 지원방안1. 지역사회 적응 지원 측면2. 차세대 지원강화 측면3. 기본생활 및 인권보장 측면4. 인적자원 개발 측면Ⅵ.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 한국어 교재의 과제와 발전
  • 교재에서부터 언어 기능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기 위한 통합교재까지 다양하게 출판되었다. 하지만 외국인 및 재외동포의 한국과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한국어 학습자가 증가하고 있는 최근에는 목적별, 특성별로 학습자 유형에 맞는 다양한 교재를 개발해야한다. 무엇보다도 한국어 교재가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목적에 맞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재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이글에서는 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