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한국어 교재 실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내외 한국어 교재 실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교수 학습 상황
1) 기반
2) 학습자
2. 교재 외적인 구성
3. 교재 내적인 구성
1) 구성 목표 및 원리
2) 학습 내용
Ⅲ. 결론
Ⅰ. 서론
교재는 “교육과정에서 동원되는 모든 입력물”로서 교과서류, 부교재류는 물론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교사의 언어, 방송, 광고 등의 언어 내용 모두를 가리키며 한국어 교육의 역사가 50여년에 이르는 만큼 현재 다양한 유형의 교재가 있다.
한국어 교육에 대한 교재는 교재 연구와 개발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검토가 필요하다. 현재 기존 연구는 교재론 및 교재 개발 원리의 모색, 현 교재 분석, 구체적인 교재 개발 과정 연구의 세 가지로 나뉜다. 현재 한국어 교육의 교재 연구는 이론 연구인 전자에서 실제 연구인 후자로 옮겨가고 있는데, 이는 국내·외에서 꾸준히 진행되어 온 교재 개발 작업과 함께 실제적인 이론이 발전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본 보고서는 새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기존 교재를 분석하고자 한다. 교재 개발을 위한 교재 분석이란 교재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과 구체적인 개발 사이의 단계로서 이론적 기반 위에서 구체적인 개발 방향을 잡고자 하는 것이므로, 이런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Ⅱ. 본론
1.교수 학습 상황
교수 학습 상황을 기관 정보와 학습자, 교사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정규교육 기관의 교재이므로 기관 정보에서는 한국어 교수 프로그램의 목표, 교수요목, 교수법, 프로그램의 시간 틀, 학급 규모, 장비 및 기기 지원, 교사의 자율권 보장, 출간 교재 현황을 살폈다. 학습자는 한국어 학습에서 매우 주요한 변인으로 다양한 방향에서의 파악과 검토가 필요함을 인정하나, 일단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정보인 학습 목적, 나이, 주 언어권 정도를 고려하였다.
1) 기반
교재가 사용되는 현자에 관한 정보 가운데 목표는 한국어 학습, 의사소통, 한국 문화에 대한 가치관 형성을 기관의 목표로 제시하고 있거나 등급별 숙달 목표를 제시하고 있었다. 모두 한국어를 익히고 사용함과 동시에 한국 사회와 문화도 이해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교재가 담아야 하는 내용만이 아니라 사회문화적 맥락도 중요함을 나타낸다.
교수법은 모두 의사소통 교수법이며 교재 <라>만 교재 개발자에 의하면 특정 지역에서 사용되는 한국어로 구체적인 수행이 필요하고 언어 기술의 통합이 부족한 바, 수행 중심의 통합교수법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에 근거해 교재를 제작했음을 명시하고 있다.
<표1>기관 정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