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교육과정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반교육과정에 접근시키는 것은 전형적인 학년 수준에서 다루는 핵심 학업 내용들을 배우는 기회와 교수 지원을 갖는 것을 의미. 통합교육은 학생들이 동네의 학교와 일반학급에 다닐 기회를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완전한 멤버쉽과 개별화 된 지원으로 학생들은 일반교육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사회적으로도 학업상으로도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반교육과정에의 접근을 계획하는 것은 가장 효율적인 접근인데 그 이유는 교육과정이 이미 갖추어져있기 때문이다.
2.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법적 근거들
1997년 개정된 IDEA는 장애학생을 주와 교육청의 책무성 체계에 참여하게 하여 기준중심 학교개혁 운동에 장애 학생을 포함시켰다.
1997년 개정된 IDEA는 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에 관한 정보를 IEP에 명시할 것을 구체적으로 요구하였는데 1. 서비스, 수정 그리고 지원들의 목록을 적시, 2. 장애의 조건이 일반교육과정에의 참여와 진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진술, 3. 일반교육과정에의 참여와 진보를 가능하게 하는 목표의 진술을 포함하여야 한다고 정리.
3.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기대 높이기
장애학생을 위한 법적 기준들에 더하여, 교육자들은 중도장애 학생들의 교육적 성과에 대한 기대를 높여왔다. 처음에는 통합교육의 권리와 사회적 이점에 대해 관심을 기울였다. 초기 통합교육에는 사회적 통합과 이에 따라 모든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이점들을 강조하였으나 교육과정 내용은 보통 개별화 되고 연령에 적합한 기능적 교육과정의 교수에 중점을 두었다. 교육자들은 이제 모든 학생들이 일반교육과정에서 진전을 보이도록 돕는 방법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4. 중도장애학생들이 학업기술들을 숙달할 수 있는가?
통합교육이 중도장애 학생들의 사회적 기술에 긍적적인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서는 거의 의심의 여지가 없고 학생들이 통합교육을 받으면서 IEP 기술을 숙달할 수 있다는 증거 또한 조재한다. p618에 대표적인 예 2개 있다. 예를 살펴보면 중도장애학생들이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교실에서 학업기술 향상을 보였다는 연구를 발표하였다.
5. 일반교육과정에 접근하는 방법들
(1)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보편적 설계 적용
일반교육과정에 들어가기 위한 시작점은 기준과 교육과정 자원을 고안하는데 모든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하는 것. 장애학생을 포함하여 다른 학습적 요구를 지닌 모든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한 내용, 자료, 교수전략을 개발할 때 교육자들은 ‘보편적 설계를 사용한다.
학습을 위한 보편적 설계에 세 가지 필수적인 특성 : 다양한 방법을 통한 설명, 다양한 방법을 통한 표현, 다양한 방법을 통한 참여가 있다.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증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령기 교육적 접근 교육과정2
  • 학령기 교육적 접근 : 교육과정목차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이해지적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접근지적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을 위한 기본전제교육과정 선택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중등도 및 중도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지역사회주심 교수경도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일반교육과 특수교육 교육과정 연계일반교육과정과 기능적 교육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교육과정2.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보완전략1)학업수행 방법의 수정2)의사소통 방법의 수정 3)보조공학의 적용 3.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1)교육과정의 변천2)2008 개정 지체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학교 교육과정3)교육과정의 특성4)교육과정의 목표5)교육과정의 편제목 차교육누구에게무엇을어떻게1. 교육과정의 정의교육을 위한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 계획보편성특수성일반교육과정접근통합

  • 통합 환경에서의 교육과정
  • Ⅰ. 서론통합교육은 특수교육 요구를 지닌 모든 학생들이 교육에 접근하고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기초 위에서 출발한다. 장애학생과 비 장애학생이 학교 현장에서 학습 및 생활을 가능한 한 함께 함으로써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지역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현재의 통합교육을 보면 특수학급이 같은 학교 조직 속에 있지만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은 분리되어 그들만의 교육과정을 따로 운영하고 있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교육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방법이다. 즉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 활동이다. (Katz & Chard,1996 ; Kilpatrick , 1925 )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학습하는 데 초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교육과정 수정 교수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
  • 교육상황에서 개개인의 교육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과정 수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과정 수정 교수전략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Ⅱ. 본론1. 교육과정 수정 교수전략이란교육과정 수정은 장애유아가 활동이나 일과에 참여를 늘리는 것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계획된 활동을 수정하거나 사용도구를 수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육과정 수정이 일반교육과정에 접근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제시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