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교육과정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반교육과정에 접근시키는 것은 전형적인 학년 수준에서 다루는 핵심 학업 내용들을 배우는 기회와 교수 지원을 갖는 것을 의미. 통합교육은 학생들이 동네의 학교와 일반학급에 다닐 기회를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완전한 멤버쉽과 개별화 된 지원으로 학생들은 일반교육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사회적으로도 학업상으로도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반교육과정에의 접근을 계획하는 것은 가장 효율적인 접근인데 그 이유는 교육과정이 이미 갖추어져있기 때문이다.
2.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법적 근거들
1997년 개정된 IDEA는 장애학생을 주와 교육청의 책무성 체계에 참여하게 하여 기준중심 학교개혁 운동에 장애 학생을 포함시켰다.
1997년 개정된 IDEA는 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에 관한 정보를 IEP에 명시할 것을 구체적으로 요구하였는데 1. 서비스, 수정 그리고 지원들의 목록을 적시, 2. 장애의 조건이 일반교육과정에의 참여와 진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진술, 3. 일반교육과정에의 참여와 진보를 가능하게 하는 목표의 진술을 포함하여야 한다고 정리.
3.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기대 높이기
장애학생을 위한 법적 기준들에 더하여, 교육자들은 중도장애 학생들의 교육적 성과에 대한 기대를 높여왔다. 처음에는 통합교육의 권리와 사회적 이점에 대해 관심을 기울였다. 초기 통합교육에는 사회적 통합과 이에 따라 모든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이점들을 강조하였으나 교육과정 내용은 보통 개별화 되고 연령에 적합한 기능적 교육과정의 교수에 중점을 두었다. 교육자들은 이제 모든 학생들이 일반교육과정에서 진전을 보이도록 돕는 방법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4. 중도장애학생들이 학업기술들을 숙달할 수 있는가?
통합교육이 중도장애 학생들의 사회적 기술에 긍적적인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서는 거의 의심의 여지가 없고 학생들이 통합교육을 받으면서 IEP 기술을 숙달할 수 있다는 증거 또한 조재한다. p618에 대표적인 예 2개 있다. 예를 살펴보면 중도장애학생들이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교실에서 학업기술 향상을 보였다는 연구를 발표하였다.
5. 일반교육과정에 접근하는 방법들
(1)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보편적 설계 적용
일반교육과정에 들어가기 위한 시작점은 기준과 교육과정 자원을 고안하는데 모든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하는 것. 장애학생을 포함하여 다른 학습적 요구를 지닌 모든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한 내용, 자료, 교수전략을 개발할 때 교육자들은 ‘보편적 설계를 사용한다.
학습을 위한 보편적 설계에 세 가지 필수적인 특성 : 다양한 방법을 통한 설명, 다양한 방법을 통한 표현, 다양한 방법을 통한 참여가 있다.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증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소설론] 노처녀고독각시전, 류황후전, 정수경전
- 현행 한글맞춤법의 특징과 문제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삼국지] 조조의 리더쉽에 관한 고찰 - 자질, 형태, 상황을 중심으로
- 한국문화와 중국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세가지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자연생활 - 만 5세 - 내 손 안에 무엇이 있을까요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_한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수업)의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십시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에 대해서 쓰십시오)
-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를 학술적 논의와 법적 논의를 중심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놀이 상황이나 영유아 간의 문제 혹은 갈등상황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정 및 제시하고,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