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수정 교수 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20 / 2022.05.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국가 차원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중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라 장애유아 교육과정을 명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이는 유치원 일반교육과정 적용이 장애유아 교육을 기반으로 이뤄져야 하고, 모든 장애유아들이 일반 유아교육과정에 접속해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 유아교육과정 접근은 단순히 통합적 상황에 놓이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운영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이소현, 2011).

따라서, 장애가 있든 없든 모든 유아들이 접근성과 교육적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보편적 설계에 기초한 커리큘럼을 개발하는 것이 최근 강조되고 있다(Liber, Horn, Palmer, & Fleming, 2008). 다만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보편적 학습설계 원칙을 적용하는 것만으로 장애아동의 의미 있는 참여와 기대교육 성과를 달성하기 어렵고, 장애아에 대한 적절한 교육과정 수정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소현외(2011). 특수 아동교육. 학지사
이소현, 최윤희, 오세림(2007). 장애 유아 통합교육 실행요소: 국내 연구에 나타난 요소들을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김수연 (2005). 교육과정 수정과 교육의 실제. 직무연수, Vol.- No.14,
김희규(2009). 통합학급교사의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실태 및 요구, 특수 아동연구
김윤옥 (2000).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교육과학사
박승희(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수정의 개념과
실행 방안. 특수 교육학연구. 34(2), 29-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도입 및 수정(5)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개발4)교육과정의 운영방법(1)교수방법의 수정(2)교육과정 내용의 수정(3)교육과정의 수정 절차(4)아동중심 활동과 교사중심 활동 간의 균형(5)발달적ㆍ기능적 목표의 복합적 성취 유도(6)다양한 상황에서의 중재 및 자연적 교수전략의 사용5)특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모형(1)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2)제거적ㆍ교정적 교육과정(3)발달중심의 교육과정(4)발달적-인지 교육과정(5)학문기술

  • 교육과정 수정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
  • 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 수정의 개념2. 교육과정 수정전략1) 환경 지원2) 자료 수정3) 활동의 단순화4) 선호도 활용5) 특수한 도구 사용6) 성인의 지원7) 또래의 지원(또래 교수)8) 보이지 않는 지원9) 평가방법의 수정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과정 수정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Ⅰ. 서론인간은 누구에게나 개별적이고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따른 적절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이런 맥락에서 장애 영유아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
  • 교육학)특수아동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고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와 지원방법에 대한 논의를 해보세요.(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향후 장애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교수방법을 다음 3개 발달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여러분의 의견을 개진하십시오. 1) 적응행동(자조기술) 교수방법 2) 운동발달 교수방법 3) 사회성발달 교수방법(정서장애아교육)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정서ㆍ행동문제가 있는 아동들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지 못하

  • 개별화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과정을 하나의 단일 자원으로 보기보다는 학습 환경을 조성할 때 포함되는 다양한 요소와 과정들을 선택하고 구성하는 일련의 개념이나 구조로 봄으로써 교육과정 체계(curriculum framework)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서 말하는 교육과정 체계는 진단, 교수 내용의 범위와 순서, 활동과 교수전략, 진도 점검의 네 가지 기본적인 요소들로 구성된다. 교육과정 체계가 지니는 구성요소들을 고려한다면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장애 유아를 진

  • 장애 영유아의 원인 및 특성을 설명하고 이러한 장애 영유아에게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때, 개별화교육과 통합교육의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 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과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은 발달지체 영유아와 정상발달 영유아가 같은 보육환경에서 함께 놀고 함께 배우는 것을 말한다. 이때 함께 배운다는 것은 같은 장소나 같은 교수방법 또는 같은 보육과정을 적용하는 것 등의 교육적 배치나 방법론 측면에서의 동일함만을 의미하는 것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