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역할 의사소통과 경험의 성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는 교육의 개념에 대한 논의를 [ 객체 -----> 관계 ] 로 보는 것 이다
교육이란 사람과 사람 혹은 사물과 사림이 서로 만나서 과계를 맺는 어떤 독특한 방식과 구조를 지칭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사람과 사람이 학습자와 교수자로 만나는 관계를 교육이라 하는 것이며 이 학습자와 교수자로 만나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수행하는 행위와 과제, 그리고 그 과정, 결과 등을 지원하는 각종 법적 제도적, 재정적, 체계들의 상호작용을 교육체계라 한다. 교육의 모든 요소들은 어떠한 “관계”에 따라 맺어있다.
평생교육은 객체로서의 “학교”가 가지는 규정성에서 해방되어 사회전반에서 일어나는 “교육”의 각 요소들이 어떤 관계 속에서 구조화된 모형을 이루고 있는가를 탐색하고 드러내는 메타교육적성격을 가진다.
◐인력에서 인간으로◑
교육은 인간의 본질과 성장을 최우선으로 하는 인간주의의 실현과정이다. 인간주의 실현은 모든이의 경험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정의로운 사회적 관계망 안에서 위치하게 되는 과정을 통하여 가능하다.
◈“인력” - 어떤 제3의것을 생산할 동력으로 간주
◈“인간” - 그 자체가 목적이며, 어떤 다른 목적에도 종속되지 않는 자유의지 자체
인력자원개발은 인간의 평생 학습, 학습사회 강조 등에서 평생교육과 유사하지만 실제 지향성은 인간의 정신세계가 아니라 물질세계의 성장이다. 평생교육은 ‘자원 혹은 동력의 개발과정’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세계’라고 하는 주체의 변화를 통한 성장을 최종목표로 삼는다.
2.교육의 조건탐색
◐인격적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