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 가족생활에 있어 원만한 관계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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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시작하는 말
Ⅱ. 본론
1. 결혼과 가족 생활
1) 결혼 생활
2) 부부 관계의 변화
(1) 신혼기
(2) 자녀 양육기
(3) 자녀 독립기
(4) 은퇴 및 독신기
3) 가족의 역할
2. 가족 생활의 문제와 해결
1) 가족 문제
2) 가족 복지
(1) 가족 정책
①소득 보장 정책
②의료 보장 정책
③ 주택 보장 정책
(2) 가족 복지 서비스
① 아동 복지
② 노인 복지
③ 여성 복지
3. 자녀 양육
1)부모 역할
(1) 부모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부모의 성장 환경
② 부모의 성격
③ 부부 관계
④ 자녀의 특성
(2) 바람직한 자녀 양육 태도
2) 아버지 역할
4. 자녀 양육과 지도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5. 가족 생활 관련 직업
1) 가족 생활 교육사
2) 가족 상담사
3) 영유아 보육 교사
6. 가족과 의사소통
1) 가족 관계
2) 의사소통의 유형
(1) Hawkins의 분류(2) Satir(1991)① 회유형(Placating)이다. ② 비난형(Blaming)이다.
③ 타산형(computing)이다. (3) Alberti와 Emmons(1996)
(4) 잭슨(5) 헤일리
(2) 의사 소통 방법
3) 부모 자녀 관계
(1) 부모 자녀 간의 갈등은 세대 차이에서 발생한다.
(2) 부모의 권위가 예전처럼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3) 부모 역할에는 명쾌한 정의가 없다(4)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다.(5) 도중에 그만둘 수 없다(6) 부모에게는 의무만 존재한다(7) 전통적인 자녀 양육에 대한 모델은 없다4) 형제 자매 관계
5) 친구 관계
6) 가족 간의 친밀감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1) 웹을 통해 어디서나 가족의 친밀감 조성하자
(2) TV를 끄고 손에 책을 들자.(3) 우리가족만의 인사를 나누자.
(4) 나쁜 습관을 퇴출하자.
(5) 마루캠핑으로 가족의 친밀감을 키우자.
(6) 봉사활동으로 우리사랑을 나눠보자.(7) 5분 스트레칭으로 행복을 쭉 펴보자.
(8) 억지로라도 하루에 한번 웃자
(9) 가족 홈커밍데이를 하자.
Ⅲ. 나오는 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시작하는 말
가정은 태어나서 만나는 최초의 사회적 환경이며 혈연으로 맺어진 사랑의 공동체이다. 또 하나의 자연적인 사회 체제이며, 인간의 사회화 과정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매개체이기 때문에 가정환경은 가족원 개개인의 인성이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개인은 가정생활을 통하여 예절이나 관습, 또는 기본적인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기초를 배우게 되며, 가족 구성원간의 인간관계를 통하여 사회성을 개발하고 대인관계의 기본적인 성격을 형성하도록 해 준다. 특히 가족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 중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는 가장 기본적이고 영구적인 관계로 인간 성장 발달에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적 교류 관계로서 광범위한 경험과 책임을 공유하는 밀접한 관계이다. 훌륭한 의사소통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과정에 관한 이론적이 지식을 학습하고 노력하여 획득할 수 있다. 특히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오랜 시간의 노력과 시행착오 과정을 통한 수정 작업이 필요하다. 인간은 대부분 가족이라는 집단에서 일반적인 문화적 언어와 특별한 가족 의사소통 부호를 학습하면서 의사소통 기술을 발전시킨다. 가족은 가족구성원에게 의사소통의 학습의 장이 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가족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하여 의사소통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습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족구성원간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장소이므로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수준이 낮아지므로 부부는 감정이 고조되고 흥분된 상태에서 이성을 잃게 되고 상대의 인격을 무시하는 메시지를 서로 보내거나 부부 사이에 의사소통이 단절되거나 갈등상황에 빠지게 되는 것을 흔히 경험할 수 있다. 가족이 정서적인 결속을 맺고 융통성 있게 발달하게 해 주는 수단으로 중요한 것이 의사소통인데 가정생활을 원만하고 행복하게 영위하는 데 있어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은 필수적이다. 매일의 생활에서 가족원들 간의 감정을 유지시켜 주고 서로의 정보 교환과 이해를 가능케 하며 자녀의 사회화와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은 가족 구성원들의 의견을 교환하면서 정서적인 안정과 서로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어떤 문제에 대한 오해나 갈등을 풀고, 부모와의 단결을 도모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 이장에서는 가족 간의 건전한 의사소통의 방법과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P.G.Richmond 저, 『Piaget 이론 입문』 ,학지사,1994
․한순미 저,『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 교육과학사,1999
․마거릿 보든 저, 『피아제 시공사』, 1997
․엘레나 보드로바․데보라 J.리옹 저,『정신의 도구: 비고츠키 유아교육』,1998
․임규혁 저,『교육심리학』,학지사,2003
.안범희 외,『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1998
.이현림 외,『새교육심리학』,영남대학교 출판부,1996
.조명래 저,『최신서양교육사』,螢雪出版社,1975
.안상원 저,『신서양교육사』,재동 문화사,1993
♦참고 주소♦
․www.piaget.or.kr
․www.edu4ts.net
www.koreadewey.co.kr
www.subook2.pe.kr
http://home.ewha.ac.kr/
http://bh.k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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