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사회학 큰 그림 교육과정 틀로서 설계에 의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거시적 수준에서 어떤 설계 작업이 단원 설계를 보다 능률적이고 일관성 있게 효과적으로 표현할 것인가?
⇒역방향 설계와 같은 핵심요소를 사용한 코스강의계획서와 프로그램 틀에 관한 설계는 UbD 단윈 양식을 활용. 특히 프로그램과 코스는 필수질문, 지속적인 이해, 주요수행과제, 채점기준표에 의해 착상되고 구조화됨. 이런 중요한 요소들은 모든 단원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위한 청사진으로서 도움이 됨.
▣ How big is big? (p. 276)
‘BI는 얼마나 큰가?’라는 질문은 코스와 프로그램 목표와 관련됨. 어떤 아이디어들은 개념적으로 보다 일반적인, 보다 전이 가능하고 영향력 있는 것보다 더 크며, coursework과 전체프로그램을 담아냄. 한 단원이 가장 복합적인 아이디어를 있는 대로 나타내는 것은 가능치 않음⇒ 따로 분리해서 설계된 단원들을 수용하는 모순된 커리큘럼을 제거⇒ 핵심아이디어와 평가과제에 대해 합의를 보는 것⇒교사(단원설계자)의 짐을 가볍게 해줌.
〔그림12.1〕: UbD의 거시적 관점을 설명.
〔그림12.2〕: BI와 필수 질문을 중심으로 미국역사의 연간 강의계획서를 어떻게 구성하는 지 보여줌
The Psychological Development of Boys
▣ 코스와 프로그램 기초로서의 필수 질문들 (p. 276)
필수 질문은 단원 특수적이 아니라 전형적으로 BI에 초점, 개별 단원들이 있는 코스와 프로그램들의 뼈대를 제공하는데 사용될 수 있음. 필수 질문을 사용해서 전체 교과과정을 고안하면 학생들을 위해 단원 설계 작업을 보다 쉽고 일관성 있게 함.
▣ 여러 교과에 걸친 질문들 (p. 281)
필수질문은 여러 교과에 걸친 설계가 아닐 때조차도 교과경계를 뛰어넘는다. 좋은 질문은 공부가 흥미롭고 풍성한 관련성과 의미를 산출하는 것을 보다 가능하게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