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시인의사회닐의관점에서본 학교 부모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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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복창하는 학교의 규율, 규칙(전통, 명예, 규율, 최고)은 잠재적 교육과정을 형성하고 있다. 입학식 때 강당에 교사가 등장 할 때 전교생이 자리에서 일어서는 모습은 교사와 학생관계가 강한 프레이밍으로 위계질서가 고착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장의 연설문의 내용 중 아이비리그로의 학생들의 진학은 곧 큰 명예라고 말하는데 이러한 학교의 틀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명문대에 진학하는 것만이 삶의 목표가 되어버린다. 또한 학교는 학생들에게 복종, 순종을 강요하는데 이것은 표면적 교육 과정 에서도 교육과정의 정치적인 성격을 알 수 있으며 학부모와 학생간의 대화에서 대학입시를 위한 교육과정과 평가 사이의 전도 현상이 있음을 암시하며 이는 선별 중심의 평가관과 결과 중심의 평가관이 바탕이 된 예이다.
2. 키팅 교사 부임 전
#2 웰튼 고등학교의 전통적 교육
키팅 교사의 부임 전 학교의 수업은 칠판에 글을 쓰고 학생들에게 따라 읽게끔 하는 ‘일방적 강의’의 형태 (무조건적인 반복, 암기, 주입식, 어려운 난이도, 빠른 진도, 많은 과제)로 진행되었는데 이것은 교과간의 횡적 통합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오로지 학문 중심적으로 교과의 내용을 배우고 있음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의 과정보다는 시험의 결과만을 중시하는 ‘결과 중심의 평가관’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은 권위적인 교사의 어떠한 말에도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자율성이 주어지기 힘들었다.
번스타인은 학교에서 강조하고 있는 언어적 질서, 의사소통 질서자체가 노동계급의 자녀보다는 중산층과 부유층의 자녀에게 유리하다고 보았고 정교한 코드는 분석적, 추상적인 언어로 이미 경제적 문화적 자본이 풍부한 중산층 이상의 자녀에게 익숙한 체제라고 할 수 있는데
학생들의 대화 장면에서 주로 화학, 라틴어, 영어, 수학 등에 관해 이야기 하는데 이는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번스타인의 정교한 코드의 개념과 일맥상통한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학교란 지배 권력의 문화와 이데올로기가 재생산되는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3. 키팅 교사 부임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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