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교사의 역할과 학생의 변화- 죽은 시인의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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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11.17 / 2017.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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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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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품의 배경
2. 줄거리
3,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영화 보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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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는 1960대 미국의 저소득층 밀집지역에 있는 공립고등학교에서 흑인 선생님과 백인 학생들이 인종 차별과 소득 격차. 극복하면서 서로 신뢰관계를 형성함으로써 학교생활을 즐겁게 만들 가는 과정을 묘사하였다 그러나 이 영화는 너무 오래된 탓인지 오늘 신세대 학생들의 관심에서 너무 멀어져 있다.
그렇다면 너무 오래되지 않은 영화들 가운데「죽은 시인의 사회 」에 나타난 교실을 통해서도 우리는 학생과 교사 간 신뢰와 인간적 만남을 느낄 수 있다 키팅 선생님은 일류대학의 진학이라는 부모의 기대 속에 갇혀 있는 학생들이 정말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그 것을 스스로 찾아서 얻을 수 있도록 자유를 가르쳤다 이와 같이 열린 교육은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이 아닐까 생각한다
교실붕괴만이 아니라 모든 교육문제에 있어서 학생으로부터 원인을 찾을 수 있어도 그들에게 책임까지 물을 수는 없는 일이다. 교육이 잘 못됐다면 그것은 교사든 학교장이든 교육부 장관이든 교육을 담당한 사람들의 책임인 것이다 만약 요즈음 학생들이 과거의 학생과는 많이 달라져서 교육이 제대로 안 된다면 그 책임 역시 그 변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그들에게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새롭게 만들어내지 못한 교육자들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한 학생이 학습부진으로 학교 에 적응하기 어려운 경우, 학습부진의 원인이 그 학생의 가정환경이나 학교환경의 상황에서 비롯되었음을 제대로 사정하여 지원할 때 비로소 그 문제가 해결되고 예방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문제에 있어서 도 학생 원인론이 학생 귀책론으로까지 넘어가서는 안 된다. 이러한 관 점에서 이제부터 영상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적 접근을 시작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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