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식을 선정하여 그것을 교육체제를 통해 분배하는 행위’라고 풀이를 하며 이 말을 음미해 본다면, 교육은 현재에 존재하는 지식들 가운데서 일부를 선정조직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때 지식을 주어진 것으로 본다거나 어느 사회어떤 집단에게도 적절하다는 지식의 ‘신 절대주의’(전통 적인 인식론)입장과 지식은 사회학적으로 구성된 것으로서 초시간적초 공간적이 될 수 없다고 여 기는 ‘상대주의’(지식사회학)입장사이에는 굉장한 차이가 있다. 여기서는 지식을 지식사회학적 입장에 서 해석하는 사람들이 갖게 되는 문제의식이 무엇인가를 밝혀보고자 한다.
● 지식사회학의 중심명제 - 인간의 의식은 자신이 처한 사회적 존재에서부터 나온다.
①서구의 전통적 인식론 -
지식이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생각하여 왔으며, 사회적, 역사적 조건을 초월하여 객관적으로 구성, 유지, 변형된다고 여겨왔다. 자연히 인간은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며 지식이 인간행동의 의도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상호 주관적인 측면을 무시하게 된다.
② 고대 서구의 인식론
▶ 플라톤의 동굴의 이데아
▶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③ 근대 서구사회의 인식론적 전통 -
사회과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타당한 척도라는 개념을 낳았으며, 현대 경험주의의 심장부에 있는 객관적인 과학주의를 고수하게 된다. 지식의 내적 성질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겼던 ‘객관성’이란 사회문화적 영향을 넘어선 것으로서의 타당성을 가진 것을 의미한다.
▶ 행동주의 - 지식의 객관성을 강력하게 정당화해 주었고 합리화했다.
▶ 객관주의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관광 및 한국어 학습을 목적으로 3주 동안 한국을 방문한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재에 사용될 교수요목을 작성해 보십시오.
- [초등음악교육] 모의수업 지도안 및 재구성 보고서(4-9. 피터와 늑대)
- [교육정책] 학급 훈화자료ok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우리나라 사회 환경에 맞는 복지사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서술하시오1
-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만2세아에 대해 어린이집에서 학부모상담 계획, 준비사항과 진행 계획과 상담 계획서
- [부모교육] 도벽있는 아이 원인 예방 치료방법
- 도벽(훔치는 행동)의 원인과 유형
- 심리학의 네 가지 세력을 대표하는 주요 이론들(정신분석 이론, 인간 중심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