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식을 선정하여 그것을 교육체제를 통해 분배하는 행위’라고 풀이를 하며 이 말을 음미해 본다면, 교육은 현재에 존재하는 지식들 가운데서 일부를 선정조직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때 지식을 주어진 것으로 본다거나 어느 사회어떤 집단에게도 적절하다는 지식의 ‘신 절대주의’(전통 적인 인식론)입장과 지식은 사회학적으로 구성된 것으로서 초시간적초 공간적이 될 수 없다고 여 기는 ‘상대주의’(지식사회학)입장사이에는 굉장한 차이가 있다. 여기서는 지식을 지식사회학적 입장에 서 해석하는 사람들이 갖게 되는 문제의식이 무엇인가를 밝혀보고자 한다.
● 지식사회학의 중심명제 - 인간의 의식은 자신이 처한 사회적 존재에서부터 나온다.
①서구의 전통적 인식론 -
지식이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생각하여 왔으며, 사회적, 역사적 조건을 초월하여 객관적으로 구성, 유지, 변형된다고 여겨왔다. 자연히 인간은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며 지식이 인간행동의 의도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상호 주관적인 측면을 무시하게 된다.
② 고대 서구의 인식론
▶ 플라톤의 동굴의 이데아
▶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③ 근대 서구사회의 인식론적 전통 -
사회과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타당한 척도라는 개념을 낳았으며, 현대 경험주의의 심장부에 있는 객관적인 과학주의를 고수하게 된다. 지식의 내적 성질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겼던 ‘객관성’이란 사회문화적 영향을 넘어선 것으로서의 타당성을 가진 것을 의미한다.
▶ 행동주의 - 지식의 객관성을 강력하게 정당화해 주었고 합리화했다.
▶ 객관주의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한국)의 교육내용 운영관리(교육과정개발, 교육과정의 검토, 학교교육내용에 대한 사회적 분석)
  • 교육내용의 문제를 둘러싸고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일들을 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첫째, 학교에서 가르칠 교육내용이 학교교육과정 속으로 담겨지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노력이다.둘째, 교육내용이 구체적인 형태로 나타난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 전개나 이론적으로 비판한 작업들이다.셋째,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지식, 즉 교육내용들을 사회학적으로 분석해 보는 일이다.넷째, 초, 중, 고등교육 각급 학교급 별로 편성된 교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1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전통적인 인식론 인식론: 인식 일반의 근본 문제를 다루는 철학의 한 부문. 진리나 지식의 성질과 기원 그리고 범위(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한계 등)에 대하여 고찰한다.(출처: 위키백과)과 지식사회학 비교전통적 인식론• 지식은 민간의 주관과는 무관한 것. 사회적역사적 조건을 초월하여 객관적으로 구성유 지변형된다고 여김• 인간을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대한 미시적 분석을 시도-사회심리학적, 문화인류학적, 민속학적 연구방법과 이론을 바탕으로 함신교육사회학(교육의 내적과정에 대한 분석을 중시)Basil BernsteinP. BourdieuMichael F.D. YoungP. WexlerP. Willis 등-해석학적 관점에서 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한 이론적 체계화 시도-거시적 관점의 교육사회학이론이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한 설명을 Black Box로 처리하고 있음을 비판함.-교육사회이론 중 1970년대에 크게 부각된 접근-지식사회학적 관점에서

  • [방송대]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과정에 대한 신교육사회학적 접근은 학교지식과 그 전달이 문화재생산에 어떻게 관련되는가에 그리고 학생들이 이러한 이념적 지배양식에 어떻게 저항하게 되는가에 관심을 두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접근들은 교육과정 및 교수법이 사회계층간의 불평등 재생산에 어떻게 관련되는가에 관심을 두었고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업성취 간의 영속적인 관련성이 규명될 수 있도록 학교 내부에 있어서의 교육적 갈등들을 분석하는 데에 관심을 두었다.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교육과정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성격을 여러 각도에서 조명하여, 단순하지도 않고 오나벽하거나 믿을 만 하지도 않은 교육과정의 복잡한 성격을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교육과정을 사회학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몇 가지 이론을 살펴보도록 하자.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교육과정사회학은 학교교육에서 가르쳐지고 학습되어지는 교육과정을 지식사회학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체계화하고자 하는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교육사회학 이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