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이론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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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이론이란 하버드대 교육심리학자 ‘가드너’가 발표한 이론이다. 이에 의하면 사람의 지능은 크게 8가지의 영역(언어지능, 시각공간지능, 논리수학지능, 자연탐구지능, 신체운동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 음악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유아기 때 8가지 지능을 모두 골고루 자극해주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모두 계발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약한 지능들도 적당한 자극을 통해 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다중지능이론이다.
아이의 지능을 계발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관심과 관찰이다. 부모가 아이의 행동에 늘 관심을 보이고, 어떤 지능이 강하고 약한지를 파악하고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을 활용해 지능을 자극해주는 것이 좋다.
■언어 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
언어지능은 논리적인 지능과 더불어 전통적으로 심리학자들이 지능이라 칭하였다. 언어지능은 구어와 문어에 대한 민감성, 언어 학습능력,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언어 활용능력 등을 포함한다.
언어 지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많이 사용하고, 아이의 말에 항상 대꾸를 해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딸기를 먹을 때도 그냥 딸기가 아니라 ‘알록달록 새콤달콤 맛있는 딸기’라고 수식어를 붙이고, 리듬감을 실어서 표현하면 아이들이 좋아한다.
■논리 수학 지능 (logical mathematical intelligence)
논리수학지능은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 조작을 수행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이다.
논리수학지능은 기본 개념인 분류와 비교 개념을 심어주는 게 중요하다. 아이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탈 때에는 “지금 이 엘리베이터 안에 남자가 몇 명, 여자가 몇 명 탔구나?” 라고 분류를 해주고, 아이가 조금 크면 엘리베이터 층수를 2,4,6층과 3,5,7(9)층으로 나누어 홀수, 짝수 개념을 심어준다.
■시각공간 지능 (spatial intelligence)
시각공간지능은 공간 세계에 대한 정신적 모형을 만들어 그것을 조절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예를 들면 항해사나 비행기 조종사들이 경험하는 넓은 공간을 인지하고 다루는 잠재력이다.
시각공간 지능은 아이와 함께 집안 곳곳을 탐색해 보거나 다양한 장소를 접할수록 자극이 많이 된다.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게 하거나 물건 제자리 놓기, 놀이, 퍼즐 맞추기, 미로 찾기 등의 놀이도 시각공간 지능 자극에 도움이 된다.
■자연탐구 지능 (naturalist intelligence)
자연탐구지능은 자신의 환경으로부터 최상의 것을 얻어내는 능력, 환경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능력 그리고 환경에서 생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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