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이론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중지능이론이란 하버드대 교육심리학자 ‘가드너’가 발표한 이론이다. 이에 의하면 사람의 지능은 크게 8가지의 영역(언어지능, 시각공간지능, 논리수학지능, 자연탐구지능, 신체운동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 음악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유아기 때 8가지 지능을 모두 골고루 자극해주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모두 계발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약한 지능들도 적당한 자극을 통해 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다중지능이론이다.
아이의 지능을 계발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관심과 관찰이다. 부모가 아이의 행동에 늘 관심을 보이고, 어떤 지능이 강하고 약한지를 파악하고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을 활용해 지능을 자극해주는 것이 좋다.
■언어 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
언어지능은 논리적인 지능과 더불어 전통적으로 심리학자들이 지능이라 칭하였다. 언어지능은 구어와 문어에 대한 민감성, 언어 학습능력,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언어 활용능력 등을 포함한다.
언어 지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많이 사용하고, 아이의 말에 항상 대꾸를 해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딸기를 먹을 때도 그냥 딸기가 아니라 ‘알록달록 새콤달콤 맛있는 딸기’라고 수식어를 붙이고, 리듬감을 실어서 표현하면 아이들이 좋아한다.
■논리 수학 지능 (logical mathematical intelligence)
논리수학지능은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 조작을 수행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이다.
논리수학지능은 기본 개념인 분류와 비교 개념을 심어주는 게 중요하다. 아이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탈 때에는 “지금 이 엘리베이터 안에 남자가 몇 명, 여자가 몇 명 탔구나?” 라고 분류를 해주고, 아이가 조금 크면 엘리베이터 층수를 2,4,6층과 3,5,7(9)층으로 나누어 홀수, 짝수 개념을 심어준다.
■시각공간 지능 (spatial intelligence)
시각공간지능은 공간 세계에 대한 정신적 모형을 만들어 그것을 조절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예를 들면 항해사나 비행기 조종사들이 경험하는 넓은 공간을 인지하고 다루는 잠재력이다.
시각공간 지능은 아이와 함께 집안 곳곳을 탐색해 보거나 다양한 장소를 접할수록 자극이 많이 된다.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게 하거나 물건 제자리 놓기, 놀이, 퍼즐 맞추기, 미로 찾기 등의 놀이도 시각공간 지능 자극에 도움이 된다.
■자연탐구 지능 (naturalist intelligence)
자연탐구지능은 자신의 환경으로부터 최상의 것을 얻어내는 능력, 환경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능력 그리고 환경에서 생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능이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 이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목차지능이론I.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 언어적 지능2. 논리-수학적 지능3. 공간적 지능4. 신체-운동적 지능5. 음악적 지능6. 개인내적 지능7. 대인적 지능II.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1. 구성적 요소2. 경험적 요소3. 맥락적 요소지능이론(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Gardner는 인간의 지능이 상호 독립적으로 구분되는 여러 유형으로 구성된다는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 교육적 시사점에 관하여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은 학습자 각자의 독특한 잠재력을 이해하고, 교육적 접근을 다양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드너는 전통적인 지능 개념, 즉 IQ 중심의 접근이 개인의 다양한 능력을 전체적으로 평가하고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1983년, 하워드 가드너는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라는 저서를 통해 처음으로 다중지능이론을 소개하였습니다. 이 이론은 개인

  • 교육심리학4공통)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지능검사는 독일의 심리학자 윌리엄 스턴 (William Stern, 1871~1938)에 의해 현재 쓰이고 있는 지능지수(IQ)라는 표준화된 점수의 환산하는 공식으로 만들어졌다. 비네가 1904년에 지능검사를 만든 이후 약 80여 년이 지난 1983년에, 하버드대학교의 가드너 교수는 그의 저서 『정신의 구조 : 다중지능이론(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에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는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한정되게 해석하고 있다고 전제하며 인간의 지능은 단

  •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 지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2. Howard Gardner가 제시한 여덟 가지 지능가드너가 처음 제시한 인간의 능력은 음악적 능력(musical intelligence),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논리-수학적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그리고,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이었다. 그리고 아직은 초기 단계에 있는 다중지능 이론이기에, 그 이외에 있을 수

  • 가드너의 다중 인지 이론 Multiple Intelligences
  • 이해하는 것 -화를 내거나 기쁨을 표현하는 무형의 것, 시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유형의 것들과 같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지 않은 한 자기이해 지능은 인식하기 힘듦-자기 존중감, 자기 향상, 자기가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성격이 강하나, 자기이해 기능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을 주변 환경으로부터 독립된 존재로서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겪음여덟째, 자연탐구 지능:-다중지능 이론의 목록에서 가장 최근에 발표된 것- 자연 현상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