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생활 경험의 중요성 어머니와 가족에 대한 판단 기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인간의 도덕성에 대한 관심은 가족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게 하고 가족 생활의 세밀한 부분까지 파고 들면서, 가정의 경제적인 특면과 체계적으로 결부되었다(Donzelot 1979, p.69)."
*아동에 관한 최근의 담론: 아동이 생의 첫 단계에서 경험하는 초기 경험, 즉 유아기 생활경험이 그의 장래 삶을 이러저러한 방식으로 결정한다는 전제가 지배적: 아동발달과 양육지침서, 대중매체, 부모의 대화, 법안 입안자들, 아동권리 옹호자, 의학계인사, 교육전문가에게 인용하고 있는 내용.
*유아교육분야에서는 출생 후 초기 몇 년간이 장래의 삶의 기초가 되며, 그 기본원리까지 구성해 놓았다. but 가치관의 문제의 결여(유아기 생활경험의 ‘질’을 중시하고 그 중요성에 부합되지 않는 증거들을 무시하는 가운데 가족들 특히 어머니의 경우에는 전 생애에 걸쳐 아동의 행복과 안녕을 위해 책임을 지는 위치에 놓여있다.)
*이 장의 목적: 아동의 생후 초기 경험이 인간의 삶을 결정한다는 전제를 해체하고 그 독단적인 관념이 조장한 좋은 환경의 개념이란 결국 젠더 편견과 힘의 문제에 관련된 것임을 드러내는데 있다.
주요쟁점
어떻게 유아기 생활 경험이 장래 삶을 결정짓는 요인으로 등장하게 되었는가?
이러한 믿음은 어떠한 무의식적인 문화적 가치관에 기초하고 있는가?
이 유아기 양육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특정한 형태의 세계관이나 특정한 지식형태를 더욱 중요한 것으로 인정하게 되어 이를 특권적 위치에 놓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는가?
이 개념을 통해 특정한 집단의 사람들이 혜택을 누리게 되거나 또는 반대로 불리한 위치에 서게 되지는 않는가?
▣ 유아기 생활 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개념적 구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