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과 동작교육의 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본문내용
-
교사는 아동의 음악교육을 위해 음악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아동의 개념학습을 돕기 위해서 교사는 음악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장에서는 그린버그를 기초로 여러 학자들의 견해(김명순조경자, 2002; 김영연, 2002; 김인실, 2001; 김혜경, 1996; 이기숙김영주, 1985; 전인옥이숙희, 2003; 정세문기청, 1988; Andress, 1995; Campbell & Scott-Kassner, 1995)를 종합하여 음악적 기본요소와 각 요소별 아동기에 다루기 적합한 음악적 개념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음(Tone)
음이란 소음이 아닌 음악적 소리를 말한다. 아동이 음에 대해 처음 학습하는 것은 정적과 소리, 소음과 음악적 소리를 구별하는 것이다. 음은 셈여림, 장단, 고저, 그리고 음질과 음색의 요소로 구성된다.
(1) 셈여림(intensity)
음에는 셈여림, 즉 강하고 약함이 있다. 아동은 음에 셈여림이 있다는 것을 개념화하여 어떤 음은 다른 음에 비해 크거나(강하거나) 작다(약하다)는 것을 안다.
(2) 장단(duration)
음에는 장단, 즉 길고 짧음이 있다. 아동은 음에 길고 짧음이 있다는 것을 개념화하여 어떤 음은 다른 음에 비해 길거나 짧다는 것을 안다.
(3) 고저(pitch)
음에는 고저, 즉 높고 낮음이 있다. 아동은 음에 높고 낮음이 있다는 것을 개념화하여 어떤 음은 다른 음에 비해 높거나 낮다는 것을 안다.
(4) 음질(quality)
음에는 질이 있다, 음향 공학적으로 보면 소음(noise)이 적을 때 음질이 좋은 것이지만, 심리학적으로 볼 때 음질에 대한 인식은 매우 상대적인 것이다. 가령, 어떤 사람에게는 듣기 좋은 음악이 다른 사람에게는 시끄러운 소음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은 음에 질이 있다는 것을 개념화하여 음에 따라 질이 다른 것을 안다. 가령, 어떤 소리는 시끄럽고 어떤 소리는 맑으며, 어떤 소리는 음질이 좋고 어떤 소리는 음질이 나쁘다는 것을 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음악과 동작 아동음악과 동작교육의 내용
- 아동음악-영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아동음악(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내용과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개념,접근법,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의의,목적,기본방향,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내용,기대효과,방법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