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과 학교조직풍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핼핀(A.W.Halpin): 개인의 성격에 비유하여, 조직의 성격, 조직의 분위기, 조직의 개성
‘으로 봄
박용헌: 학교구성원들 상호간의 인간관계에 의해 조성되는 의식적 무의식적 심리적 유
대현상
호이(H.W.Hoy)와 미스켈(C.G.Miskel): 한 학교를 다른 학교와 구분하고 그 안에 있는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내적 특징으로 봄
오웬(R.G.Owens): 우리가 느끼는 조직의 개성, 느낌, 기분
페이스(Pace): 학생이 보는 지적 사회적 문화적 분위기
<개념의 종합>
학교 조직풍토란 한 학교가 다른 학교와 구별되는 그 학교 특유의 성격으로, 이 조직체의 특성 및 조직풍토는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되고, 일단 형성된 조직풍토는 쉽게 변화되지 않고 유지되어 나가는 경향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 레포트
  • 조직론목차1.조직의 개념과 특성2. 조직유형론3 조직구조론4.조직 문화∙풍토론5.조직 성장, 개발론6.학교조직의 특성1.조직의 개념과 특성(1)조직의 개념교육행정조직은 교육목적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은 조직을 떠나서 살 수 없으며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조직이 존재한다. (2)조직의 주요요소학교조직을 사회체제라는 관점에서 제시하면 공식구조, 개인, 문화, 정치, 핵심기술, 환경으로 6가지로 나눠서 볼

  • 제6장 교육행정이론과 조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제 6장교육행정이론과 조직제1절 교육행정 및 경영이론교육행정은 경영학과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발달한 조직발달이론을 도입하여 적용한다. 교육, 경영 및 행정은 조직이론을 응용하는 분야가 각각 다르지만 응용하는 조직이론의 기본원리는 동일하며 추구하는 목표도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1. 고전조직이론1)과학적 관리론산업사회에서 관리의 합리화, 과학화 및 효율화를 위한 지식 및 기술의 체계이다. 학적 관리

  • [2018 교육행정및경영]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시오[출처본문표기]
  • 론Ⅱ. 본 론1. 교육행정의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2) 교육행정의 과정2. 교육행정과정에 대한 설명1) 의사결정(decision making)2) 기획(planning)3) 조직(organizing)4) 자극(stimulating)5) 조정(coordinating)6) 평가(appraising)3.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1) 의사결정(decision making)2) 기획(planning)3) 조직(organizing)4) 자극(stimulating)5) 조정(coordinating)6) 평가(appraising)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교육행정활동과 과정이 수행되는 절차,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조직 → 지도성 → 평가(3) 교육행정 영역의 종합모형교육행정의 영역에 대한 2원적 접근① 내용별 영역 - 교육내용, 목표, 과정, 자료, 방법 / 학생인사 / 교직원인사, 교원, 사무직원 / 시설행정 / 재정 / 사무관리 / 홍보 / 연구② 과정별 영역 - 기획 / 정책 결정 / 조직 / 교신 / 지도 / 조정 / 통제 / 평가삼차원적 교육행정가의 행위모형① 과정 - 평가, 지도성, 조직, 계획, 의사결정② 조직 - 교육부, 시도 교육청, 지역 교육청, 학교③ 과업 - 교육과

  •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의 개념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0k
  • 교육자교육행정가교육전문가는 물론 학부형이나 지역사회인사 등 많은 사람들이 교육과정 구성에 참여하여 민주적으로, 그리고 협동적으로 일관성 있게 구성해야 한다. 교육과정은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구성하여야 하며,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이 육성되도록 고려해야 한다.학습지도법이라든지 평가에 대하여서도 충분히 고려된 구성하며, 학교의 조직과 관리라든지 교구와 시설 등은 교육과정의 필요에 응하여 정비되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