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직론 레포트
조직론목차1.조직의 개념과 특성2. 조직유형론3 조직구조론4.조직 문화∙풍토론5.조직 성장, 개발론6.학교조직의 특성1.조직의 개념과 특성(1)조직의 개념교육행정조직은 교육목적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은 조직을 떠나서 살 수 없으며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조직이 존재한다. (2)조직의 주요요소학교조직을 사회체제라는 관점에서 제시하면 공식구조, 개인, 문화, 정치, 핵심기술, 환경으로 6가지로 나눠서 볼
- 제6장 교육행정이론과 조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제 6장교육행정이론과 조직제1절 교육행정 및 경영이론교육행정은 경영학과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발달한 조직발달이론을 도입하여 적용한다. 교육, 경영 및 행정은 조직이론을 응용하는 분야가 각각 다르지만 응용하는 조직이론의 기본원리는 동일하며 추구하는 목표도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1. 고전조직이론1)과학적 관리론산업사회에서 관리의 합리화, 과학화 및 효율화를 위한 지식 및 기술의 체계이다. 학적 관리
- [2018 교육행정및경영]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시오[출처본문표기]
론Ⅱ. 본 론1. 교육행정의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2) 교육행정의 과정2. 교육행정과정에 대한 설명1) 의사결정(decision making)2) 기획(planning)3) 조직(organizing)4) 자극(stimulating)5) 조정(coordinating)6) 평가(appraising)3.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1) 의사결정(decision making)2) 기획(planning)3) 조직(organizing)4) 자극(stimulating)5) 조정(coordinating)6) 평가(appraising)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교육행정활동과 과정이 수행되는 절차,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조직 → 지도성 → 평가(3) 교육행정 영역의 종합모형교육행정의 영역에 대한 2원적 접근① 내용별 영역 - 교육내용, 목표, 과정, 자료, 방법 / 학생인사 / 교직원인사, 교원, 사무직원 / 시설행정 / 재정 / 사무관리 / 홍보 / 연구② 과정별 영역 - 기획 / 정책 결정 / 조직 / 교신 / 지도 / 조정 / 통제 / 평가삼차원적 교육행정가의 행위모형① 과정 - 평가, 지도성, 조직, 계획, 의사결정② 조직 - 교육부, 시도 교육청, 지역 교육청, 학교③ 과업 - 교육과
-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의 개념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0k
교육자교육행정가교육전문가는 물론 학부형이나 지역사회인사 등 많은 사람들이 교육과정 구성에 참여하여 민주적으로, 그리고 협동적으로 일관성 있게 구성해야 한다. 교육과정은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구성하여야 하며,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이 육성되도록 고려해야 한다.학습지도법이라든지 평가에 대하여서도 충분히 고려된 구성하며, 학교의 조직과 관리라든지 교구와 시설 등은 교육과정의 필요에 응하여 정비되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