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이론의 구조와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소크라테스는 철학의 수호자로 불릴 자격이 있다. 소크라테스는 개인들을 대화로 이끌고 논제에 대해서 그들의 신념을 진술하도록 만든다. 그 다음에 그는 그들의 신념을 살피고 난점을 지적하여 때로는 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신념을 재정리하게 하거나 모두 버리도록 한다. 소크라테스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과 가치에 대해서 비판적 반성을 가르치려고 했다. ‘비판적 반성’이란 각자의 신념과 가치에 근거를 제공하려는 시도와 그러한 근거를 살펴서 합리적인 검토에 견디지 못하는 확신을 수정하거나 심지어 버리는 것까지를 의미한다.
도덕 원리에 대한 비판적 반성은 도덕적 회의주의와 도덕적 상대주의가 진리를 가지고 있는지를 결정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것은 또한 우리의 생활 속에서 도덕적 결정을 할 경우에 우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도덕 원리를 결정하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다. 그래서 비판적 반성은 도덕적 회의주의나 상대주의의 문제와 무관하게 커다란 유용성을 가진다. 이는 도덕적으로 책임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도덕 원리에 대해 비판적으로 반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고려해 본다면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도구는 도덕 원리를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개념들이다. 도덕 철학이라고 부를 수 있는 도덕 이론은 도덕 원리들의 체계적인 배열이다. 두 번째 도구는 도덕 이론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위한 일련의 기준들이다.
제1절 도덕 이론의 세 가지 단계
개인은 도덕 원리에 관한 비판적 반성에 어떻게 관계하는가? 윤리적 원리에 관한 비판적 반성은 그 성격상 체계적이다. 하나의 도덕적 주장을 정당화할 때 다른 도덕적 주장에 호소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또 이 주장은 도 다른 도덕적 주장에 호소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하여 단일한 윤리적 주장을 정당화할 때는 자신들의 기본적인 도덕적 입장을 대부분 어쩔 수 없이 표현하게 될 것이다.
도덕 판단으로부터 더 일반적인 도덕 원리를 거쳐서 마침내 기본적인 도덕 원리로 진행되는 순서는 도덕 이론의 윤곽을 제공한다. 도덕 이론은 세 가지 단계를 가진다. 도덕적 확신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결국 가장 기본적인 원리에 도달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도덕 규준(moral standard)이다. 도덕 원리의 매개자는 도덕 규칙(moral rule)이며, 논의를 시작하는 도덕적 진술은 도덕 판단(moral judgement)이다.
(1) 첫 번째 단계 : 도덕 규준
도덕 규준은 기본적인 도덕 원리, 즉 하나의 이론에 관하여 옳고 그름의 결정 기준을 제공하는 원리이다. 도덕 규준(MS)의 진술을 살펴보면 도덕 규준은 동일성을 가지기 위해 “이러저러한 행위는 옳다”라는 말로 시작하거나 매우 유사한 형식(이기주의적 규준의 진술은 약간 다르다)으로 시작한다. 나머지 진술은 옳은 행위들이 만족해야 하는 기준(criterion)을 제공할 것이다. 살펴볼 첫 번째 도덕 철학인 이기주의의 도덕 규준은 다음과 같다,
MS : 행위가 적어도 다른 대안적 행위들의 결과 이상으로 이기주의자의 자기 이익에 좋은 결과를 산출할 때 오직 그때만 그 행위는 옳다.
각각의 도덕 규준은 이러한 규준이 적용되기 전에 정의되어야 하는 일정한 용어들을 가진다. 이기주의의 도덕 규준에서 가장 중요한 용어는 ‘자기 이익’이다. 이러한 개념을 명백히 하지 않는다면 도덕 규준은 아무 소용이 없다. 나의 이익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면, 내가 추구해야 할 행위와 피해야 할 행위가 무엇인지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때때로 부수적인 차이점과 정의는 도덕 규준이 사용되기 전에 주어져야 한다. 예를 들면 이기주의는 장기적인 자기 이익과 단기적인 자기 이익을 구별해야 하고, 그 다음에 추구하려는 목적을 결정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