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지도안 무신정권과 농민 유인물 및 활동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무신정권의 집권기구의 변화를 통해 무신정권의 전개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무신들의 집권 이후 나타난 사회의 변화를 통해 무신정권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I. 무신들이 난을 일으키다-무신정변(1170)
1. 무신정변의 원인
① 문신과 무신의 차별 : 고려의 숭문경무(崇文輕武)의 정책
-현종 : 군인전의 몰수 등 문신과 무신간의 토지 지급상의 차별
-인종 : 무학재를 폐지하여 무신의 출세길을 봉쇄
② 문관과의 대립: 강감찬, 서희, 김부식 등의 문관이 무관의 고위직을 차지
③ 의종의 지나친 향락생활
④ 군인들의 불만: 군인전 미지급, 각종 공역에 동원
→이러한 지배체제의 모순이 폭발하여 무신정변이 발생
참고문헌
<참고자료>
1. 무반인 우방재가 아들 우학유에게 늘 훈계하되, “우리들 무관이 문관에게 억울함을 당한 지 오래다. 어찌 분하지 않겠는가. 문관을 없애는 것은 썩은 나무를 꺾는 것과 같이 쉬우나 만약 문관이 해를 보면 화가 곧 우리들에게 미칠 것이니 너는 삼가라” 하였다. <고려사>
2. 의종 24년 7월 정축에 왕이 장차 보현원에 행차하고자 하여 5문 앞에 이르러 따르는 신하를 불러 술을 나누었다. (중략) 어두워져 어가가 보현원 가까이 왔을 때 이고가 이의방과 앞서가 거짓 왕명을 꾸며 순검군을 집합시켰다. 왕이 겨우 보현원 문에 들어서고 신하들이 곧 뒤로 물러나려고 할 무렵에 이고 등은 임종식, 이복기, 한뢰 등을 죽이니 무릇 문관대소신료환관 등이 모두 해를 당하였다. 또 서울에 있는 문신 50여 인을 죽였다. 정중부 등이 왕을 환궁시켰다.
<고려사>
3. 무신정변으로 정권을 잡은 정중부, 이의방, 이고는 의종이 사적으로(은밀히) 축적한 재산을 모두 나누어 가졌다. 정중부는 본래 욕심 많고 천박하여 고리대업을 거리낌 없이 하였다. 시중이 되자 여러 곳에 큰 농장을 가졌다. 집안 하인들과 문객들도 권세를 빙자하여 횡포를 부려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았다. <고려사>
4. 사신이 쓰기를, “신종은 최충헌이 세운 바로, 살피고 죽이고 폐하고 설치하는 일이 모두 최충헌 손에서 나오니, 다만 빈 껍데기를 안고 국민의 위에 선 것이 마치 허수아비와 같을 따름이었다. 애석하도다” 하였다. <고려사>
.
5. 신종 원년(1198) 사노 만적 등 6인이 북산에서 나무하다가 공사 노비들을 불러 모의하였다. “국가에서 정중부의 반란, 김보당의 반란이 있은 이래로 고관이 천민과 노비에서 많이 나왔다. 장수와 재상이 어찌 씨가 따로 있으랴, 때가 오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우리가 왜 근육과 뼈를 괴롭게 하며 채찍 밑에서 고통을 겪어야 하는가?” 여러 노비가 모두 그렇게 여겼다. <고려사>
1단계: 오늘 수업 내용을 생각하며 <보기>를 읽어봅시다.
2단계: 무신집권기 문신, 무신, 백성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당시 사람의 일기를 써봅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및 시간의 보장아동 개개인이 자립적으로 추구함을 심화시키는 학습 환경생활 및 학습 공간의 확대자유롭게, 즐겁게 만나는 생활의 장 구성1) 시간 개방학습자에게 학습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 주도록 배려한다.1 기본적으로 80분 단위의 블럭으로 수업 시간을 운영하되 필요시엔 더 확대한다.2 시간표 및 시정은 학습 형태별로 운영한다.3 러그미팅(Rug-meeting), 방과후의 책임 학습 시간의 다양한 운영도 고려한다.2) 공간 개방 한정된 생활 공간을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및지식부족다양한 학습지(열린학습지,수준별학습지등)를활용하여 기초 지식 함양과학 실험 설계능력이 부족하다.진지한 실험태도를 갖도록 지도하며실험전,후의 평가를 강하게 한다. 토의 수업시 발표력부족 및 서술형문항 체계적 전개부족발표할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부여하며,서술형문제를 평소에 많이 다루어준다.사고력부족창의성 교육교수-학습지도안을 도입하여 사고력향상에 힘쓴다.다.학년 목표1학년 목표(1)수준별 학습지를 사

  • 동영상과 협동학습을 활용한 특수교육학생의 사회과 수업 참여방안
  • 및 정리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학생들의 질문을 받고 질문 에 대답한다.․ 다음 수업을 예고한다. ․ 수업을 마치며 인사한다. 질문이 있는 학생은 교사에게 질문한다. 인사한다.2분PPT 자료-내용정리Ⅴ. 학생 활동지1) 게임에서 활용한 자료- 거래 허가서 < 거 래 허 가 서 >조와 조가( )개와 ( )개를교환하는 것을 허가합니다.. . . 거 래 소 ( 인 )2) Jigsaw에서 활용한 자료- 전문가 집단 문제대단원 : Ⅹ. 국제 거래와

  • [교육학]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 분석 및 단원의 재구성-02. 다양한 문화를 꽃피운 고려
  • 활동지평가시기수업 중, 수업 후활동지 1 - 왕건※ 시대 상황을 읽어보고 해당 인물이 되어 친구들에게 실감나게 발표할 말을 정리해봅시다. 1. 태조 왕건이 집권했을 당시 시대 상황을 알아봅시다.2. 왕건이 지금 처해있는 상황에서 무엇이 제일 고민이고 어려울지 토론하고 적어봅시다.3. 자신(왕건)을 간단히 소개하고, 현재 시대 상황에서 고민과 그 해결책이 무엇일지 실감나게 발표할 말을 적어봅시다.활동지 1 - 왕건※ 다른 조의 발표를 듣고

  • 개인의 인권과 공동체의 질서 -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능동적인 인권 찾기
  • 및 공동체교육 제안Ⅰ1. 인권교육 제안2. 공동체교육 제안Ⅵ.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Ⅱ : 활동중심의 소책자 제작1. 소책자 제작의 의도2. 소책자가 가지는 한계 및 문제점3. 소책자 수업 방안4. 소책자 구성Ⅶ. 수업에 적용하기 : 수업지도안 제시1. 수업 목표2. 수업 의도3. 지도안의 한계4. 실제 수업지도안Ⅷ. 결론Ⅰ. 서론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