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러 목표 중심 교육과정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20세기 전반기 교육과정 논의를 정리하면서 20세기 후반기의 교육과정 논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타일러(Ralph W. Tyler : 1902 ~1994)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타일러는 개신교 목사의 아들로 근면과 성실로 일생을 산 인물이다. 그는 1949년 교육과정 연구 개발에 있어 획기적인 책《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를 펴냈다. 이 책의 비중은 20세기 전반기 듀이, 맥머리 형제, 바빝, 챠터스, 뉼런, 러그, 캐스웰 등의 교육과정 논의를 합리적이고 깔끔하게 종합 정리한 것이었고, 20세기 후반기의 교육과정 논의나 개발은 타일러를 부연 설명하거나 이를 극복하려는 대안들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정도로 커다란 것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타일러는 모든 교육과정 연구개발자들에게 거대한 디딤과 동시에 걸림이다. 즉, 타일러 이후 블룸(B. Bloom), 메이거(R. Mager) 등에 의한 교육목표의 위계화와 상세화가 그의 지원에 힘입어 발전된 것이며, 타바, 타너, 맥니일 등의 교육과정 개발 논의는 그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발전적 전개이며, 클리바드, 워커, 아이즈너 등은 그의 교육과정 논의와 개발이 갖고 있는 거대한 실제적 이론적 "힘"을 넘어서는데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현대의 많은 이들이 교육과정 개발이라면 으례 타일러식을 떠올리게 되었다.
2.타일러 교육과정모형
1) 학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2) 수립된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한 학습 경험은 어떻게 선정하는가?
3)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선정된 교육 경험은 어떻게 조직할 수 있는가?
4) 학습 경험의 효과성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4)학습성과의 평가
3)학습경험의 조직
1)교육목표의 설정
2)학습경험의 선정
1)교육목표의 설정(타일러의 교육목표 설정 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