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러 목표 중심 교육과정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세기 전반기 교육과정 논의를 정리하면서 20세기 후반기의 교육과정 논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타일러(Ralph W. Tyler : 1902 ~1994)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타일러는 개신교 목사의 아들로 근면과 성실로 일생을 산 인물이다. 그는 1949년 교육과정 연구 개발에 있어 획기적인 책《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를 펴냈다. 이 책의 비중은 20세기 전반기 듀이, 맥머리 형제, 바빝, 챠터스, 뉼런, 러그, 캐스웰 등의 교육과정 논의를 합리적이고 깔끔하게 종합 정리한 것이었고, 20세기 후반기의 교육과정 논의나 개발은 타일러를 부연 설명하거나 이를 극복하려는 대안들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정도로 커다란 것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타일러는 모든 교육과정 연구개발자들에게 거대한 디딤과 동시에 걸림이다. 즉, 타일러 이후 블룸(B. Bloom), 메이거(R. Mager) 등에 의한 교육목표의 위계화와 상세화가 그의 지원에 힘입어 발전된 것이며, 타바, 타너, 맥니일 등의 교육과정 개발 논의는 그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발전적 전개이며, 클리바드, 워커, 아이즈너 등은 그의 교육과정 논의와 개발이 갖고 있는 거대한 실제적 이론적 "힘"을 넘어서는데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현대의 많은 이들이 교육과정 개발이라면 으례 타일러식을 떠올리게 되었다.
2.타일러 교육과정모형
1) 학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2) 수립된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한 학습 경험은 어떻게 선정하는가?
3)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선정된 교육 경험은 어떻게 조직할 수 있는가?
4) 학습 경험의 효과성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4)학습성과의 평가
3)학습경험의 조직
1)교육목표의 설정
2)학습경험의 선정
1)교육목표의 설정(타일러의 교육목표 설정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목 차 >1. ‘교육과정’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3.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1) 교육목표의 설정 & 진술① 타일러의 교육 목표설정 & 진술②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학③ 메이거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 체제(2) 학습경험의 선정(3) 학습경험의 조직(4) 학습성과의 평가4.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5. ‘타일러 논리’에 대한 비판“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 교육학 총정리 Part9
  • 교육과정12. 인지적 도제이론13. 목표기반시나리오14.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5. 맥그리거의 XY인간관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18.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9.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20. 콜맨의 교육자본1. 기대가치이론기대가치이론은 학습자의 동기는 학습과제를 성취하는데 있어 가지는 기대와 과제의 가치에 의해 높아짐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기대를 증대시키는 요인으로는 목표요인,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중심상담이론34.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35. 중핵교육과정3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37. 콜맨의 교육자본38.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39.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40.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41. 과학적 관리론42.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43. 동기위생이론과 직무풍요화44. 학교조직의 성격45. 요청장학, 약식장학, 컨설팅장학 그리고 멘토링장학46. 변혁적 리더십47.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48. 집중이수제, 블록타임제 그리고 교과

  • [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Ⅰ서론교육과정의 학문적 출발교육과정의 학문적 출발은 보비트(John Franklin Bobbit)의 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 후 교육과정 편성 절차 혹은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인 접근은 타일러(Ralph Tyler)의 1949년 저서 로 다듬어졌다.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은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

  • [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를 중심으로
  •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를 중심으로-목 차1. 서론2. 교육목표의 설정2.1. 목표의 설정2.2. 교육목표 설정의 기초자료2.3. 교육목표 선정의 여과체2.4. 교육목표의 진술3. 학습경험의 선정3.1. 학습경험의 의미3.2. 학습경험 선정의 일반적 원칙3.3. 목표달성에 유용한 학습경험의 예4. 학습경험의 조직4.1. “조직”의 뜻 4.2. 효과적인 조직의 기준4.3. 조직에 필요한 요소4.4. 조직의 원리4.5. 조직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