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과 교과교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치원을 비롯한 초·중등 교육은 교육기본법, 초·중등 교육법 등의 관련법규에 의하여 국가수준에서 각급 학교교육과정의 기준을 결정하고 이를 문서로 공포 (고시)하여 왔다. 즉 교육부 장관이 교육법에 의거하여 결정, 고시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유치원을 비롯한 초중등학교의 교육내용에 관한 전국 공통적, 일적 기준을 말하며 이 기준에는 유치원과 초중등학교에서 편성, 운영해야할 교육 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운영 등에 관한 국가수준의 기준 및 기본 지침이 제시되어있다.
이와 같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편성, 운영되는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은 단순히 교육목표와 내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교육경험의질을 관리하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을 의미한다.
또한, 어떤 관점에서 보든지 간에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의도된 학교 교육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어느 수준과 범위로 가르치고 평가하느냐"를 문서로 계획한 교육설계도이기 때문에 단순한 교육내용으로 볼 것이 아니라 교육 목표, 내용, 방법이나 운영방식, 평가를 포괄하는 다양한 개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패러다임도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의 틀에서 벗어나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에서 다양하게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의 전환은 학생이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그들이 기대한 대로 변화하는 것보다는 그들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만들어 가며 변혁하는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교육과정의 성격
이 교육 과정은 초ㆍ중등교육법 제23조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으로, 유치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이며, 전국의 유치원에서 편성, 운영하여야 할 유치원 교육 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 교육 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치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 과정 이다.
.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 중심이 교육 과정이다.
. 교육청과 유치원, 교원, 유아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 과정이다.
. 유치원 교육 체제를 교육 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 과정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 인적 자원부
- 김정규, 이광자, 조정숙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정민사, 1997
- daum. cafe. nne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환경과 생활 - 만 5세 - 태양계를 알아보자 - 과학영역
  • 1. 태양계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 태양계의 순서를 알수있다 2. 행성에 대해 알려준다 - 행성의 크기를 알수있다.3. 태양계와 행성의 순서와 크기를 마지막으로 알려준다.- 행성의 순서가 어떻게 되고 크기가 어떻게 되는지알수있다.수업평가1. 행성의 크기를 알수있다.- 행성의 크기를 알수있었는가?2. 태양계의 순서를 알수있다.- 태양계의 순서를 알수있었나?최종평가2015학년도 2학기 백석예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사상가 및 교육자들의 교재교구에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3목차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사상가 및 교육자들의 교재교구에 대한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여기에서 논의할 사상가 및 교육자는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말라구치 4인을 모두 포함하여 비교 설명하시오.2.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 개발을 위해 기록 작업을 해야 할 필요성과 실제 교재교구 개발에 기록 작업의 적용방안을 기술하시오. (15점)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성격, 구성

  • 교과교육론3공통) 개정누리과정적용에 따른 교육계획안작성시 강조되는 고려점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0k
  • 교과와 관련된 개정누리과정 영역 목표, 내용 범주 및 내용, 놀이 사례, (제시한 놀이 사례 관련) 놀이중심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예: 동작교육 관련 영역의 개정누리과정 목표, 내용 범주 및 내용, 놀이 사례, 제시한 놀이 사례 관련 놀이중심 활동계획안).(25점)3. 이야기 나누기, 새노래, 게임의 활동 유형별 수업 방법의 순서 (총 3개 활동)에 대해 방송대 교과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기술하시오. (20점)Ⅰ. 서 론유아들이 건강한 몸과 건전한 사고를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변천,구성절차,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개정중점,편성운영,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교육평가
  • 교육의 충실Ⅴ.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편성운영1. 계획2. 방법Ⅵ.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1. 통합적 운영2. 수준별 운영3. 교육 내용4. 교육 활동5. 하루 일과6. 종일반7. 교재․교구8. 교사Ⅶ.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육평가1. 유아 발달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2. 교육과정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참고문헌Ⅰ. 개요초․중등학교의 경우, ‘교육과정 개정 ≒ 교과서의 개정’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 - 개념 특성 역사 제정
  • 교육과정ㆍ파이나(Pinar, 1988)의 분류①현대의 교육과정 동향을 교과의 효율적 운영과 같은 실천적 해답을 추구하는 ‘전통주의 입장’, ②교육과정을 하나의 학문분야로 연구하려는 ‘개념-경험주의 입장’, ③기존의 교육과정 개념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재개념화하려 시도하는 ‘재개념주의적 입장’ ※교육과정의 유형들※①교과중심 교육과정으로 이는 학교의 지도 하에 학생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말한다.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