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 - 개념 특성 역사 제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교육과정의 개념
Ⅱ.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Ⅲ. 유아교육과정의 특성
Ⅳ.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
1.유치원교육과정 제정 이전
1)초창기
2)대한민국 수립 후
2.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1)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
2)제 2차 유치원 교육과정
3)제 3차 유치원 교육과정
4)제 4차 유치원 교육과정
5)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
6)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V. 참고자료
Ⅰ.교육과정의 개념
ㆍ학자들마다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매우다양하게 규정되고 있으며 합의된 정의는 없다.
ㆍ쿠레레(curere)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는 경기코스,
트랙 나아가 가르쳐야할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의미한다.
ㆍ교육과정의 다양한 개념을, 대체로 목적과 수단, 내용과 방법이라는 이원론적으로 나누어
진다고 보았다.(Tanner & Tanner, 1980)
ㆍ교육과정의 개념들을 교육에서 추구해야할 목적을 기준을 하여 다섯 가지 입장으로 분류
(Eisner & Vallance, 1974)
①인지과정의 발달에 중심을 둔 교육과정
②기술로서의 교육과정
③자아실현으로서의 교육과정
④학문적 이성주의로서의 교육과정
⑤사회재건으로서의 교육과정
ㆍ파이나(Pinar, 1988)의 분류
①현대의 교육과정 동향을 교과의 효율적 운영과 같은 실천적 해답을 추구하는 ‘전통주의
입장’,
②교육과정을 하나의 학문분야로 연구하려는 ‘개념-경험주의 입장’,
③기존의 교육과정 개념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재개념화하려 시도하는
‘재개념주의적 입장’
※교육과정의 유형들※
①교과중심 교육과정으로 이는 학교의 지도 하에 학생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말한
다. 전통주의적 입장에 기초하고 있다.
②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이는 지식이나 학문의 구조를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식이
나 학문의 구조는 학습의 전이를 높이며 기억을 오래가게 할 뿐만 아니라 고등지식과 기
초지식간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는 주장을 한다. 전통주의적 입장에 기초를 하고 있다.
③인지과정중심 교육과정은 탐구결과로서의 지식 그 자체를 가르치기보다는 문제해결력, 창
의력, 비판적 사고력 등 사고의 방식이나 학습하는 방법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유형이다.
인지과정을 중시한다.
④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교육의 수단과 목적이 하나의 과정, 즉 경험과 분리될 수 없다는 입
장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진보적주의적 입장에 기초하고 있으며, 문
화적 측면을 강조.
⑤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고 개인적으로 만족스러
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지향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
다. 진보주의적 가치관에 기초하고 있다.
⑥사회재건주임 교육과정은 학교가 사회의 중요한 문제들을 분석하여 이를 실천에 옮기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Ⅱ.유아교육과정의 개념
ㆍ스포덱은 유아교육과정을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에 따라 계획되고 조작된 학습 경험들의 목록이라고 하였다.
ㆍNAEYC에서는 3~8세의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과정 내용과 평가를 위한 지침에서 유아교육과정을 ‘유아가 학습할 내용(content), 교육과정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processes), 유아의 이러한 목표 성취를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교수와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관해 서술한 조직화된 틀(framework)이라고 정의 하였다.
ㆍ알미(Almy, 1975)는 유아교육에서는 교육과정이 프로그램이란 용어와 자주 대치되어 사용되며 프로그램이란 학교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계획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에서까지 연장될 수 있는 교육적 경험이라고 하였다.
ㆍ슈바르츠와 로비슨(Schwartz & Robison, 1982)은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Designing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라는 저서에서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분류하여 정리하고 있다.
①우연히 일어난 것, ②유아가 학교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 ③교수계획, ④교수요목,
⑤프로그램
Ⅲ.유아교육과정의 특성
ㆍ교육과정이란 용어가 유아교육에서부터 고등교육까지 포괄적으로 쓰이는 용어이지만, 특히 유아교육에서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다르게 쓰인다고 정의한다.(Spodek,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3D] 유치원평가의 변화과정을 서술하시고 발전방향을 제언하시오 [인용, 출처표기]
  • 유아교육과 교직실무 3학년 D형과제 유치원평가의 변화과정을 서술하시고 발전방향을 제언하시오. (유치원 평가의 개념, 변화과정, 발전방향제언)Contents Ⅰ. 서 론Ⅱ. 본 론1. 유치원평가의 개요1) 기본개념2) 평가목적3) 평가체계와 방법4) 평가지표5) 기대효과2. 유치원평가의 변화과정1) 배경2) 변화과정3. 유치원평가의 발전방향1) 사립 유치원 교육의 역할 및 특성의 반영2) 내부평가의 적절성3) 질적 평가의 지향4) 평가지표의 가중치 조

  • [유아교육] 한국과 OECD의 유아교육 비교 분석 및 향후 과제 고찰
  • 교육 기능의 약화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사회는 인위적인 유아교육환경을 만들어야 하고 특별히 그것을 담당하는 기관이 형성되어야 했다. 그래서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과 같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린이들의 특성에 적절한 환경과 어린이들의 발달을 돕는 성인(교사)과 다른 유아(친구)들이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린이들은 신체적인 발달과 함께, 추상적인 개념에 의한 학습보다 생활 속에서 구체적인 경험이나

  • [장애] 장애아 교육
  • 역사회다. 장애아 통합교육 어린이집의 현황라. 우리나라 장애아 통합교육의 실태① 우리나라 통합 교육의 현실② 기사자료마.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해결점바. 장애아 통합교육 어린이집,-‘양덕 어린이집’ 방문기.3. 결론- 통합교육에 대한 생각 혹은 느낀점 1. 서론 ① 장애아교육의 정의장애아 교육은 특수교육이라고도 한다.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교육이 0세에서 8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는 세계적인 추세와는 상당한 거리를 보이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은 유아교육과는 별개의 교육의 대상으로 간주되어 완전히 분리된 교육기관에서 상이한 교육 방법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 이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간의 연계성 결여 문제는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라고 본다.2) 유아교육의 개념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 [유아교육개론] [방통대]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 유아교육기관 방문 후 느낀 점
  • 유치원 교육과정령이 공포된 후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본격적인 성장기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다. 1976년에는 부산과 서울에 공립 유치원이 설립되었으며 비로소 유치원 교육의 공교육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1981년에는 1969년에 제정되었던 유치원 교육과정령의 3차 개정이 다른 타급 학교와 함께 이루어 졌으며 이 시점은 유치원이 공식적으로 초등학교나 중학교 등과 같은 하나의 교육기관으로 인정된 역사적인 시점으로 간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