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사상가 및 교육자들의 교재교구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3 / 2020.11.1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공통 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사상가 및 교육자들의 교재교구에 대한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여기에서 논의할 사상가 및 교육자는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말라구치 4인을 모두 포함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15점)
2.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 개발을 위해 기록작업을 해야 할 필요성과 실제 교재교구 개발에 기록작업의 적용방안을 기술하시오. (15점)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성격, 구성의 중점, 교수학습, 평가 측면에서 기술하고,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교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적용할 원리를 기술하시오. (20점)
4.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유의점: 작성 내용에 포함할 사항은 ‘1.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 배경(유아의 사전 경험 및 놀이 경험과 교사의 지원)’‘2.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이고, 활동방법은 교사의 발문 위주로 작성함. 교재 10장(수정본) 및 해당 범위의 멀티미디어 강의 참조) (20점)
하고 싶은 말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사상가 및 교육자들의 교재교구에 대한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여기에서 논의할 사상가 및 교육자는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말라구치 4인을 모두 포함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2.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 개발을 위해 기록 작업을 해야 할 필요성과 실제 교재교구 개발에 기록 작업의 적용방안을 기술하시오. (15점)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성격, 구성의 중점, 교수학습, 평가 측면에서 기술하고,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교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적용할 원리를 기술하시오. (20점)

4.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참고문헌


목차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사상가 및 교육자들의 교재교구에 대한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여기에서 논의할 사상가 및 교육자는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말라구치 4인을 모두 포함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2.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 개발을 위해 기록 작업을 해야 할 필요성과 실제 교재교구 개발에 기록 작업의 적용방안을 기술하시오. (15점)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성격, 구성의 중점, 교수학습, 평가 측면에서 기술하고,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교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적용할 원리를 기술하시오. (20점)

4.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사상가 및 교육자들의 교재교구에 대한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여기에서 논의할 사상가 및 교육자는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말라구치 4인을 모두 포함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15점)

교재․교구는 교재와 더불어 혼용하여 쓰는 경우가 많으나 교수 학습 장면 에서 교수와 학습을 성공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 쓰이는 교사용 교육 자료와 유아의 학습 자료를 포함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은물은 프뢰벨이 고안·제작한 것으로 최초의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적 놀잇감으로 간주되며, 간단한 형태, 크기, 색을 바탕으로 하여 모두 10세트로 되어 있다.

오늘날 교재교구로서 피수가 되는 블록, 조작자료, 구성자료의 기초가 되었다. 교사는 유아가 속해 있는 문화의 기술, 도구, 기능들에 대해 더욱 잘 알고 있는 지원자로서 유아가 자기조절과 내면적 정신과정을 형성해 가는데 유아의 ZPD 수준에 적절한 교재교구를 활용할 것을 제안한 학자는 비고츠키다.

유아의 학습 자료에는 놀이를 효율적으로 진행시키는 물건으로 교사가 직접 제작한 것, 자연물을 이용한 것, 일상용품이나 폐품을 이용한 것, 어린이용으로 제작되어 상품화 된 것 등의 모든 물건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2.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내용 및 활동3.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 교육기관 구성원 역할1) 교사의 역할2) 교육조정자의 역할(페다고지스타Pedagogista) 3) 미술교사(아틀리에리스타Atelierista)의 역할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Ⅶ. 오웬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대자연과 결합된 건강 교육2. 실물에 의한 직관 교육3. 과학 기술로서의 작업 교육4. 지리를 교과로 하는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1) 아동관의 변천(1)고대사회고대사회는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사회였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당당한 권리를 가진 인격적인 존재 였다기 보다 종족보존을 위한 수단적인 존재였으며 어른들의 성적욕망에 의해 태어난 귀찮은 존재로 여겨졌다. 아동의 이름도 노동이 가능하게 되는 7

  • [교육학] 교육철학의 유형
  • 법첫째, 자기활동과 힘의 각성을 원칙 둘째, 사제의 내면적인격적 신뢰에 근거한 ‘신뢰의 교육’을 제기했다. Budde는 인격주의 교육철학으로 국어종교역사를 중심교과로 생각하고 心情 및 의지의 도야를 중시했다. 교수에서는 정신생활의 의의, 사회 및 자연에 관하여 가르치고, 훈련에서는 종교적도덕적 요구에 대한 복종을 가르치며, 자유에서는 학생의 자치를 장려하여, 자립적 책임감을 기르려고 하였다.3. E. Linde(1846~1943)Linde는 인격은 교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1992:19)은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안진(1987:35)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개념은 유아교육이 모든 인간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기나긴 평생교육 과정 중 그 첫 단계로서 인정받아야 하며, 유아는 지적 발달뿐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 [수학교육]수학교육방법론 요약정리
  • 법에서 수학 -학습지도의 전형을 구하고 있음을 주지의 사실이다. 이 교수법의 특징은 Freudenthal(1976) 의 지적과 같이 교사가 지도에 앞서 상상속에서 강의하고 학생들과 대화하고 토론하며 수업을 진행시키는 사고실험을 통해 수업과 관련된 모든 사고를 미리 거치는 매우 세련된 학습-지도 방법이며 학생들의 사고활동을 무엇보다도 중시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수학의 훌륭한 교사의 지도 아래 어떻게 발생되는가를 연구하는 일이며 결국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