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집단 탐구 수업 모형(배경, 정의 및 특징,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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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집단 탐구 수업 모형
1.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이란 학생들이 복잡한 주제를 탐구해 나갈 때 집단적으로 학습을 수행토록 하여 다른 접근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교육적 성과를 이루고자 하는 교수 방안을 말한다.
이 수업 모형은 텔렌(H.A Thelen)과 리피트(R. Lippitt)로부터 도출 됐다. 텔렌은 집단탐구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집단 과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소집단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교과목 내용의 학습뿐만 아니라 협동적인 학습 태도도 배울 수 있다고 보았다. 텔렌은 사람은 다른 사람과 함께 사회적 실체를 구성하는 규칙과 협약을 형성하는 존재로 보았기 때문에 사회적 집단 내에서 다른 사람과의 가등을 피하기는 어렵다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텔렌은 집단 상황 내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학급에서의 상황이 아니더라도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한편 리프트는 사회과학 연구방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하였는데 학생들은 연구하는 과학자의 방법을 사용하여 정보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리피트는 집단 탐구가 이러한 능력을 기르는데 공헌 할 수 있다고 보았다. 집단 탐구 모형이 사회과와 자연과 같은 사실을 다루는 학습 활동을 염두 해두고 고안된 것이지만 문제 탐구 과정에서 가치에 대한 신념화와 도덕적 사고, 판단력 등이 요구되기 때문에 도덕과 교육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집단 탐구를 통해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습득하게 된다.
첫째, 집단내에서 자신의 관점을 명료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둘째, 연구할 가치가 있는 문제를 규명하고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한다.
셋째, 자신의 연구를 계획한다.
넷째, 집단의 의사결정에 효과적으로 참여한다.
다섯째, 주어진 과제를 마치는 데 대한 책임감을 지닌다.
여섯째, 연구과정에서 발견된 것을 제시하고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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