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정안 도형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4-가 단계에서는 각과 삼각형,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를 공부했고, 4-나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사각형, 수직과 평행, 간단한 다각형과 정다각형,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를 공부했다. 또, 5-가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모양으로 주어진 도형 덮기와 도형의 합동을 학습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평면도형의 대칭을 선대칭 도형, 선대칭의 위치에 있는 도형, 점대칭 도형, 점대칭의 위치에 있는 도형으로 나누어 학습을 한다.
대칭인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찾아보고, 대응점을 이은 선분은 대칭축과 직각이 되고 대칭축까지의 길이가 같다는 것을 공부한다. 그리고 대칭의 조건에 따라 그려보는 활동을 통해서 대칭인 도형의 여러 가지 성질을 알아본다.
(1) 단원의 목표
(1) 선대칭 도형과 대칭축의 뜻을 알고, 대칭축을 찾을 수 있다.
(2) 선대칭 도형을 그릴 수 있다.
(3) 선대칭의 위치에 있는 도형의 성질을 알고, 그 도형을 그릴 수 있다.
(4) 점대칭 도형과 대칭의 중심의 뜻을 알고, 대칭의 중심을 찾을 수 있다.
(5) 점대칭의 위치에 있는 도형의 성질을 알고, 그 도형을 그릴 수 있다.
(6) 선대칭 도형, 점대칭 도형에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풀 수 있다.
(7) 실생활과 관련이 깊은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선대칭 도형, 점대칭 도형의 의미를
참고문헌
5. 참고자료
수학 5-나 교과서, 지도서
수업교재 ( 초등학교 수학의 중요한 지도 내용, 이용률 저 )
점대칭 도형의 성질과 그리기(학습지)
1. 점대칭도형 찾기
2. 점대칭 도형 그리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수학과 혼합계산,조작적,수연산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도형,수개념,자기주도적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수준별 학습자료
  • 수학과 혼합계산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조작적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수연산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도형과 수개념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자기주도적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수준별 학습자료 분석Ⅰ. 수학과 혼합계산 학습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 내용1) 수학 4-가 6. 혼합계산’의 단원 분석을 통하여 ICT활용 교수ㆍ학습의 유형별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2)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

  • [수학교육과정][수학교과서]수학교육과정의 특성,기본방향, 수학교과서의 편찬방향,선정기준, 수학교과서의 수업전개,문제점,활용방법
  • 도형, 측도, 관계 5개 영역에서 수와 연산, 측정, 도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6개 영역으로 조정되었으며, 각 영역별 소항목을 두고 지도목표 진술형으로 제시하였으며, 내용 중에는 구체적 활동 방법을 제시하여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도록 명시하였다. 내용 영역별 특징으로는 학습량이 경감되면서 내용이 더욱 정선되었다. 수와 연산 영역에서 정수와 십진기수법이 7단계로 이동하였고 수판셈과 집합이 삭제되었다. 도형영역에서는

  • [초등수학기초이론] 교수 학습 과정안의 설계(3-나 6. 분수와 소수)
  • 2005학년도 1학기초등수학기초이론교수 학습 과정안의 설계(3-나 6. 분수와 소수)목 차A.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1. 수학화 모형2. 초등 3학년 학생들에 대한 고찰B. 초등수학의 실제1. 학년2. 영역3. 연간 지도 계획4. 단원 전개 계획5. 교수-학습 과정안C. 활동지 모음A.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1. 수학화 모형브루너에 의하면 아동의 지능은 표현 수단이 발달하는 순서와 그 사이의 조정 능력에 증대됨에 따라 발달한다. 이러한 표현 수단은 활동적 표

  • 초등 4학년 초등수학 교구의 수학 교육적 활용방안-퀴즈네어 막대의 활용
  • 영역확률과 통계관련학년3학년 2학기단원7.자료정리내용막대그래프로 나타내기활동-막대그래프의 막대를 퀴즈네어 막대로 나타낼 수 있다.영역확률과 통계관련학년5학년 2학기단원6.자료의 표현과 해석내용평균 구하기활동류성림(2002). 초등 수학 수업에서 퀴즈네어 막대의 활용에 관한 연구. 과학수학교육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87pⅣ. 구체적인 적용안 1. 교수학습 과정안학습단계학습내용 교수 ․ 학습 활동시량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학습에 흥미를 보임.0 직접 참여하여 토의하고 발표하는 수업을 선호하며, 자료의 수집과 이용에 다소 미숙함.0 주어진 주제에 대한 문제 해결이나 정보 수집 능력은 우수한 편이나 수집한 정보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능력은 부족함.수학0 수준별 학습능력과 학습태도의 편차가 심함0 수학적인 사고력과 응용문제의 해결력이 떨어지고 도형영역과 측정영역의 관심과 이해도가 높은 편임.0 수의 개념과 도형, 간단한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를 잘 해결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