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 학습 게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모의학습게임을 통하여 효과적인 수업을 촉진시키는 몇 가지 일반적인 특징
(1) 이 모의학습 게임은 게임 설계자인 교사가 선정하고 학생들이 고려해야 할 개념과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분명한 교수 목적을 갖고 있으며 모의학습내용으로 개념과 과정의 선정 및 강조는 모의학습 게임을 교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제 일차적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모의학습게임을 교수 목적에 적합한 활동으로 만드는 것은 바로 모의학습 게임이 개념 및 과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2) 모의학습게임 설계의 두 번째 단계는 체재분석과 모델의 설정이다. 설정된 모형의 타당성이 모의 게임학습의 가치이므로 중요한 특징이다. 즉, 모의학습은 본래 실제를 표현해야 하므로 적합한 모형의 개발은 모의학습 게임설계에 있어 핵심적인 문제가 된다.
(3) “전쟁이냐 아니면 평화냐”의 게임은 간단하면서도 본질적인 분석적 결정 모형에 게임의 극적인 특징을 결합시키고 있다. 이것은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필요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힘의 균형을 위한 의사결정 모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경쟁, 그리고 자격인정과 더불어 규칙, 팀, 동작과 같은 또 다른 경기 특징들이 분석 모형 속에 포함된다. 의사결정 모형의 본질적 요소의 활용은 분석 모형이 게임의 특징을 포함한다는 사실에 의하여 정당화된다.
간단히 말해서 모형을 극적인 게임으로 바꾸는데 있어서의 명확성과 용이성을 위하여 분석 모형의 필수적 요소 또는 몇 가지의 필수적 요소가 모의학습게임에서 활용되어진다.
(4) 시작 시나리오는 필수적이다. 구두로 전달하든 글로 전달하든, 게임에 중요한 자료는 공통적인 이해를 보장하고 출발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시작 단계에 제공되어야 한다.
(5) 모의학습게임은 학생들이 내린 의사결정을 즉시 피드백 해줌으로서 이 결과를 기초로 하여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요구한다. 따라서 결정, 선언, 평가, 협상이라는 순환 과정이 이어진다. 이러한 행동-반응 유형은 게임이 학생들의 의사결정 과정을 가르치도록 구성되어 있어 모의학습게임에 있어 대단히 중요하다.
(6) 경기를 수행해 나갈 때 학생들은 구체적인 역할보다는 일반적인 역할을 담당할 필요가 있다. Robinson은 일반적 역할의 또 하나의 이점을 정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유도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연기에서 몇 가지 통찰을 얻고 학습자가 채택하고 싶어하는 외교와 협상 모형을 고려하여 자신이 역할놀이를 하면서 도전감을 갖게 된다.
(7) 모의학습 게임은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다. 적절한 시간이 소요되어야 하며 다른 교수방법과 병행되어야 한다. 길고 오래 걸리는 모의학습 게임은 학생들의 비판적 관점을 무디게 하고, 다소 패배의식을 갖게 한다.
(8) 모의학습게임을 설계할 때는 교사의 기호가 경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설계한다. 모의학습은 점수를 배당하는 교사의 권한보다는 오히려 학생의 동기 부여 및 정신적 에너지로부터 추진력을 얻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뮬레이션학습 정의,분류,장점, 시뮬레이션학습과 시뮬레이션게임, 시뮬레이션학습과 서사적 사고, 시뮬레이션학습 사례, 시뮬레이션학습 주의점
  • 학습의 정의Ⅱ. 시뮬레이션학습의 분류1. 물리 시뮬레이션2. 과정 시뮬레이션3. 절차 시뮬레이션4. 상황 시뮬레이션Ⅲ. 시뮬레이션학습의 장점Ⅳ. 시뮬레이션학습과 시뮬레이션게임1. 개념 1) 시뮬레이션2) 게임3) 시뮬레이션과 게임의 차이4) 시뮬레이션 게임2. 효용성3. 시뮬레이션 게임의 형태1) 학급 구성원의 조직2) 학습의 형태4.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고려할 점5. 시뮬레이션 게임의 단계1) 도입2) 참여자 훈련 3) 모의학습 운영4) 참여자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 모의학습모형모의 학습은 학생들이 가상적인 상황에서 실제 상황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역할을 해보면서 현실적인 해결책을 마련해보도록 하는 학습 형태이다. 실생활의 요소들이 단순화되어 교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형태로 제시되며, 학생들은 부여된 과제의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며 자신들의 행동 결과를 통해 스스로 배우게 된다.모의 학습은 다른 교수 모델과 달리 여러 도구와 자료들을 필요로 하는데, 모의 상황(simulation)이나 게임, 컴

  • 게임학습과 역할 연기
  • 평생교육방법론 : 경험중심게임학습 & 역할연기GAME LEARNING게임학습게임학습의 목차GAME LEARNING’S INDEX게임학습의 정의게임 과정 게임학습의 장단점 게임학습의 종류 게임학습의 실제DEFINITION게임학습이란?모의적 상황을 만들어 놓고 그 상황을 체험함으로써학습의 계기를 만들어 주고자 게임의 속성을 이용한체험학습의 한 형태상호학습방법경쟁적이고 도전적인 요소의 첨가게임학습 과정2014학습목표의 달성이 가능하게 만들어야 하며,

  • 게임법 역할연기 게임법 역할연기
  • 게임법&역할연기평생교육방법론정의게임학습 과정유의사항장단점교육방법의 종류사례게임학습목 차역할연기정의역할연기 과정유의사항장단점 게임학습의 정의01 게임학습 체험학습의 한 형태로 모의적 상황을 만들어 놓고 그 상황을 체험함으로써 학습의 계기를 만들어 주고자 하는 것게임학습의 특성01 게임학습 게임의 속성을 이용한 학습방법경쟁적이고 도전적인 요소를 첨가한 학습환경재미를 강조하면서 목적한 학습내용을

  • [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사회과수업(교육) 모의상황학습,가치명료화학습,개념학습,토의학습,의사결정학습,문제해결학습,기자학습,문답학습
  • 학습참고문헌Ⅰ. 사회과수업(교육) 모의상황학습1. 모의 상황 학습법이란모의 상황(Simulation game) 학습이란 역할놀이 학습과 문제해결 학습을 혼합한 형태의 학습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간접체험의 효과를 줄 수 있는 학습법이다. 시뮬레이션 학습이 역할 놀이와 다른 점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결정해야 한다는 점과 그 과정에서 더 많은 상황을 제시하고 활동하여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2. 모의 상황 학습의 효과실제 게임과 그 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