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 학습 게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 과정,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 적용사례,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 활동방법과 지도전략
-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개념과 특징,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기대효과와 단계,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사례,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지도방법과 제언 분석
- 웹기반(인터넷기반)문제중심학습, 모의역할수행학습, 웹기반(인터넷기반)문제해결학습, 가상교육, 웹기반(인터넷기반)탐구학습, 협동학습, 게임학습
- 역할놀이 입문 레포트
- [일반사회 교수론] 모의학습 모형
- 본문내용
-
1) 모의학습게임을 통하여 효과적인 수업을 촉진시키는 몇 가지 일반적인 특징
(1) 이 모의학습 게임은 게임 설계자인 교사가 선정하고 학생들이 고려해야 할 개념과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분명한 교수 목적을 갖고 있으며 모의학습내용으로 개념과 과정의 선정 및 강조는 모의학습 게임을 교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제 일차적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모의학습게임을 교수 목적에 적합한 활동으로 만드는 것은 바로 모의학습 게임이 개념 및 과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2) 모의학습게임 설계의 두 번째 단계는 체재분석과 모델의 설정이다. 설정된 모형의 타당성이 모의 게임학습의 가치이므로 중요한 특징이다. 즉, 모의학습은 본래 실제를 표현해야 하므로 적합한 모형의 개발은 모의학습 게임설계에 있어 핵심적인 문제가 된다.
(3) “전쟁이냐 아니면 평화냐”의 게임은 간단하면서도 본질적인 분석적 결정 모형에 게임의 극적인 특징을 결합시키고 있다. 이것은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필요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힘의 균형을 위한 의사결정 모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경쟁, 그리고 자격인정과 더불어 규칙, 팀, 동작과 같은 또 다른 경기 특징들이 분석 모형 속에 포함된다. 의사결정 모형의 본질적 요소의 활용은 분석 모형이 게임의 특징을 포함한다는 사실에 의하여 정당화된다.
간단히 말해서 모형을 극적인 게임으로 바꾸는데 있어서의 명확성과 용이성을 위하여 분석 모형의 필수적 요소 또는 몇 가지의 필수적 요소가 모의학습게임에서 활용되어진다.
(4) 시작 시나리오는 필수적이다. 구두로 전달하든 글로 전달하든, 게임에 중요한 자료는 공통적인 이해를 보장하고 출발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시작 단계에 제공되어야 한다.
(5) 모의학습게임은 학생들이 내린 의사결정을 즉시 피드백 해줌으로서 이 결과를 기초로 하여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요구한다. 따라서 결정, 선언, 평가, 협상이라는 순환 과정이 이어진다. 이러한 행동-반응 유형은 게임이 학생들의 의사결정 과정을 가르치도록 구성되어 있어 모의학습게임에 있어 대단히 중요하다.
(6) 경기를 수행해 나갈 때 학생들은 구체적인 역할보다는 일반적인 역할을 담당할 필요가 있다. Robinson은 일반적 역할의 또 하나의 이점을 정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유도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연기에서 몇 가지 통찰을 얻고 학습자가 채택하고 싶어하는 외교와 협상 모형을 고려하여 자신이 역할놀이를 하면서 도전감을 갖게 된다.
(7) 모의학습 게임은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다. 적절한 시간이 소요되어야 하며 다른 교수방법과 병행되어야 한다. 길고 오래 걸리는 모의학습 게임은 학생들의 비판적 관점을 무디게 하고, 다소 패배의식을 갖게 한다.
(8) 모의학습게임을 설계할 때는 교사의 기호가 경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설계한다. 모의학습은 점수를 배당하는 교사의 권한보다는 오히려 학생의 동기 부여 및 정신적 에너지로부터 추진력을 얻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