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학생의 수학 지도_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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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각장애 학생들은 일반학교와 동일한 교육과정에 의해 교육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학업능력이 일반 학생에 비해 낮다고 인식되고 있다.
특히, 여러 교과목 중에서 수학의 경우 동 학년에 비해 해결 능력이 낮다는 견해가 일반적
이는 시각장애 학생이 일반 학생에 비해 우연히 습득하게 되는 수 경험에 기초한 지식의 부족과 다양한 경험의 부족 및 그들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학습 자료의 부족 등에서 기인
시각장애학생은 시각손상의 정도, 시기, 원인에 따라 흥미가 다르며
그에 따른 적합한 학습방법, 학습자료 및 기자재, 학습환경 등이 각각 다르므로
시각손상학생들은 심한 개인 간 차와 개인 내의 차를 보임
시각장애학생의 교육계획을 세울 때는
성, 연령, 지능, 적성, 시각손상의 정도, 시각손상 시기, 시각손상의 원인, 눈의 현재 상태 및 요구되는 처치, 부모의 태도, 중복 장애 여부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한성희, 1993).
또한 시각손상학생들은 시각손상으로 인하여 일반 학생들이 우연학습 등을 통하여 얻게 되는 사건이나 사물들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실제 경험을 할 수 있는 경험중심의 교수활동이 필요
1. 구체적인 경험학습이 필요하다.
가능한 한 실물을 마련하여 손으로 조작하여 모양, 크기, 무게, 단단함, 표면의 성질, 굽힘의 정도, 온도 등에 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때론 모형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는 제공된 정보가 불완전하게 왜곡되었다거나 실물과는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2. 통합적인 경험학습이 필요하다.
시각장애학생은 전체보다 부분적인 경험과 지식을 갖기 쉽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전체개념과 부분개념을 형성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교수 단원계획을 수립 할 때에는 학생들로 하여금 여러 가지 사건을 통합하고 조 직하여 하나의 의미 있고, 종합된 경험을 하도록 해야 한다.
시각장애학생들이 실제 현장에 가봄으로써 일반 학생들이 한눈에 알 수 있는 것의 모든 구성요소를 알고 그 개념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마트에서 물품 구입하기를 한다면 구입할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 쓰기와 읽기를 하고 직접 마트로 나가 마트의 구조를 익히고 자신이 구입하고자 하는 물품을 찾고 계산원에게 가서 지불하는 것까지의 마트 이용하기와 관련된 일체의 활동들을 해봄으로써
방향정위와 이동기술, 사회기술, 생활기술 등을 통합적으로 다루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3. 실제적인 경험학습이 필요하다.
시각장애학생들도 그들 스스로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직접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이 필요하다.
바로 모방할 수 없기 때문에 훈련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가능한 한 자신감과 독립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될 수 있는 한 가장 적은 도움을 제공하도록 한다.
Van Hiele(1986)는 수학적인 사고가
① 시각적 인식수준
② 기술적/분석적 인식수준
③ 관계적/추상적 인식 수준
④ 형식적 연역 수준
⑤ 엄밀한 수학적 수준으로 발전된다고 하고,
모든 수학 영역에 자신의 이론이 적용된다고 주장했다(전순진, 2002).
시각손상 학생의 경우는 시각의 제한으로 인하여 수학적 사고의 첫 단계인 시각적 인식수준의 형성이 어렵고
다양한 정보를 통한 경험의 부족이 앞에서 제시한 수준의 학습을 조직화하기가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수학 능력이 열악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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