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학생의 수학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시각장애학생의 수학 지도_226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시각장애아교육][시각장애인교육]시각장애아동의 개념과 출현율, 시각장애아동의 발달과 특성, 시각장애아동의 교수학습지도,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배경,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내용, 시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시각장애아의 교육방안(시각장애아동 학습지도 방법 및 유의점)
-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시각장애아교육의 배경, 시각장애아교육의 원리 및 시각장애아교육의 내용,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 그리고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본문내용
-
시각장애 학생들은 일반학교와 동일한 교육과정에 의해 교육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학업능력이 일반 학생에 비해 낮다고 인식되고 있다.
특히, 여러 교과목 중에서 수학의 경우 동 학년에 비해 해결 능력이 낮다는 견해가 일반적
이는 시각장애 학생이 일반 학생에 비해 우연히 습득하게 되는 수 경험에 기초한 지식의 부족과 다양한 경험의 부족 및 그들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학습 자료의 부족 등에서 기인
시각장애학생은 시각손상의 정도, 시기, 원인에 따라 흥미가 다르며
그에 따른 적합한 학습방법, 학습자료 및 기자재, 학습환경 등이 각각 다르므로
시각손상학생들은 심한 개인 간 차와 개인 내의 차를 보임
시각장애학생의 교육계획을 세울 때는
성, 연령, 지능, 적성, 시각손상의 정도, 시각손상 시기, 시각손상의 원인, 눈의 현재 상태 및 요구되는 처치, 부모의 태도, 중복 장애 여부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한성희, 1993).
또한 시각손상학생들은 시각손상으로 인하여 일반 학생들이 우연학습 등을 통하여 얻게 되는 사건이나 사물들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실제 경험을 할 수 있는 경험중심의 교수활동이 필요
1. 구체적인 경험학습이 필요하다.
가능한 한 실물을 마련하여 손으로 조작하여 모양, 크기, 무게, 단단함, 표면의 성질, 굽힘의 정도, 온도 등에 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때론 모형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는 제공된 정보가 불완전하게 왜곡되었다거나 실물과는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2. 통합적인 경험학습이 필요하다.
시각장애학생은 전체보다 부분적인 경험과 지식을 갖기 쉽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전체개념과 부분개념을 형성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교수 단원계획을 수립 할 때에는 학생들로 하여금 여러 가지 사건을 통합하고 조 직하여 하나의 의미 있고, 종합된 경험을 하도록 해야 한다.
시각장애학생들이 실제 현장에 가봄으로써 일반 학생들이 한눈에 알 수 있는 것의 모든 구성요소를 알고 그 개념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마트에서 물품 구입하기를 한다면 구입할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 쓰기와 읽기를 하고 직접 마트로 나가 마트의 구조를 익히고 자신이 구입하고자 하는 물품을 찾고 계산원에게 가서 지불하는 것까지의 마트 이용하기와 관련된 일체의 활동들을 해봄으로써
방향정위와 이동기술, 사회기술, 생활기술 등을 통합적으로 다루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3. 실제적인 경험학습이 필요하다.
시각장애학생들도 그들 스스로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직접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이 필요하다.
바로 모방할 수 없기 때문에 훈련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가능한 한 자신감과 독립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될 수 있는 한 가장 적은 도움을 제공하도록 한다.
Van Hiele(1986)는 수학적인 사고가
① 시각적 인식수준
② 기술적/분석적 인식수준
③ 관계적/추상적 인식 수준
④ 형식적 연역 수준
⑤ 엄밀한 수학적 수준으로 발전된다고 하고,
모든 수학 영역에 자신의 이론이 적용된다고 주장했다(전순진, 2002).
시각손상 학생의 경우는 시각의 제한으로 인하여 수학적 사고의 첫 단계인 시각적 인식수준의 형성이 어렵고
다양한 정보를 통한 경험의 부족이 앞에서 제시한 수준의 학습을 조직화하기가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수학 능력이 열악해질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