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장애아동평가] 장애아동의 평가(아동검사-장애아동검사) - 정서장애 및 비행아동평가, 자폐아동평가, 뇌손상아동 평가, 정신지채아동평가, 신체장애아동평가, 시각장애아동평가, 청각장애아동평가, 뇌성마비장애아동의 평가
- [시각장애, 시각장애인, 시각장애아]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의 특성, 시각장애인의 현황, 시각장애아의 조기교육, 정안자가 시각장애인을 사귀는 요령, 시각장애인의 고용활성화를 위한 제언, 시각장애인 관련 제언 고찰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목차
-
Ⅰ. 평가의 개념 및 목적
Ⅱ. 평가영역과 평가도구의 유형
Ⅲ. 교육을 위한 평가방법과 절차
Ⅳ.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평가 도구
Ⅴ. 시각장애아동 평가 시의 고려사항
Ⅵ. 현장에서 사용되는 평가도구 - 대전 맹학교
- 본문내용
-
Ⅱ. 평가영역과 평가도구의 유형
1)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포괄적 평가영역
- 시각영역
① 안과검사, 시기능 평가, 시효율 평가, 저시력 보조기구 평가
② 저시력 검사의 목적 : 저시력 학생의 잔존시력을 개선 , 일상생활에 효율적 대처, 자립을 돕는 것
③ 보조기기의 종류
- 지능/적성영역 : 인지발달, 인지적 기능
- 감각/운동영역 : 대 · 소근육 운동발달과 지각학습
- 학업기술/개념발달영역 : 읽기, 쓰기, 수학, 맞춤법에서의 성취, 언어발달, 듣기기술, 시간 · 양· 위치 · 방향 · 순서개념, 공부기술
- 사회/애착영역 : 행동조절, 사회/정서학습, 생활적응기술, 레크레이션과 여가기술
- 기능적인 생활기술영역 : 일상생활기술, 방향정위와 이동기술
1) 단계별 내용을 나타낸 표
단 계 내 용
단계1 교육위탁의 목적 확인 ․교사는 부모를 만나 교육을 위탁하면서 제기한 문제를 명확하게 구체화
단계2 위탁자를 통한 정보 수집 ․시각장애로 인한 특수교육적인 요구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초적인 정보를 수집
․잠정적으로 평가절차와 평가영역을 결정
단계3 안과전문가 검사 및
시각 관련 교육정보 수집 ․사례관리자, 안과전문가, 학교 소속 시각전문가가 관계
․우선 안과진단을 의뢰
․시각 전문가는 안과전문가의 안과정보를 받아 아동의 시각능력과 관련된 교육정보들을 수집
․팀 접근에 의한 특수교육 평가를 하기 전에 이루어짐.
단계4 팀 구성원 도움 요청 ․평가의 목적과 관련된 배경정보들을 수집
․평가가 이미 이루어진 영역과 함께 앞으로 평가가 필요한 영역을 구체적으로 결정
․시각장애교육교사, 시각관련 전문가, 팀 구성
단계5 부모 혹은 보호자 면담 ․팀이 요구하는 정보들을 확인 후 시각장애교육 교사 혹은 시각전문가가 팀 대표의 입장에서 부모 혹은 보호자 면담 진행
단 계 내 용
단계6 현직 혹은 전직 학급담당교사나 치료사 면담 ․아동의 학업 측면에서의 관심과 능력을 알아보고 교수전략을 짜고 학교에서 독립적으로 기능하는 정도를 결정
․시각장애교육교사, 시각관련 전문가
단계7 아동 면접 ․발달기술, 관심과 정서, 시각적인 수행과 관련된 어려움과 좌절감 정도 등을 알아봄
․시각장애교육교사, 시각관련 전문가
단계8 평가도구 선정 및 실시 ․전문가들이 평가도구를 사용하고 결과 해석
단계9 잠정적인 읽기매체 확인 ․ 정보를 기초로 아동에게 필요한 읽기 매체를 결정
단계10 면담과 평가 결과 종합 및 제안 ․부모가 포함된 팀이 평가와 면접을 통한 결과를 정리․요약하고, 교육과 관련 서비스에 대한 특별한 제한을 하는 단계
단계11 특수교육 총책임자에게 결과보고서 제출 ․평가 결과를 요약, 제안 사항을 추가한 결과 보고서를 제출
단계12 교육실시 및 진전 평가 ․ 사례관리자 결정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교수 방법이 결정되고 역할 부여
․재평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