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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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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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 이 책을 읽기 전에 초등학교때 배웠던 수학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오래전 일이기 때문에 수업시간이나 개념들에 대한 생각은나지 않지만 한 가지 확실했던 것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기본적인 사측연산을 익히고 활용하는 정도이기 때문에 쉽다는 생각이였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초등학교 수학은 기본적이라는 생각이 훗날 나를 수학에 대한 교과지식이 부족한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런 작은 생각의 차이가 지식이 부족한 선생님을 만든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그리고 이 책을 내가 아직 선생님이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기 전에 읽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까지 하게 되었다. 또 한가지 놀라운 사실은 많은 교육자료를 사용하고 다양한 형태로 모둠을 짜서 수업을 하는것은 수학 지식이 부족한 교사의 능력을 보완해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선생님의 수학에 대한 교과지식은 학생 때 기초가 마련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수학지식이 부족한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지 않기 위해선 지금 나에겐 이 시기의 수학수업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초등학교 수학에 뿌리를 두고 고등한 수학이 발전해가는 것이다. 나의 지식부족과 작은 생각차이가 앞으로 고등한 수학을 배워야하는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면 이처럼 큰 재앙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 초등학교 수학을 가르치는 선생님으로서 가져야하는 기본적이 자세에 대해 알게 되었다.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내가 반드시 배워야한다고 생각한 것은 세가지이다. 우선 가장 신선했던 것은 계산 절차를 수행하는 방법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수학적으로 그것이 이치에 맞는 이유도 알려줘야 한다는 것이다. 솔직히 초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칠 때 그 계산이 이치에 맞는 이유를 알려주기란 어렵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야 그 계산을 정확하게 이해하게 되고 다른 분야에 응용 하는것 또한 쉽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아이들에게 수학을 가르칠 때 표준방법과 대안방법을 모두 설명 해줘야한다는 것이다. 표준방법이 비록 모든 경우에 사용될 수 있자만 모든 경우에 최선의 방법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나도 이러한 경험을 하곤 했다. 고등학교 때 본격적으로 많은 수학 문제를 풀기 시작하면서 답지에 나오거나 선생님들께서 알려주신 방법 외에 더 빠르고 간단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종종 느끼곤 했다. 내가 이런 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었던 이유는 초등학교 육학년 때의 수학시간 덕분이다. 담임선생님께선 수학시간마다 번호를 뽑아 문제를 칠판에 풀게 하였다. 색다른 풀이가 나오거나 두 개 이상의 풀이를 적어오는 학생에게 사탕을 한주먹씩 주셨다. 나는 사탕과 칭찬에 현혹되어 육학년 내내 참고서를 보거나 어머니께 물어보면서 여러 가지 풀이를 찾곤 하였다. 이러한 습관 덕분에 수학무제를 풀때면 또 다른 방법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곤 한다. 마지막은 사칙연산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가르쳐주는 것이다. 어렸을때 덧셈, 곱셈, 뺄셈, 나눗셈을 배울 때 계산 방법을 배우고 바로 문제를 풀었다. 아무도 사측연산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말해주지 않았었다. 이 책을 읽고 비로소 알게 되었는데 곱셈은 덧셈에서 유도된 연산이고 뺄셈은 덧셈의 역연산이라는 것이다. 마찬가지고 나눗셈은 곱셈의 역연산 이였다. 이런 관계를 알고 나자 별게라고 생각했던 사측연산이 하나의 커다란 체계를 가지고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지금의 나는 많은 수학문제를 풀어오면서 어렴풋이 이런 관계를 알고 있었다. 하지만 초등학교 때 이러한 관계를 알았더라면 좀 더 사고력 있게 수학을 접하고 이해했을것 같다. 이 책을 읽고 가장 크게 느낀 것은 초등학교 수학선생님에게 필요한 탐구적인 자세와 그 자세로 인해 가르침을 받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사고가 깊어진다는 것이다. 앞으로 좀더 사고력있는 제자들을 위해 기본적으론 수학공부를 열심히하고 계산절차가 이치에 맡는 이유나 다양한 해법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탐구적인 자세를 가져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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