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Ⅰ고대의 교육Ⅲ고려시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① 기본적인 생활 방식: 원시시대의 인간의 삶은 의식주를 만족시키는 기본적인 생활이었을 것이다. 이들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게 간주된 것은 안전(安全)이었을 것이다.
② 모방을 통한 교육: 원시인들은 있는 그대로의 환경에 순응하며 실질적인 생활의 필요에 따라 무의식적인 모방에 의존하다가 점차 의식적인 모방의 단계를 거쳐 종교적 의식과 주문, 수렵, 원정, 부족의 신화와 전설 등에 관한 이론적 교육으로 이행해갔다.
⑵ 교육특징
① 가족과 사회집단의 생활 속에서 무의식적 교육: 부모가 자녀에게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내용을 가르쳐 줌으로써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② 원시교육의 3단계
· 제1단계: 모방과 참여(자연학습, 유희모방, 자연지식의 획득)
· 제2단계: 훈련(생산훈련, 신체 및 군사훈련, 도덕훈련)
· 제3단계: 성년식
③ 성년식
· 목적: 사회존속과 유지를 위해 집단 구성원의 자질과 자격을 사회적으로 공인
· 내용: 종교적 의식과 함께 신체적 고통을 가하고 이를 잘 견뎌냄으로써 가정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성인으로 인정받게 하는 의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