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Ⅰ고대의 교육Ⅲ고려시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① 기본적인 생활 방식: 원시시대의 인간의 삶은 의식주를 만족시키는 기본적인 생활이었을 것이다. 이들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게 간주된 것은 안전(安全)이었을 것이다.
② 모방을 통한 교육: 원시인들은 있는 그대로의 환경에 순응하며 실질적인 생활의 필요에 따라 무의식적인 모방에 의존하다가 점차 의식적인 모방의 단계를 거쳐 종교적 의식과 주문, 수렵, 원정, 부족의 신화와 전설 등에 관한 이론적 교육으로 이행해갔다.
⑵ 교육특징
① 가족과 사회집단의 생활 속에서 무의식적 교육: 부모가 자녀에게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내용을 가르쳐 줌으로써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② 원시교육의 3단계
· 제1단계: 모방과 참여(자연학습, 유희모방, 자연지식의 획득)
· 제2단계: 훈련(생산훈련, 신체 및 군사훈련, 도덕훈련)
· 제3단계: 성년식
③ 성년식
· 목적: 사회존속과 유지를 위해 집단 구성원의 자질과 자격을 사회적으로 공인
· 내용: 종교적 의식과 함께 신체적 고통을 가하고 이를 잘 견뎌냄으로써 가정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성인으로 인정받게 하는 의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제2장 역사적기초
  • 교육적 행위들이 연구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님. 즉 과거 교사들의 행위와 학 교에서 이루어진 모든 교육활동 모두가 교육사가 될 수는 없음. 3) 과거의 교육적 행위들을 선택, 서술, 평가하는 것은 교육사가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것임. 즉 교육적 사실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 분석, 해석, 평가하는 것은 교육사가의 史觀에 따른 것임. 예컨대 고대 회랍시대 많은 도시국가들 안에서 교육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에 대해 관

  •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국 여성교육의 전개과정 교육철학 및 교육 사한 국 여성교육의 전개과정
  • 고려시대까지 그 유습이 전해졌다. 종교적으로 볼 때 여성은 여사제가 되어 종묘(宗廟)의 제사를 주관하기도 하였고, 신라시대 선덕, 진덕, 진성의 3명의 여왕이나 화랑제도의 원화(源花-화랑의 지도자)는 여성이 당시 사회의 최고 지도자로서 역할을 했음을 보여준다. 안귀덕 외, 한국 근현대 교육사, 성남:1995, 653-654쪽신라와 통일신라시대에 귀족여성에게 남편과 더불어 공직 수행을 맡아 행하게 한 경우도 있었고, 직조나 염색 등의 기술이 뛰어난 여

  • 교육학개론 - 교육의 역사
  • 교육◦식민지화 교육을 도모◦동화 정책 : 일본어 교육 강화, 친일교육, 교과서 내용통제◦조선인의 우민화 : 교육기간 단축 실업기능인 양성에 주력함7.해방 후 현대 교육◦전통적 교육의 권위적이고 주입적인 방법→개성 존중,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한국교육위원회 : 홍익인간 교육이념, 6-3-3-4제의 단선제 학제, 1년 2학기제◦교육업 : 국민교육, 평등교육, 의무교육서양 교육의 전개1.그리스 시대의 교육 - 인간의 진선미를 추구. 개인의

  • 조선시대의 교육서당 교육과 서당교육의 변천사
  • 교육의 변천과정1) 조선조 이전의 사학구당서에 경당에 관한 기록을 보면 민간에 설립된 사학이고 문무일치의 교육이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경당은 미성년 집회가 복합적으로 지니고 있던 종교적, 군사적, 교육적 기능들이 사회 문화의 변동과 고대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민간의 사학기관으로 발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고려시대에는 많은 수의 서당이 존재했음을 알 수 있고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보아 경당에서 비롯된 지방적인 사설교육기

  •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과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00
  • 교육을 실시하고 열악한 시설과 훈련이 안된 교사를 배치 하였다고 주장하며, 또안 특수학급에 배치 되었던 아동들이 일반학급에 돌아가기 위해 일반학급 교사와 행정가들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이런 불만은 1970년대를 지나는 동안 계속 높으져 결국 부모와 전문가 집단이 동요하게 되어 새로운 법안이 만들어지고 오늘날과 같은 특수교육의 특징을 이루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2장. 한국 특수교육의 역사1. 선사시대구전되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