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평가][초등교육평가][국어과평가]초등학교1학년 국어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국어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국어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국어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국어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국어교육평가 분석
- 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 편성운영, 초등학교2학년 중점교육활동, 초등학교2학년 도서관교육, 듣기교육, 진로교육, 초등학교2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 [교육학] 소극적 학생과 적극적 학생의 담화분석을 통한, 말하기교육과 인성 교육간의 관계 고찰
- 초등학교 국어 6학년 넷째 마당 문제와 해결
- [국어교육] 제7차 국어과 교과서의 편제,구성과 특수교육에의 적용
- 본문내용
-
제 7차 교육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목표’는 ‘전문’과 국어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지식, 기능, 태도에 관한 학습의 결과,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을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즉, 국어과의 지향점이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향상, 정의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태도, 가치, 동기, 습관 등에 대한 학습을 균형 있게 하여 지적으로 성숙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균형 잡힌 한국인을 양성하는데 있음을 명시하였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인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어 학습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지향점으로서의 국어과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제 7차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교육 목표 >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 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 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1997. 교육부.pp.15
이러한 관점에서 국어 교육을 한다는 것은 개인에게 국어를 통하여 정보의 질량을 키워주고, 겨레 전체에게는 모든 사람이 더 어려운 내용의 정보체들을 더욱 쉽게 접근하도록 해 주려는 뜻이 있다. 그리고 이전에 계급사회에서는 정보의 생산자와 소비자(또는 향수자)는 엄격하게 구분되었다. 말을 하는 이와 듣는 이가, 글을 쓰는 이와 읽고 따르는 이가 좁게는 가정에서, 크게는 나라 전체에서 고정되어 있었다. 민주 사회는 모든 사람이 정보의 생산자가 되는 사회이다. 이를 이끄는 교육이 자기 실현을 위해서 나라나 겨레의 하나 됨을 위하여 필요하다. 모국어를 바르고도 풍부히 하기 위해서는 어휘를 많이 알고 더 복잡한 짜임의 정보체(말과 글)를 엮어내고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결국 사고력과 판단력을 기르는 일이기 때문에 이것이 국어 교육에서 해야 할 핵심적인 일인 것이다. 이상태. 1994. pp.119120
2. 듣기 교육의 의의
듣기 능력은 말하기나 읽기 능력과 직접적인 관련을 가질 뿐만 아니라 쓰기 능력과도 관련된다. 청각 장애인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쓰기 능력이 뒤떨어진다는 사실이 그것을 뒷받침해 준다. 이러한 사실은 듣기 능력이 읽기. 말하기, 쓰기와 매우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알려 준다. 하지만 현재는 우리 듣기 교육의 현실에 대한 반성을 요구하고 있다. 지금 우리의 듣기 교육은 체계적인 교육 활동의 틀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채, 일방적인 듣기에만 초점을 맞추어, 말하기 교육의 부산물처럼 취급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듣기 평가는 수학 능력 시험을 제외하고는 학교 교육에서 교과 활동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일이 거의 없으며, 수학 능력 시험의 듣기 평가조차 학교 교육에서는 시중의 문제집에 있는 문제를 풀이하는 방식 이외에 이렇다 할 교육적 대안을 가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우리나라 사회 환경에 맞는 복지사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서술하시오1
-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만2세아에 대해 어린이집에서 학부모상담 계획, 준비사항과 진행 계획과 상담 계획서
- [부모교육] 도벽있는 아이 원인 예방 치료방법
- 도벽(훔치는 행동)의 원인과 유형
- 심리학의 네 가지 세력을 대표하는 주요 이론들(정신분석 이론, 인간 중심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아동상담이론을 통한 도벽(훔치는 행동)에 대한 상담적 접근(도벽에 대한 정신분석상담, 개인심리학적 상담, 인간중심상담)
-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오즈 야스지로와 그의 영향을 받은 영화감독에 관한 분석
- 사랑, 타인존중 예화자료 사례, 집단따돌림예방(왕따예방), 자주 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효(효도) 예화자료 사례, 예절, 환경보호 예화자료 사례,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1,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2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