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문제는 청소년기의 젊은이들이 자기가 소속된 사회의 규범에 적응하지 못하고 상당한 가치혼란과 자아정체감의 위기 속에서 사회문제를 야기하는 현상을 말한다.
청소년문제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청소년비행이다. 청소년비행의 형식적 정의는 법률적으로 미성년자로 규정된 사람들의 법규위반행위로서 ‘소년재판소에 회부된 청소년들의 행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는 데에는 대부분의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한다.
2. 청소년범죄와 지위비행
청소년비행은 살인, 강도와 같이 형법에 규정되어 있는 범죄행위와 음주, 흡연 등과 같이 어른들에게는 괜찮으나 청소년들에게는 금지되어 있는 행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후자는 청소년이라는 지위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해서 지위비행이라고 한다.
3. 우리나라의 분류
우리나라의 소년법은 청소년비행을 범죄행위, 촉법행위, 우범행위로 구분하고 있다.
범죄행위는 14세 이상 만 19세 미만인 소년이 형벌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경우로써 형사책임능력이 있는 소년범의 행위이다.
촉법행위는 형벌법규를 위반하였으나 10세 이상 만 14세 미만의 형사책임능력이 없는 소년의 행위이다.
우범행위는 10세 이상의 소년의 행위로서 보호자의 정당한 감독에 복종하지 않는 성벽이 있거나 정당한 이유 없이 가정에서 이탈하고, 범죄성을 지닌 사람 또는 부도덕한 사람과 교제하거나, 타인의 덕성을 해롭게 하는 행위이다.
4. 청소년범죄의 성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구의 접근 이론3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목차1.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2. 기능주의 이론3. 갈등론4. 미시적 해석학 이론5. 신교육사회학 1.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1) 이론분류의 다양성이론적 접근은 문제의 제기, 연구방법, 자료의 해석 등을 각각 다르게 함- 기능주의 (콩뜨, 뒤르껭, 머튼, 파슨스)-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론 (마르크스)- 상징적 상호작용론 (미드)(2) 기능주의, 갈등론, 해석학적 이론- 기능주의와 갈등론: 다른 관점에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사회학 서적목차제 1부 교육사회학의 이론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제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제 2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제 3절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제 2장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 지역할당제 레포트
  • 이론이나 방법을 해당 학문의 성격이나 학자의 주관적 견해를 따라서 다양하게 활용하며, 문제접근에 적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교육사회학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이나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데 오늘날 많이 거론되는 여러 이론과 모형을 종합해 보면, 크게 機能主義 이론적 관점과 葛藤主義 이론적 관점, 그리고 解釋學的 관점으로 집약할 수 있다. 참고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이,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 ( , ,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 , 3설명하시오.목차기능주의 이론 1. (Functionalism)갈등주의 이론 2. (Conflict Theory)신교육사회학 이론 3. (New Sociology of Education)이론들의 비교 및 비판 4.서론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를 연결하여 이해하는 학문으로 교육의 사회적 역 ,할 교육제도와 그 결과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합니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제 1절 :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제 2절 :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제 3절 :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제 4절 : 교육현상 설명의 해석적 접근제 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은 교육학 이론과 사회학 이론의 기초 위에서 논의해야 할 과제이다. 사회현상은 시간과 공간, 관점, 사회적 행위에 사람이 개입되므로 복잡하게 변화될 수 있다. 즉 사회의 성격을 어떻게 가정하느냐에 따라서 사회이론의 연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