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정보처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
1. 정보처리 이론과 학습
1) 정보처리 이론의 정의
2) 학습의 기본 가정
(1) 감각 기억(등록)기
(2) 작동 기억과 단기 기억
(3) 장기 기억
2) 전형적인 학습이론과의 차이점
3) 지식의 성격과 종류
(1) 이중부호 모형
(2) 언어적 망 모형
(3) 어의적 망 모형 (semantic network model)
(4) 쉐마(단수는 schema, 복수는 schemata)
2. 학습의 과정
1) 자극에의 주의
(1) 형태 재인
(2) 측면분석 과정
(3) 주의의 역할
2) 자극의 부호화
(1) 조직화
(2) 정교화
(3) 쉐마
3) 저장과 인출
3. 문제해결 학습의 과정
1) 문제 유형
(1) 구조적 귀납의 문제
(2) 변환 문제
(3) 배열 문제
(4) 혼성 배합 문제
2) 문제해결 과정
(1) 일반적 문제 해결자(the General Problem Solver)
(2) 발명 문제 전략
4. 수업을 위한 원리
1) 수업의 성격과 기본 가정
2) 수업의 구성 요소
(1) 새로운 자극의 수용 지도
(2) 부호화 과정의 촉진
(3) 저장과 인출의 촉진
3) 문제해결력을 위한 수업
(1)문제해결력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정보처리 이론에서 제시하는 전략
(2)학생들의 문제해결기술을 개발시킬 수 있는 방법
5. 학교 교육에의 적용
1) 수업의 실제
(1) 감각 등록 단계에서의 원리
(2) 단기 기억과 작동 기억 단계에서의 원리
(3) 장기 기억 단계에서의 원리
(4) 주의집중을 위한 원리
(5) 지각을 위한 원리
(6) 시연을 위한 원리
(7) 부호화와 인출을 위한 원리
(8) 교수 전략의 개발을 위한 원리
2) 이론의 개괄 및 장단점
(1) 개 괄
(2) 이론의 약점
(3) 수업 개선을 위한 기여
(4)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의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1960년대까지는 기억과 학습을 연구함에 있어 자극과 반응 간에 어떻게 결합이 일어나고 망각이 일어나는지에 주로 관심을 두었다 하지만 이런 결합주의적 관심은 인간이란 유기체의 기능을 설명할 수는 없었다. 이에 정보처리 이론이 출현하게 된다.
정보처리 이론(information processing)은 인간이 외부 세계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며 기억하는 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정보처리 이론의 여러 원리들이 인지 발달과 인간의 학습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이 이론의 기초를 놓고 완성시킨 Herbert Simon(1916-2001)은 인지 심리학, 컴퓨터과학, 경제학, 철학 분야의 연구자이다. 그는 1916년 미국 Wisconsin 주에서 태어났으며, 1942년 시카고대학에서 정치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에 Berkeley와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근무하였다. 1949년부터 서거할 때까지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통한 인간행동의 quantitative modeling을 개척하였다. Allen Newell과 함께 Logic Theory Machine(1956)과 General Problem Solver(GPS)(1957)을 만들었다. GPS는 문제 해결 전략을 특별한 문제에 대한 정보로부터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 최초의 방법이다. 1978년에 ‘경제조직 내에서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연구를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1. 정보처리 이론과 학습
1) 정보처리 이론의 정의
1956년 9월 11일 MIT에서 열린 정보이론(information theory)에 대한 발표회에서 뉴웰과 사이먼의 ‘ Logic Theory Machine'과 촘스키의 ’Theory models of language'의 두 논문을 기폭제로 인지주의 또는 정보 처리적 접근이라는 새로운 과학적 패러다임이 형성되었다.
그 간단한 예를 우리의 실생활에서 보면,
어떤 사람이 친구와 만나기로 하고 집을 나서서 만날 장소로 간다고 하자. 그도 먼저 만날 시간과 장소를 기억하고 있어야 하고, 장소에 대해 마음 속으로 어떤 형태의 지도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기억과 지식의 표상).
그 장소가 잘 아는 지역이 아니라면, 그곳을 가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해내어 그곳에 도달해야 한다. (문제해결).
버스를 탈지, 아니면 어떤 교통수단이 제일 좋을지, 버스를 탄다면 몇 번 버스를 타야할 지를 결정해야 한다. (판단과 결정).
버스를 타기 위하여 기다리는 동안 지나가는 각종 차량에 대하여 주의를 기울일 수 있어야 한다. (주의).
같은 버스라도 자신의 목적지까지 가는 버스의 번호를 기억하였다가, 그 번호의 버스를 바로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형태 재인- 대상형태 파악).
- 참고문헌
-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중 p 4740
김아영 외 공역, 교육심리학 ,학문사, 2001
노희관&이용남 , 교육심리학 탐구, 교육과학사,1995
박권생&김영채 역, 인지심리학, 박영사,1997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1999
송인섭 외 ,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0
심우엽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0
이성진 ,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1997
임규혁, 학교학습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2002
임승권,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학지사,1995
전윤식 외 공역,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2003
황순우, 고객만족, 의사결정의 효율성, 정보처리과정 및 지각된 위험이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석사논문, 한양대대학원, 2002
http://www.aistudy.com
http://www.empas.com
http://www.uidesign.com
자료평가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21624***
(2019.05.10 14:18: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