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정보처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1. 정보처리 이론과 학습
1) 정보처리 이론의 정의
2) 학습의 기본 가정
(1) 감각 기억(등록)기
(2) 작동 기억과 단기 기억
(3) 장기 기억
2) 전형적인 학습이론과의 차이점
3) 지식의 성격과 종류
(1) 이중부호 모형
(2) 언어적 망 모형
(3) 어의적 망 모형 (semantic network model)
(4) 쉐마(단수는 schema, 복수는 schemata)
2. 학습의 과정
1) 자극에의 주의
(1) 형태 재인
(2) 측면분석 과정
(3) 주의의 역할
2) 자극의 부호화
(1) 조직화
(2) 정교화
(3) 쉐마
3) 저장과 인출
3. 문제해결 학습의 과정
1) 문제 유형
(1) 구조적 귀납의 문제
(2) 변환 문제
(3) 배열 문제
(4) 혼성 배합 문제
2) 문제해결 과정
(1) 일반적 문제 해결자(the General Problem Solver)
(2) 발명 문제 전략
4. 수업을 위한 원리
1) 수업의 성격과 기본 가정
2) 수업의 구성 요소
(1) 새로운 자극의 수용 지도
(2) 부호화 과정의 촉진
(3) 저장과 인출의 촉진
3) 문제해결력을 위한 수업
(1)문제해결력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정보처리 이론에서 제시하는 전략
(2)학생들의 문제해결기술을 개발시킬 수 있는 방법
5. 학교 교육에의 적용
1) 수업의 실제
(1) 감각 등록 단계에서의 원리
(2) 단기 기억과 작동 기억 단계에서의 원리
(3) 장기 기억 단계에서의 원리
(4) 주의집중을 위한 원리
(5) 지각을 위한 원리
(6) 시연을 위한 원리
(7) 부호화와 인출을 위한 원리
(8) 교수 전략의 개발을 위한 원리
2) 이론의 개괄 및 장단점
(1) 개 괄
(2) 이론의 약점
(3) 수업 개선을 위한 기여
(4)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의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1960년대까지는 기억과 학습을 연구함에 있어 자극과 반응 간에 어떻게 결합이 일어나고 망각이 일어나는지에 주로 관심을 두었다 하지만 이런 결합주의적 관심은 인간이란 유기체의 기능을 설명할 수는 없었다. 이에 정보처리 이론이 출현하게 된다.
정보처리 이론(information processing)은 인간이 외부 세계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며 기억하는 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정보처리 이론의 여러 원리들이 인지 발달과 인간의 학습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이 이론의 기초를 놓고 완성시킨 Herbert Simon(1916-2001)은 인지 심리학, 컴퓨터과학, 경제학, 철학 분야의 연구자이다. 그는 1916년 미국 Wisconsin 주에서 태어났으며, 1942년 시카고대학에서 정치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에 Berkeley와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근무하였다. 1949년부터 서거할 때까지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통한 인간행동의 quantitative modeling을 개척하였다. Allen Newell과 함께 Logic Theory Machine(1956)과 General Problem Solver(GPS)(1957)을 만들었다. GPS는 문제 해결 전략을 특별한 문제에 대한 정보로부터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 최초의 방법이다. 1978년에 ‘경제조직 내에서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연구를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1. 정보처리 이론과 학습

1) 정보처리 이론의 정의
1956년 9월 11일 MIT에서 열린 정보이론(information theory)에 대한 발표회에서 뉴웰과 사이먼의 ‘ Logic Theory Machine'과 촘스키의 ’Theory models of language'의 두 논문을 기폭제로 인지주의 또는 정보 처리적 접근이라는 새로운 과학적 패러다임이 형성되었다.
그 간단한 예를 우리의 실생활에서 보면,

어떤 사람이 친구와 만나기로 하고 집을 나서서 만날 장소로 간다고 하자. 그도 먼저 만날 시간과 장소를 기억하고 있어야 하고, 장소에 대해 마음 속으로 어떤 형태의 지도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기억과 지식의 표상).
그 장소가 잘 아는 지역이 아니라면, 그곳을 가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해내어 그곳에 도달해야 한다. (문제해결).
버스를 탈지, 아니면 어떤 교통수단이 제일 좋을지, 버스를 탄다면 몇 번 버스를 타야할 지를 결정해야 한다. (판단과 결정).
버스를 타기 위하여 기다리는 동안 지나가는 각종 차량에 대하여 주의를 기울일 수 있어야 한다. (주의).
같은 버스라도 자신의 목적지까지 가는 버스의 번호를 기억하였다가, 그 번호의 버스를 바로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형태 재인- 대상형태 파악).
참고문헌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중 p 4740
김아영 외 공역, 교육심리학 ,학문사, 2001
노희관&이용남 , 교육심리학 탐구, 교육과학사,1995
박권생&김영채 역, 인지심리학, 박영사,1997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1999
송인섭 외 ,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0
심우엽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0
이성진 ,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1997
임규혁, 학교학습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2002
임승권,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학지사,1995
전윤식 외 공역,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2003
황순우, 고객만족, 의사결정의 효율성, 정보처리과정 및 지각된 위험이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석사논문, 한양대대학원, 2002
http://www.aistudy.com
http://www.empas.com
http://www.uidesign.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21624***
    (2019.05.10 14:18:3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 정보처리이론
  • 교육심리 - 정보처리이론1. 인지이론의 역사적 배경초기 인지심리학자들은 학습을 학습자 스스로에 의해 완성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행동주의자들이 학습자를 수동적으로 보는 가정과는 상이하게 학습이 일어나는 동안 학습자는 신체적․정신적으로 활발히 기능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초기의 인지이론은 기본적으로 인지이론을 증명할 수 있는 정밀한 연구도구가 부족했기 때문에 학습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심리학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이란2. 왓슨(Watson)의 행동주의3.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4. 쏜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5.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6. 강화와 벌7. 강화스케줄8. 구드리의 접근적 조건화설9. 톨만의 기호형태설10. 반듀라의 관찰학습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정보처리이론13. 인지양식14. 학습장애15. 지능검사16. 여러 지능이론17.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비교18. 창의력19. 학습동기20.

  • [교육심리] 시험 불안의 원인분석과 극복을 위한 교육심리 이론의 적용
  • 시험 불안의 원인 분석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심리 이론의 적용 방법Ⅰ. 서론1. 주제 선택 동기2. 시험불안의 정의 및 증상Ⅱ. 본론1. 시험불안에 대한 교육심리적 원인 분석 2) 인지이론1) 동기 요인 ① 정보처리 이론① 완벽주의 3) 행동주의이론② 학습목표(숙달목표)와 수행목표 ① 고전적 조건화 ③ 귀인이론 ② 조작적 조건화④ 자기효능감 ③ 사회인지학습2) 인지적 요인 3. 교육심리 이론 적용 방법① 정보처리이론 1) 동기이론3

  • 인지주의 학습이론
  • Ⅰ. 인지주의 학습이론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1950년대 말,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모델의 사용에서 인지과학에서 온 학습이론과 모델의 연구 쪽으로 옮겨졌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외적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내적 과정에서 학습의 의미를 구명하고 있다.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내리기 시작했으며, 대신 사고, 문제해결, 언어, 개념형성 및 정보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Snelb

  • [교육심리학] 문제상황 설정 및 사회과 학습전략
  • ■ 목 차 ■1. 교육심리학 이론을 문제상황(교육현장)에 적용하기1) 피아제 이론2) 비고츠키 이론3)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4)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5) 행동주의 이론6) 사회적 학습이론7) 정보처리 이론8) 신피아제 이론9)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이론2. 사회계열 과목 학습전략 및 교수방법1) 일반사회2) 지리3) 역사4) 윤리교육심리학 이론을 문제상황(교육현장)에 적용하기1. 피아제 이론첫 번째, 문제상황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