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으로서의 발달 Dewey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자와 교육이론들의 주요 쟁점은 “교육과정의 종착점을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이다. 분명하고 합리적인 교육목표가 있어야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한 목적을 달성 가능하다.
어떤 연구를 통해서 교육목표와 교육성과의 측정에 실질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인지, 그 전략 바람직한 특성 내지 “덕주머니”전략 전략성공에 대한 예언 내지 “산업심리학”전략 : 논리적 철학적 비판에 맞설 수 있는 목표 규정의 분명한 이론적 원리 결여, 연구결과의 상반되는 가정들에 의거
“발달철학”전략 : 듀이와 피아제는 논리적 비판에 맞서면서 또한 현재 연구결과와도 비록 “입증”되지는 않지만 일치하는 이론적 근거가 된다고 보았다.
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먼저 인지발달 심리학 이론이 어떻게 합리적이고 생명력 있는 진보적 교육 이데올로기 진보적 이데올로기는 인지발달적 내지 진보적 접근이 쟁점(가치상대성의 쟁점, 자연적 사실(is)을 윤리적 당위(ought)와 관련지우는 문제)들을 만족스럽게 다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발달의 심리학 이론을 발달의 합리적 윤리적 철학과 결합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로 번역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명백히 하고자 한다.
교육 이데올로기 교육 이데올로기 : 바람직한 교육목적, 내용, 방법을 규정하는 일련의 개념, 아동이 어떻게 학습하 고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관한 이론적 가정에 덧붙여서, 교육적으로 선하고 값어치 있는 것에 관한 가정 또한 포함
의 세 흐름
1. 낭만주의
- 루소에서 시작. 오늘날의 프로이드의 추종자와 Gesell의 추종자들로 이어짐.
- 아동관 : 내적 자아 소유 자아의 기원을 추적할 수 있는 근거지점으로서 아동기를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E형]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E형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개념2) 놀이의 목적3) 놀이의 의의2. 놀이이론1) 고전적 놀이이론2) 현대적 놀이이론3. 놀이에 대한 유아교육 학자들의 견해1) 프뢰벨의 입장2) 존 듀이의 입장3) 보드로바와 레온의 입장4) 비고츠키의 입장4.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연령 2) 성 3)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 교육공학의 모체적 역할을 하는 시청각교육의 발전과 관련하여 보면 중세사회에서의 인쇄술 발달과 17C의 실학주의교육, 1819C의 아동중심주의 교육사상이 교육공학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또한 교육공학이 속해 있는 교육학의 학문적 설립 시기인 17~18C를 기준으로 교육공학의 시초를 가늠해 볼 수도 있다. 이 당시의 주요한 교육선각자인 Comenius, Pestalozzi, Rousseau의 교육사상을 교육공학적 관점의 시작으로 보는 것이다. 이후 Pavlov,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과정 연구자들(교사와 교육과정 개발자)이 교육적 책임을 수행하게 하는가?2. 세 가지 주요 학습 이론을 어떻게 비교하겠는가?3. 지식을 보는 여러 관점은 교육과정의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이러한 지능의 개념은 미래의 교육과정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겠는가?4. 구성주의는 최근의 학습을 보는 관점을 어떻게 반영하는가?5. 학습 유형의 개념은 교육과정의 발달과 전달에 대한 책임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야 하는가?6. 교육자

  • 성인 간호 세미나 교육의 개념
  • 교육의 개념적 요소☞ 피터스 : 교육을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사람들을 입문시키는 입문식이라고 규정 피터스(이홍우 역, 1980), 『윤리학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규범적 요소 : 가치로운 것의 전달을 내포- 인지적 요소 : 지식과 이해, 지적 안목의 형성을 추구- 과정적 요소 : 배우는 자의 의지와 자율성을 무시한 전달방식을 배제하며, 학습자의 인간적 존 엄성과 권리에 대한 존중을 포함1) 의도성 :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행동, 동기와 목적을

  •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교육프로그램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1) 개념(2) 배경 및 역사(3) 교육 목표(4) 교육 내용(5) 일과구성(6) 환경구성(7) 교사의 역할(8) 평가(9) 부모와 지역 사회의 역할Ⅲ. 결론Ⅰ. 서론구성주의 이론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으로 성장 가능성을 가진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것이다. 이 관점은 칸트(Kant) 듀이(Dewey)의 철학에 근원을 두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