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발생 원인이나 배경
1.전통주의적 관점은 19세기 말경부터 공격받기 시작
2.경험중심 교육의 역사적 근원
Ⅱ.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육의 목적과 내용
1. 교육의 기본 목적 : 아동의 발달
2. 경험주의적 교육
3. 성격
4. 특징
5. 종류
(1) 활동형 교육과정
(2) 생성형(현성형)교육과정
(3) 중핵형 교육과정
6. 평가
Ⅲ.주요학자와 교육과정의 주요내용
1.주요학자
1.1 존 듀이(John Dewey)
1)듀이의 경험과 교육
2) 듀이의 교육관
Ⅳ.우리나라 2차 교육과정 ( 1963 ~ 1973 )
Ⅴ. 경험중심교육과정의 장․ 단점
1. 장점
2. 단점
- 본문내용
-
Ⅰ. 발생 원인이나 배경
1.전통주의적 관점은 19세기 말경부터 공격받기 시작
(1) 그 권위주의적 자세가 민주주의의 본질에 상충된다.
(2) 수동적인 정보의 수용자로서의 아동관은 당대 심리학적 연구결과와 일치하지 않는다.
(3) 학교지식은 일상생활과도 유리되고, 지나치게 기존교과 집단에 의해 분과화 되었다.
(4) 학교 지식을 지나치게 정적이고 절대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접근 방법은 학생들을 부적절한 존재로 만들어 버렸다고 주장
➩ 아동의 경험에 중심을 둔 새로운 관점을 요구하게 됨
2.경험중심 교육의 역사적 근원
(1) 17세기와 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
➀홉스(Hobbes)와 데카르트(Descartes)는 정신과 감각인상 양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➁로크(Locke)는 학습은 경험으로부터 직접 일어난다고 주장.
(2) 19C 페스탈로찌(Pestalozzi)와 프뢰벨(Froebel) 유럽의 교육선구자들에 의하여 발전
→유럽의 영향을 받은 미국의 교육자들도 점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됨.
(3) 19C 동안 미국의 주요한 사회적 변화( 도시화와 산업화가 진척되고, 의무교육법이 통과
됨에 따라 일어나게 됨) 는 많은 학교의 교육과정을 점차로 실제적인 교과를 확대하거나
사회적 유용성을 지향하도록 압력을 가함.
→19C 말 미국에서는 거대한 교육혁명이 임박하게 됨
(4) 20C 초 실용주의 철학의 발달과 진보주의 교육운동
➀ 듀이의 사상은 이들 양자의 주요한 기반
:전통주의적 철학에 기반을 둔 교육은 교육과정이 직업적이거나 사회적인 것이 되어버
려 올바르고 균형된 개인의 발달을 강조할 수가 없다고 본다.
:실재가 개인의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 내부에서 발견된다고 주장.
➁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의 필요한 흥미를 근거로 하고 있으며, 각 아동들의 보다 나
은 경험의 발달이라는 가능한 최상의 발달을 낳게 하기 위하여 항상 변화하고, 재조직
하게 되는 것이다.
Dewey를 중심으로 한 진보주의 교육사조가 나타남에 따라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으로는 아동들이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없으며, 현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직접 도움이 되지 않는 교과를 맹목적으로 주입시키는데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기 시작, 그래서 학생의 흥미, 필요, 경험, 활동 등을 강조하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대두하게 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 교육과정]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유형분류(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특수유형 교육과정)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개념,종류,특징,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 비교, 교과중심교육과정 한계,제언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의 정의,유형,특징,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기본관점,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의 비교,제언
- (방통대 2015-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