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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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는 1991년에 초등학교를 입학하여 2003년 고등학교를 졸업하기까지의 학창 시절동안 교육과정이 3번 바뀌는 것을 보았거나 겪었다. 그렇게 교육과정이 바뀔 때마다 ‘이번 몇 차 교육과정은 뭐가 어째서 어쩌고저쩌고~’ 하며 항상 말이 많았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
1997년부터 제 7차 교육과정이 시작이 되었다. 고등학교의 경우 2004년부터 제 7차 교육과정이 적용이 되기 시작하였다. 교직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나에게 이것은 꼭 과제가 아니었다고 해도 혼자서라도 찾아보고 고찰을 해야 할 중요한 의미를 지닌 것이다. 교육과정. 그것은 무엇이며, 현재 과학과 교직과정을 이수를 하고 있는 나에게 그것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이어야 하는 것일까. 또 이번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해서 나는 무엇을 보아야 하며, 어떤 생각을 가져야 하는 것일까.
나는 이 글에서 제 7차 교육과정의 전체 내용에 대한 내 의견과 더불어 내 전공 교과인 과학과. 그리고 특히 지구과학에 포커스를 맞추어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이 글을 쓰기 위해 보았던 주된 자료는 교육부 고시 제 1997 - 15호 ‘과학과 교육과정‘ 과 역시 교육부에서 고시한 ’고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이다.
1. 제 7차 교육과정은 어떤 것인가
1.1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이나 나의 입장을 이야기하기 앞서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그 의미를 명확화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 curriculum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교육의 기능과 관련하여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는가’의 교육 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이고 또 다른 하나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도록 프로그래밍 해야 하는가’ 의 교육 운용으로서의 교육과정이다.
전자는 1학년 때는 어떤 어떤 과목을 배우고, 2학년 때는 또 어떤 어떤 과목을 배우고 하는 식의 교과목의 모음(a course of study)을 말하고, 후자는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활동을 조직적으로 계획하고 통제한다는 운용적인 측면을 말하는 것이다. 이성호 ‘교육과정’ , 新敎育의 理解 , 윤정일 외 (학지사, 2004년) p213-p218
이 두 가지 의미를 모두 교육 과정이라 부르고, 이제부터 언급될 교육과정 또한 이 두 가지에 해당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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