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개념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 교육평가의 정의 - 목표 달성도 확인,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제공, 가치 판단
(1) 목표 달성도 확인 :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 그 정도를 밝히는 과정(타일러)
● 달성 가능한 여러 목표 중 하나만을 특히 강조.
→ 교육평가가 다양한 목적을 위해서도 수행이 가능하고, 목표 자체가 타당하게 설 정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내포하지 못한다는 한계점.
(2)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제공 :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 집하는 활동 또는 그 과정(크론박, 스터플빔). 최종적인 의사결정 자체는 교육평가의 영역에서 벗어난다고 봄.
● 평가자와 의사결정자의 역할 분리에 초점.
→ 정보 수집 활동과 의사결정 행이를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한 설명 부족.
(3) 가치 판단 : 교육과 관련된 어떤 대상의 장점, 질, 가치 등을 판단하는 과정과 그 산 물(스크리븐, 스테이크).
● 평가자의 최족적인 판단행위 강조. 가장 포괄적인 개념.
나. 기술과 판단
① 기술 : 크론박. 교육평가를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정의. 최종적인 의사결정 행이와는 다른 활동으로 구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